[교육학개론] 일제고사의 문제점과 우리교육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제고사에 대한 고찰

1) 일제고사의 목적 및 현황

2) 일제고사에 대한 이론적 분석
(1) 기능론과 일제고사
(2) 갈등론과 일제고사

2. 일제고사의 문제점

1) 일제고사의 쟁점
(1) 국가수준 진단고사
(2) 학업성취도 평가
(3) 일제고사 선택 자율권 문제

2) 일제고사의 정의적 문제점
(1) 인간소외 현상
(2) 교육의 획일화
(3) 교육의 비민주화
(4) 교육 불평등·양극화 심화

3. 우리 교육의 발전방향

1) 교육의 평등권 보장
2) 창의적 교육
3) 교육의 민주화
4) 학생에 대한 개별적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3) 일제고사 선택 자율권 문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학부모단체는 일제고사의 실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시행에 대해 반대해왔다. 이들은 시험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선택 자율권을 주장하는데 일부교사는 3월에 실시되는 진단평가에서 체험학습을 권유한 이유로 각 시도교육청의 징계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일제고사를 거부하고 체험학습을 떠난 교사들에 대해 각 시도 교육청은 중징계 및 파면했으며 이에 대한 갈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징계를 받은 교사들은 총 13명으로 2009년 12월과 2010년 4월에 법원은 교사들의 파면 및 해임에 대한 무효결정을 내렸지만 현재 학교로 복직한 교사는 1명뿐이며 12명의 교사들은 아직까지 학교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다만 법원은 징계 그 자체에 대해서는 시도 교육청에 손을 들어줘 앞으로의 갈등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2) 일제고사의 정의적 문제점

(1) 인간소외 현상
일제고사는 학생과 학교간의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학력수준을 향상 시킨다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에서 지나친 경쟁은 결과적으로 인간소외 현상을 발생하게 할 것이다. 시험이 빈번하고 시험점수가 자주 공개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은 그들끼리 극심한 점수 경쟁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이것은 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일제고사의 시험성적 공개는 곧 학교 서열화를 의미한다. 즉 시험 점수경쟁의 대상을 학부모, 각 지역 교육청, 교사와 교장까지 확대 시킬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경쟁적인 교육 상황에서는 대다수의 승자가 아닌 소수만 승리를 독식하는 “소수 승자독과점 상황”이 발생한다. 한국 교육의 이수와 쟁점, 한국학술정보, 안우환, 2005 23p
이것은 소수만이 교육적 성공 경험을 향유 할 수 있게 하고 상당수의 많은 학생들은 학습을 통한 성취감을 얻지 못하는 교육의 패배자로 만들 것이다. 따라서 일제고사로 인한 과열 경쟁으로 인하 우리가 추구해야할 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인간 존중의 교육적 가치는 실천할 수 없는 것이다.
실제로 2009년 3월 31일 시행된 교과학습 진단평가에서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키보다 높은 가림막을 좁은 책상에 올려놓고 시험을 보는 사진 기사를 볼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는 시험의 공정성을 위해 시험 감독을 강화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처사는 학생들을 암묵적인 범죄자로 취급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의욕과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교사가 진심으로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들이 개인의 가치와 자질에 따른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나아가 시험 감독의 역할은 학생들의 부정행위를 감시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학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불편함 없이 자신의 실력을 측정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 일제고사는 학생이 인격체라는 사실을 잊고 교육의 기본적인 가치인 인간존중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교육사회, 교육과학사, 김신일, 2005
⦁민주화 이후의 공동체 교육, 살림터, 심성보, 2008
⦁이범의 교육특강, 다산에듀, 이범, 2009
⦁창조성 중심 교육, 하우, 박민수, 2008
⦁평가하는 학교사회, 교육과학사, 배호순, 2009
⦁한국 교육의 이수와 쟁점, 한국학술정보, 안우환, 2005
⦁한국 교육 거듭나기, 삼성경제연구소, 박성수, 2006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문음사, 김동석, 2006

- 학술지 및 보도자료

⦁교육연구, 2008. 3, 敎師의 自律
⦁교육연구, 2008. 4, 學生의 自律
⦁일제고사 평가방식 토론회 2009. 03. 04


- 인터넷

⦁교육과학기술부 웹사이트 http://www.mest.go.kr/
정책홍보자료 및 2010 학업성취도 평가 브로슈어
⦁오마이 뉴스
⦁한겨레신문 논술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교육이란?3.학교교육의 목적4.다른나라의 학교교육 목적5.학교의 분류Ⅱ. 학교 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1.고조선시대 교육2.삼국시대 교육3.고려시대 교육4.조선시대 교육5.일제시대 교육6.해방후 교육Ⅲ.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1.초등학교2.중학교3.고등학교4.대학교Ⅳ. 다른나라의 학교 교육 1.중국2.일본3.호주4.영국5.프랑스6.미국7.독일Ⅴ. 학교 교육에 대한 사례 Ⅵ. 학교 교육의 문제점 Ⅶ.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Ⅷ. 과제를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1. 교원의 중요성요즈음 우리 교육계는 온통 교육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적인 발전을 교육혁명으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다. 정보화 사회,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명과 시대의 도전에 대하여 적합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인식도 중요한 관점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문제점 및 해결방안 27ⅳ. 신규임용1. 신규임용의 정의 282. 임용시험의 사례 303. 임용시험문제 예시 (교육학) 374. 신규임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결론 40참고문헌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0.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0.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교육학과교육문제연구론4학년공통Ⅰ. 서 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장차 미래의 훌륭한 인재를 양성한 요람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명감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위

  •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
  •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주제 : 교육평가IntroductionA. 서론B. 본론1. 교육평가2. 문항제작과 검사이론3. 일제고사 4. 대립구도5. 쟁점연구C. 결론D. ReferenceA. 서론 올해 초 지난해 10월에 실시한 전국단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공개 되었고 그것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와 비난이 빗발치는 가운데 3월 31일, 교과학습 진단 평가가 또 실시 되었다. 시험이 실시되었을 때 이것에 대해 신념을 가지고 반대하던 일부 교사들은 시험은 치르게 않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