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및설계] 휘트니스 클럽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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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스템 개요
2.
시스템 분석
3.
시스템 설계
4.
향후진행계획

본문내용
2)인터뷰 내용
트레이너의 개인 조사 내용
‘회원들의 몇 %가 6개월 이상 또는 1년 이상 꾸준히 운동을 지속 할 수 있는가?’
이 문제는 휘트니스클럽의 수익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내용에 대한 휘트니스 관련 클럽들의 통계치는 서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통계기준은 회원 등록만 해놓은 기간이 아니라 실제로 등록을 해서 꾸준히 출석하여 운동을 한 기간을 기준으로 한다.

한 휘트니스 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등록을 해서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신 고객이 전체 등록회원의 약 5% 정도였다고 말하였다.
여기서 꾸준히의 기준은 한 주에 평균 3회이상을 6개월간 출석하여 운동을 한 것을 기준으로 하였다.
고객에게 꾸준히 운동을 못하는 이유를 조사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가장 많이 나왔다.

1. 운동할 시간적 여유가 생기지 않는다.(회사일이나 학교생활로 인해 시간적 여유 상실)
2. 혼자서 하려니 잘 진행되지 않는다.(의지력 부족, 자신감 결여)
3. 금전적 문제(1:1개인 지도의 경우 비용이 비교적 고가이다.)
4. 운동해보니 몸이 너무 힘들다. 운동법을 잘 몰라서 재미가 없다.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의 시간적 여유의 문제는 클럽 자체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2,3,4번의 경우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RFID의 활용)으로 인해 크게 해결될 수 있다.
프로그램과 RFID 기술을 이용하여 1 : 1 관계를 유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3) 기존 시스템의 검토

기존 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

기존 시스템의 한계점
1. 많은 수의 회원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통합적인 체계적 관리의 어려움.
2. 실질적으로 트레이너가 수용할 수 있는 회원 초과에 따른 낮은 질의 강습.
3. 회원과의 의사소통 측면에서 상호작용 부분의 신속성이 떨어짐.
4. 통계자료 부족으로 인한 고객 데이터 분석효과 감소.

개선되어야 할 기존 시스템 업무 분석.
1. 회원에 대한 체계적이고 상세한 분석시스템이 필요.
2. 회원과 휘트니스 클럽과의 상호작용하는데 있어서
의사소통 시스템이 좀 더 개선 요구.
3. 고객 데이터 통계자료 분석을 위한 시스템이 추가되어 고객 관리함에
있어서의 기존시스템보다 더욱더 체계적인 구조.
4. 휘트니스 클럽은 고객 스스로가 체계적으로 관리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고객관리 시스템 고객화 지향.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정보시스템의 보완을 위한 개선점
(1) 비분리성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간 서비스 상호작용 필수
-회원과 의사소통 강화, 회원 건의사항 접수 및 응답
기존의 회원관리보다 강력한 기능을 제공
 
(2) 전문성
휘트니스센터의 상품은 시설뿐만 아닌 강습의 질도 중요한 부분
기존의 운동관리를 강습관리로 정정하고 전문성을 제고
- 종목에 따른 강습 개설 관리 및 강습반 설정 관리
- 강습과목별 등록 관리 및 강습회원 관리



(3) 직원 간 의사소통의 개선 및 편리성

교대 근무 등에 따른 회원 관리의 증대를 위해 업장관리 프로세스 추가
- 회원 출결 현황 관리
- 입장등록, 실시간 업장 객 현황 관리
- 매출 등록, 매출 현황(종목/회원별, 기간별) 관리
 
대기시간이 소요될 경우 회원들의 불만이 있을 수 있으므로 통계관리를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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