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 속 미적 욕망을 탐구하기(영화 향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영화 소개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 향수>
1. 영화 속 미적 욕망의 규정 : 인간의 또는 사물의 조형적 아름다움이 아닌, 향기의 아름다움
2. 욕망의 발단 : 욕망의 시발점
3. 욕망의 구성소와 구조 : 원천과 파생욕망, 또 그 관계
4. 욕망의 추구 : 욕망을 이루기 위한 주인공의 노력
5. 욕망의 효과 : 욕망이 주인공에게, 또 세상에게 가져다주는 쾌와 불쾌
6. 욕망의 전개 : 주인공의 내부와 외부에서 벌어지는 ‘보다 더’와 ‘더 이상은 안 돼’
7. 욕망의 실현 : 각 욕망의 소유와 실현이 이루어지는 시점
8. 욕망의 말로 : 욕망의 끝은 성취였나, 파멸이었나?
9. 영화 속 다른 인물들의 욕망 : 각자의 욕망에 이끌려 또는 그것에 휘둘려 움직이는 인물들
10. 마치며 : 미적 욕망이 인류의 역사에 공헌한 바


본문내용
2) 대상

그루누이는 처음에 첫 희생양이 된 여인의 체취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욕망의 대상은 향 그 자체이다. 하지만 향이 지속되지 못함에 따라 그는 절망하게 되고, 이윽고 아름다운 여인으로부터 나는 세상의 향을 향수에 집적하여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리라는 결심에 이르게 된다. 즉 그의 욕망 대상은 순간적이라는 한계를 지닌 향에서 발전하여 향수로 나아가게 된 것이다.

◀첫 희생자의 체취를 탐닉하던 그루누이.
그러나 그녀가 죽자 아름다운 향의 발산 역시 멈추게 되고, 더 이상 체취를 맡을 수 없게 된 그가 절망하는 모습. 그는 향을 영속화시키기 위해 살인을 통한 향수의 제조를 결심한다.

3) 욕망

그루누이가 향수를 만들기 위해 여인들을 죽이고 그로부터 체취를 모으는 일련의 과정을 집약해본다면, 결국 그의 욕망은 아름다운 향에 대한 추구라고 할 수 있다. 즉 미적 욕망인 것이다. 이러한 욕망의 대상인 향수를 소유하고 그로부터 미적 욕망을 실현하는 과정에 대한 분석은 ‘욕망의 실현’ 부분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여기서 간략하게만 소개하자면 우선 마지막 희생자의 체취로 향수를 완성시킨 부분에서 소유의 측면이 나타난다.
◀마지막 희생자의 체취로 향수를 완성하는 모습.
욕망 충족의 한 단면인 소유의 측면

욕망 대상을 소유했으면 실현하고자 하기 마련인데, 그의 미적 욕망 역시 마찬가지였다. 특히 그에게는 최고의 향수를 자신이 맡고 타인이 그 향에 도취하게끔 하려는 향수에 대한 미적 욕망(파생 욕망)이 곧 자신의 존재를 입증하려는 생존욕(이 부분에 대하여는 ‘욕망의 발단’ 부분에서 상술)에 맞닿아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현욕에서 더 큰 만족을 느끼게 된다.
◀자신의 몸에 향수를 붓는 그루누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oooooooooooooooooood!!!
  • jm***
    (2010.11.08 23:03:29)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이해할 수 있다.2.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정체와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4. 일상 속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1) 문화의 정의(1) 문화란? (Raymond Williams)①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②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③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3가지 중 선택이 아닌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중심의미가 담겨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춘향의 저항은 개인의 차원에서 벗어나 서민을 대표하여 인간해방과 신분제의 철폐에 대한 주장으로 해석된다. 이 세가지 견해들은 작품의 의미를 각기 다른 입장에서 이해하는 데서 기인한다. 작품의 의미를 당대의 사회 이념 속에서 파악할 때 주제를 정절이 되고, 작품 속의 이야기를 염두에 둘 때 애정이 되며 변화하는 시대정신과 연관지을 때 저항이 된다. 이들이 사랑이 이몽룡에 대한 춘향의 순종을 통

  • [예술과 미학] 연극과 디지털 기술
  • 영화가 결합된 공연이다. 무대의 한정된 공간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야외 장면이나 서사적인 장면을 영상으로 찍어 무대 뒤에 있는 스크린에 투사하고 배우들의 라이브 연기와 결합시키면서 줄거리를 이어가는 연극의 한 종류이다. 즉, 표현하기 어려운 스펙터클한 장면을 삽입하여 영화의 서사성을 공연에 접목한 형식이다. 표현방법에 있어서 무대 위에 있던 배우가 갑자기 영상 속으로 들어가고, 반대로 영상 속에서 배우가 아래로 뛰어 내리면 무대

  • [현대미술] 차학경에 대해서
  • 미적탐구, 형식적 실험에 집착하고 있어 작가의 특수한 경험이 희석이 될 위험성에 대한 염려의 소리도 들린다. 차학경의 전시회를 한번 보고 와서 차학경의 예술을 파악하기를 바랬던 나의 바람은 그저 욕심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가서 전시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고, 도록을 가지고 있으니 쉽게 파악할 수 있겠지라며 시작한 차학경의 작품들은 점점 나를 혼란속에 빠뜨리고 좌절하게 만들었다. 기존의 관념들을 해체하고 분해, 조립하여 그 실상을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속이라는 구조적 관계의 규범적 요소”라고 정의, 이에는 교육과 문화제도 및 국제적인 미디어의 영향이 포함된다고 규정하고 있다(1977, p.291). 한편 쉴러(H.I.Schiler)는 이를 “한 사회가 현대 세계체제 속으로 편입되는 총체적 과정으로서 그 사회의 지배계층이 그들의 사회제도를 세계체제의 지배 중심부의 가치와 구조에 부합되고 또 이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형성하도록 유인되고 억압되며 강요되고 때로는 매수되기까지도 하는 과정을 말한다.”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