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인도영화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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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계 속의 인도영화
2. 인도영화의 특징
3. 최근의 인도영화
4. 인도영화가 가진 잠재력, 가능성.

**블랙 영화소개
**영화의 전개
**감독 소개
**인도영화로서의 블랙의 특징
본문내용
- 선천적으로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장애를 갖고 태어난 영국계 인도여성 '미셸'이 캄캄한 어둠에서 환한 빛을 찾아나가는 여정을 그림
- 환한 빛은 그가 신체적 장애에서 벗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정신적, 지성적으로 성숙해서 새로운 세상의 지평을 연 것
- 새로운 세상의 지평을 열기까지 수많은 고통이 따르지만, 그 모든 과정을 그의 선생님 '사하이' 가 함께함
- ‘사하이’는 어떤 인물? : 시청각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30여년 가르쳐온 베테랑 특수교사지만, 아이들을 어둠의 세계에서 벗어나도록 이끌지 못했다는 자괴감을 안고 살아왔던 인물.
절망 속에서 헤매던 그는 미셸을 만난 후에 굳센 의지로 미셸에게 언어를 학습시킴
**영화의 전개
보통 사람의 행동 규범을 배우지 못해 신체장애, 정신적 지체까지 겪으며 짐승처럼 살아온 미셸은 그의 학습을 받아들이지 못해 고통에 몸부림침 -> 그는 아무것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그녀에게 말, 소리, 단어를 수화로 가르치기 시작함
->그 모습에 미셸의 부모는 아이의 학습을 포기하고 싶어하지만, 사하이는 지독스러운 반복 교육으로 서서히 결실을 얻어냄
->끝내 그녀에게도 새로운 인생이 열리고 그녀를 세상과 소통하게 해 준 마법사 사하이 선생님은 세상에 첫 걸음을 내딘 미셸의 보호자가 됨 -> 그러던 어느 날, 조금씩 기억을 잃어가는 알츠하이머 병에 걸려 미셸조차 알아볼 수 없게 된 사하이 선생님은 조용히 미셸 곁을 떠남 ->미셸은 사하이 선생님을 애타게 수소문하는 한편, 그의 가르침대로 세상을 향해 도전함
**정리:'블랙'은 할리우드 영화가 줄 수 있는 정도의 감동은 발리우드 영화도 충분히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
'블랙'은 미국의 저술가이자 사회사업가인 헬렌 켈러의 삶을 다룬 미국영화 '미라클워커(The Miracle Worker,1962)'의 비공인 리메이크작.
**감독 소개
- ‘블랙’의 감독 ‘산제이 릴라 반살리’
- 인도영화학교(FTII) 출신으로 2002년 전세계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뮤지컬 영화<데브다스>를 통해 화려함과 아름다움의 극치를 선보였다는 찬사를 받음
- 이 후 전세계 10억을 울린 가슴 벅찬 감동의 영화, 발리우드 역사상 최초의 춤과 노래가 없는 블로버스터로 일컬어지는 <블랙> 제작.
-청각과 시각, 언어까지 상실한 주인공과 스승의 헌신적이 관계를 그린 영화 <블랙>에서는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해 내 전 세계인들의 찬사를 받음. 세계적인 영화제 Filmfare Awards에서 무려 11개 부문을 석권, Popular Award, Screen Award 등 각종 영화제를 휩쓴 감독의 최고작
-이 영화가 전형적인 인도영화의 틀을 벗어난 대표적 작품으로 일컬어지는 이유: 아카데미를 향한 감독의 열정을 영화 곳곳에 보여준 인도 영화의 색깔을 거의 지워버리려는 의도를 가지고 만든 감독의 '계산된 역작'이기 때문
**인도영화로서의 블랙의 특징
첫째, 인도영화의 전형적인 특징인 노래와 춤의 부재
- <블랙>은 지난해 개봉했던 <슬럼독 밀리어네어>처럼 기존의 인도영화 즉 춤추고 노래하는 발리우드와는 차별화 됨
-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관객에게 익숙한 장르영화의 외피를 차용해 보편성을 높임
- 기존의 인도영화:흥겨운 춤과 노래가 뮤지컬처럼 섞이는 인도영화들은 헐리웃의 두 배에 달하는 엄청난 제작편수에 비해 매니아들의 장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음
- 변화되는 인도영화: 여전히 발리우드 영화가 인도의 주류이자 아이콘임에는 변함없지만 최근에는 발리우드 특유의
스타일 대신 대중에게 친숙한 장르의 옷을 입은 영화들을 제작
- 최근의 인도영화: 노래가 거의 나오지 않는 영화의 등장 등 다소 서구화 되어 늘 춤추고 노래하는 장면에 익숙한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지만 문제는 거의 흥행 참패
둘째, 영어의 사용
- 인도영화는 한 나라에서 만들어진 영화인데도 타깃층이 누구냐에 따라 그 영화에서 구사하는 언어가 다름
- 영어나 힌디어로 만들어 지는 영화 못지않게 그 지역언어로도 많이 만들어진다.
->영어나 힌디어를 알아도 텔루구어나 타밀어와 같은 지역 언어로 만들어진 영화를 보면 이해하기 어렵고 이런 영화에는 자막도 없음
-이처럼 세계적으로 인도 영화가 크게 유통하지 않는 것은 자국 소비만을 겨냥해서 토착언어와 정서를 기반으로 만들어왔던 탓이 있음. 그러나 블랙은 세계 시장으로 나가겠다는 인도영화의 의지를 대변하는 작품으로, 전체대사가 영어로 이뤄져 있고, 소재와 주제가 보편적인 공감을 지향함
셋째, 남녀의 사랑, 종교, 가족애 등 젼형적인 인도영화의 소재에서 벗어남
- 인도 영화의 메시지는 '권선징악'으로 천편일률적
- 권선징악:선악의 인물이 등장하여 나쁜 놈은 착한 사람을 괴롭히고, 나쁜 놈을 최종적으로 징계하는 것은 신
- 로맨스 : 늘 그렇고 그런 스토리. 카스트가 다른 남녀의 사랑이야기. 카스트가 다른 여인이 며느리로 들어왔다는 점 때문에 몸시 구박하는 시어머니, 우리나라 6-70년대 영화에서 흔히 보는 스토리
- 블랙: 가족애는 미셸의 가족들 모습에서 보여주고 있지만 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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