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통신언어 사용실태




Ⅲ.통신언어 사용의 긍정·부정적 영향


1.긍정적 영향

1)효과적인 감정표현

2)유대감형성

2.부정적 영향

1)소통단절

2)올바른 국어사용에 문제




Ⅳ.개선방향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통신언어 사용의 긍정·부정적 영향

1.긍정적 영향

1)효과적인 감정표현
통신언어들은 우리 사회의 규약인 어문규범을 파괴한다는 비난을 받지만, 나름대로의 출현 이유가 있고 대개 의사소통이라는 언어 본래의 기능에 잘 부합되므로 언어학적으론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웃는 표정), ㅠ.ㅠ(우는 표정), ---;(진땀 흘리는 표정) 등의 표정 문자는 말하는 이의 태도나 감정을 표현하는 억양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통신언어는 감정표현을 더욱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하세여(하세요)’ 등 새로운 변이형과 ‘마니(많이)’ 등 소리 나는 대로 적은 표기, 간간이 등장하는 사투리, ‘당근이지(당연하지)’ 등 신조어 등은 표준어만을 이용하며 맞춤법을 준수하는 단조로움을 피해서 남의 눈길을 끌거나, 더 부드럽고 재미있는 표현으로 분위기를 좋게 만들려는 방편으로 추측된다.

2)유대감형성
예전의 젊은 세대들도 생략, 축약, 첨가 등을 이용한 어휘의 변형을 가지고 언어를 유희의 도구로서 사용한 경우가 많았다. ‘노털까(술 마실 때 술잔을 놓지도 말고, 털지도 말고, ‘카’하는 소리도 내지 말기)’, ‘우심뽀까(우리 심심한데 뽀뽀 할까)’ 등은 고전적인 사례가 되어왔다. 이러한 음운변형은 통신 언어에서 자판을 적게 칠 수 있다는 경제성의 장점으로 인하여 통신 사용자들이 널이 사용하는 방법이 되었다. 그리고 생략, 축약, 첨가 등 음운의 변화의 과정 속에서 나타난 조어 형성자의 기발한 생각과 재치가 나타나는 재미가 사용을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또한 이러한 재미를 공유함으로써 통신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유대감이 형성된다.
이런 일탈이 개인이나 소규모 집단의 영역에서 향유되는 것을 우려의 대상으로 보면서 비난할 필요는 없다. 이것이 공적인 상황으로 확대되어 발생하는 사회적인 소통의 단절이 두려울 따름이다. 이것이 일종의 집단 내부에서만 통용되기 때문에 특정한 집단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장점도 있다.
참고문헌
강옥미(2004), 「해체주의 관점에서 본 통신언어의 언어유희」, 한국기호학회.
권연진(2000), 「컴퓨터 통신 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바람직한 방안」, 《언어과학》Vol 7, 한국언어학회 동남지회.
신승용(2005), 「사회방언으로서의 통신언어의 위상 재정립」 한민족어문학회 논문집, 한민족어문학회.
이정복(2003),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월인.
이종옥(2002), 「통신 언어의 어휘 오용 실태 연구」,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정택윤(2009),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 분석」,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조동욱 · 이현경(2003), 「인터넷 상에서 쓰이는 통신 언어에 대한 분석 및 문제점 해결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학] 청소년 언어
  • 언어 등 과거에 볼 수 없었던 특수한 언어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언어들을 통해 과거와는 다른 현대 청소년들의 특성과 청소년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본 논의에서는 청소들의 언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종류를 살펴본 후 청소년 언어가 변해온 과정을 살펴보고 현재 청소년들이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지 설문조사를 통해 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언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본 후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통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

  • 문법교육의 필요성 - 제출
  • 문제점은 문법 교육에 대한 기존의 시각에 문제가 있었음을 반증한다. 이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일 뿐, 문법교육 자체를 부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문법 교육의 관점에 대한 재정립을 요구하는 것이다. 관점에 대한 재정립을 통해 문법 교육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된다. 그 동안 정체성을 찾으려는 국어학자들의 노력이 있어왔다. 먼저, 문법은 언어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문법 속에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법이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국어 교과서의 특징①국어 교육의 목표를 언어 생활, 개인 생활, 사고와 정서, 국어 문화의 네 차원에서 ‘건실한 국민’으로 상정②언어 사용 기능 신장과 함께 가치관 교육을 강조하면서 국어 교과서에 싣는 제재 선정의 기준을 설정하여 그에 알맞은 제재를 실음③고등학교의 선택과목 ‘한문’을 한문과로 독립시키고 대신 ‘국어II에 ‘고전’과 ‘작문’이 신설됨(4)제 4차 국어과 교육과정 1982년부터 1986년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기능 중심의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4.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시 유의점Ⅳ. 초등학교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 활용 영어 주제 선정 원리2. 영어 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ICT 종류 및 과제 예시1) 공동 프로젝트2) 인터넷 웹 자료 활용3) 과정 중심 영작문4) 전자우편5)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