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영화 외적 분석(포스터 분서고가 누벨바그 접근)
2-1. 『400번의 구타』에서 나타나는 이항대립
2-2. 그레마스 분석
Ⅲ. 마치며
- 본문내용
-
2-1. 『400번의 구타』에서 나타나는 이항대립
영화를 앙투안의 잍탈 단계라는 기준으로 시퀀스를 구분해 보았다. 그 결과 학교, 감호소로 이루어진 억압과 감금의 부정적 시퀀스와, 거리와 바다로 표현되는 자유와 해방의 긍정적 시퀀스의 이항 대립으로 나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단순한 이항대립으로 설명이 가능하지 않다. 이항대립은 서로 대립하는 각각의 항들의 가치가 동등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영화에서 긍정적 항목들을 살펴 볼 때, 후반부로 갈수록 그 값어치가 줄어들면서 부정적 시퀀스의 완벽한 반대항으로 존재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발표 조는 이항대립만으로 감독의 기호학적 메시지를 완벽히 읽어낼 수 없다고 결론지었고, 이를 보완할 분석틀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2-2. 그레마스 분석
영화의 주체자인 앙투안을 둘러싼 내·외부적 상황들을 분석하여, 그레마스 사각형 분석 그레마스는 공통의 의미 축 위에서 서로 반대되는 두 사항으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의 기본 구조(structure élémentaire de la signification)’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 구조를 다시 분절하여 ‘기호사각형’이라는 모델을 만들어 낸 것이다.
과 행위자 모델을 적용시켜 볼 수 있을 것이다.
앙투안의 모습을 통해서『400번의 구타』의 주제를 추론해볼 때, ‘억압’과 ‘해방’이라는 의미의 대립이 조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기호사각형을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억압
1.학교에서 따귀 씬
2.감호소에서의 철창 씬
비해방
바다에서의 앙뜨완 표정
해방
없음
비억압
놀이공원에서 노는 아이의 시각
학교에서 뛰노는 아이들
가족들과 영화보는 앙뜨완
통해서 실현되는 것이다.
영화 <왕의 남자>의 주제를 형성시키는 가치체계를 추론해보자. 이 영화의 기저에서는 ‘폐쇄’와 ‘개방’이라는 의미의 대립이 조직되어 있다. 이것이 각각 왕이 지향하는 가치인 ‘권력’과 광대가 지향하는 가치인 ‘자유’라는 대립 구도로 형상화되는 것다. 우선 이처럼 대립하는 두 미항을 기준으로 각각의 모순항을 도출하여 기호사각형을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폐쇄 개방
비-개방 비-폐쇄
<표> 영화 <왕의 남자>의 기저 의미
광대로서 개방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떠돌던 장생과 공길은 궁 안에 정착함으로써 안정적인 생활을 누리지만, 놀이판에 대한 규제를 받게 된다(비-개방). 이 지점에서 두 사람의 길은 엇갈리는데, 장생은 ‘자유’를 찾아 다시 궁 밖으로 나가길 원하고(개방), 공길은 왕의 총애를 받으며 종사품의 벼슬이라는 ‘권력’을 획득한다(폐쇄). 그러나 무사히 궁 밖으로 나갔던 장생이 스스로 돌아오고, 공길도 자결을 시도함으로써 권력을 버려 두 주인공은 ‘비-개방’의 영역에서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다. 결말에서 이들은 왕의 권력 앞에 대항하며 마지막 줄타기를 펼친다. 다시 태어나도 광대가 되겠다는 두 사람이 나란히 줄을 타며 허공으로 날아오르며 개방의 영역으로 이동한다. 이를 통해 영화의 스토리는 ‘자유’라는 가치의 승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정지용론 - 정지용의 생애와 활동 & 작품경향과 변모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