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입문]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들어가며

1.등장인물

2.갈등

3.작가

3-1.작가의 문체

4.주제


본문내용
2.갈등

- 이 소설에는 특별한 외적 갈등은 나타나고 있지 않다. 대신 이 작품의 주인공인 ‘나’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는 내적 갈등이 중점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사소한 외적 갈등은 무시하고 주인공의 내적 갈등, 그 안에서도 가장 눈에 띄게 드러나는 가치관의 변화양상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다.
주인공의 가치관의 변화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①소설의 첫 부분 즉, 주인공이 평범한 소년일 때 : ‘… 나는 소년이었고, 그저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세상을 살아갈 뿐이었다’(p.22)와 ‘12살은 그런 나이다. 회나 진언보다는 마징가가 딱이다.’(p.26)라는 대목에서 아직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②고등학교 때 전교1등을 하고 일류대생이 되던 시기 : “똥배짱이 아닌 이상은,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개발했다간 큰일이 나는 것이다. 눈치를 깠다면 당연히 ‘소속’부터 개발 해야한다”(p.139)라는 대목에서 프로로의 입문, 즉 소속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③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에 입사하던 시기 : “소속이 인간의 삶을 바꾼다. 이제 남은 것은 계급을 끌어올리는 일이다”(p.204)에서 프로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소속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의 계급의 중요성도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④기업에서 실직당하고 삼미 팬클럽을 창단하던 시기 : “돌이켜보니 지난 5년간 내가 팔았던 것은 나의 능력이 아니었다. 그것은 나의 시간, 나의 삶이었던 것이다”(p.264)는 대목에서 아마추어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을 위한 삶을 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사회비판적 내용

“아니 그럼 대통령과 국회의원이 야구보다 못하다는 얘기야?” 물론이다. 역사상 그 어떤 대통령과 국회의원도 야구보다 위대하지는 못했다. 아니, 애당초 더 위대할 수 없다. 정치와는 달리, 야구에는 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작품성의 성공으로 중견감독들과 중견의 허리가 끊기는 기현상을 낳기도 했다.이로인해 90년대 말은 신감독들과 젊은 현장 스텝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시행착오와 이에 맞는 여러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은 필름의 소모량인데 이는 단지 필름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고 나쁜 문제가 아니라, 촬영을 끝내고 1차편집후 시간이 3-4시간이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고, 이는 일반적인 상영시간과 비디오출시에 등의 문제로 100분 내외로 편집이

  • [현대소설] 박민규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작품분석
  •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목 차1. 작가소개와 주요작품 분석2. 줄거리 3. 분석3.1 가벼움의 미학3.2 내몰림의 시대속의 현대인3.3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과 ‘아내 가 결혼했다’ 4. 참고문헌1. 작가소개와 주요작품 분석1.1 작가소개“어릴 때부터 학교 가기가 싫었다. 커서도 학교 가기가 싫었다. 커닝을 해 대학에 붙긴 했지만 여전히 학교 가기가 싫었다. 중앙대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먹고살기가 문학보다 백 배는 중요하

  • [독후감]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을 읽고
  • 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2005년도 제29회 이상문학상 작품집에서였다. 이 책의 뒤편에 수록되어 있던 작품이 박민규씨의 「갑을고시원 체류기」였다. 처음으로 접한 그의 작품이었고, 그때부터 이미 나는 그의 작품에서 알 수 없는 매료감을 느꼈다.그로부터 4년이 지난 2009년 나는 동생의 책꽂이에 꽂혀있던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이라는 책을 읽게 됐다. 이번에는 장편소설이다.1)작가와 ‘풍자’작가 박민규씨를 얘기할 때 뗄 수 없는

  • 박민규의 카스테라 분석
  • 문학에의 입문과 영향 - 박상륭과 이외수3. 수상경력—————————————————————————————————————————————————————————————————————————————————————Ⅱ. 박민규의 문학세계1. 대표작품1) 지구영웅전설2)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3) 카스테라의 단편들 - 「카스테라」, 「갑을고시원체류기」2. 문학적 특징1) 내용적 측면2) 형식적

  • [현대문학사] 소수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과 `지구영웅전설`을 바탕으로
  • 현대문학사소수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과지구영웅전설을 바탕으로 개 요 < 서 론 >1.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소수성이란?2. 우리가 생각하는 진정한 소수성이란? < 본 론 > 1.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마이너리티2. 소수성의 4가지 분류체계 (주류 vs 비주류 : 다수 vs 소수)1) 다수자(메이저리티) VS 소수자(마이너리티)2) 소수성 4가지 분류체계3. 작품 분석1) 작품의 줄거리 / 핵심 구절 / 주요 인물① 지구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