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1. 같은 소재를 다룬 작품>

<본론-2. 올드보이 속 근친>

<본론-3. 올드보이 속 사랑>

3-1) 우진과 수아의 사랑

3-2) 대수와 미도의 사랑

<결론>


본문내용

<본론-1. 같은 소재를 다룬 작품>

올드보이에서 나타나는 근친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근친과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금기시하는 것을 모티브로 삼은 작품을 알아 보았다.
영화로도 개봉된 적 있었던 작가 한강의 ‘채식주의자’ 라는 작품을 찾을 수 있었는데, 우선 한강의 ‘채식주의자’ 역시 근친을 소재로 담은 작품이다. 다만 올드보이 에서는 직접적인 피가 섞인 혈연관계의 근친이었지만, ‘채식주의자’에서는 자신의 아내의 동생, 즉 처제와의 관계이다. ‘채식주의자’는 채식주의자-몽고반점-나무불꽃 이렇게 세 가지의 연작소설로 이루어지는데, 이 셋 중에서도 ‘몽고반점’에서 근친이 잘 묘사된다.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하지만 생활력이 강한 아내를 만나 자기가 하고 싶은 예술을 맘껏 하는 등장인물인 남자는 무심코 듣게 된 처제의 엉덩이의 몽고반점에 욕망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처제의 몸에 화려한 꽃을 그려 넣고 촬영하게 되고 그렇게 그들의 관계도 시작된다. 이 작품을 알아보면서 소재는 ‘올드보이’ 와 같지만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었다. ‘올드보이’ 에서 나타난 근친은 사랑을 전제로 한 근친이었다. 사랑이 전제된 상태에서의 서로간의 성적 교감 등이 묘사되었던 반면, ‘채식주의자’에서는 뭐랄까 사랑이 개입되었다고 보기 보다는 성적인 욕망이나 충동이 근친의 주된 요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론-2. 올드보이 속 근친>

‘올드보이’에서 나타는 근친에 대해 알아보자면 우선 이 영화에서는 두 가지의 근친관계가 나오는데, 하나는 우진과 그의 누나와의 근친관계와 오대수와 그의 딸인 미도와의 근친관계이다. 영화 상에서 오대수와 미도의 성관계 장면이 나오기 때문에 이 둘이 근친관계라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고, 우진과 그의 누나와의 관계 역시 성관계를 갖는 장면은 나오진 않지만 우진의 누나가 상상임신으로 인해 그 주변의 시선과 인식들을 두려워해 자살을 하는 장면에서 우진과 그의 누나도 성관계를 가졌음을 알 수 있으며 근친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에서도 나오듯 우진은 자신의 누나와의 관계가 들통 나고 누나가 임신을 했다는 소문에 의해 창피함과 더불어 책임질 수 없는 행동을 저지른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수치심등을 갖게 된다. 이를 지켜보기 힘들었던 누나는 결국 자살을 하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매체] 독일영화 `롤라런`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강의명 :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 독일 영화 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목 차 >Ⅰ. 서론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2. 최근 현대 영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트렌드3.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작품 선택 이유Ⅱ. 본론1. 영화의 이해2. 분석틀 - Post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3. 접근하기 - 11조 조원들이 본 4. 영화Synopsis (시놉시스) 분석(1) 개요(2) 제작 배경 (3) Narrative (내러티브) 구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영화 산업 진출 1.영화산업을 선정하게 된 배경 인도는 IT, 소프트웨어, 카스트제도, 다종교 다민족으로만 유명한 것이 아니었다. 인도에는 Bollywood라 불리는 굉장한 규모의 영화산업이 존재한다. 컨텐츠 중 한류열풍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영화를 생각해본다면 헐리우드를 능가하는 이 곳 인도의 영화산업을 간과할 수 없다. 때문에 인도문화산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하고, 문화산업 중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영화산업에 대한 현황과 분석, 우리문화

  •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 영화1) 새로운 영화 미학의 시도들2) 에로티시즘류의 멜로드라마3) 사극 영화의 새 경향 및 80년대의 신인 감독들6. 90년대 한국영화1) 중견감독들의 활약2) 90년대의 신인 감독3) 독립영화의 붐7. 21세기 한국영화Ⅲ. 한국영화산업의 현황1. 한국영화산업 규모2. 영화산업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내부환경3. 소비자 측면의 발전Ⅳ. 스크린쿼터의 변천사Ⅴ. 스크린쿼터가 가지는 실효성Ⅵ. 스크린 쿼터와 문화 보호Ⅶ. 스크린쿼터의 문제점Ⅷ. 스크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디지털 문화 환경이 조성되면서 interation이 용이해지면서 중요하게 나온 것이 ing임. “무엇을 어떻게”보다도 기술 발전에 의해 어떻게 향유시킬 것이냐까지 복합적 생각 필요① 주어진 조건에서 최적화된 이야기 형태 찾기⚫ 주어진 조건: 1분스피치, 영화의 시간, 음악의 시간 등⚫ 최적화: 구현미디어, 장르, 플랫폼 등의 조합② 가치 있는 이야기의 긴장은 What이 아니라 How + Ing(어떻게 향유, interaction하게 만들 것인가)에 의해 발생하늘아래 새로

  • 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 영화를 통해본 폭력의 구조: 박찬욱, 연쇄살인, 9 11황진미당대비평20046일반논문: 판소리 미학으로 본 대중서사의 성공 전략- 를 중심으로최민성한국언어문화(구한양어문)20047에 나타난 여섯 개의 이미지김경애문학과 영상20048영화< 올드보이> 의 주체 소멸에 관한 서사론적 연구서은선한국문학논총20049마케팅따라잡기-영화 ‘올드보이’를 통해 바라본 콘텐츠 수출 성공사례오익재디지털 콘텐츠200410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