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와문학] 박찬욱 감독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복수 3부작의 줄거리

2. 복수 3부작의 분석

3. 박찬욱 감독의 작품세계 -그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1) 비극의 시작, ‘실수’에 대한 고찰

2) 완전한 가해자와 완전한 피해자는 존재 하는가

3) 복수를 통해서 그들의 영혼은 구원 받았는가


본문내용
2. 복수 3부작의 분석

이 세 작품의 주된 키워드는 ‘복수’이다. 그리고 복수 3부작은 공통적으로 ‘납치-추적-복수’의 구조를 취하고 있다.
‘납치’는 두 사람의 합의가 아닌 한 사람의 독단으로 이루어지는 행위이며, 이 세 작품에서 복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는 류가 동진의 딸을 유괴했고, <올드보이>에서는 이우진이 오대수를 납치하여 15년동안 감금시킨다. 또한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금자가 감옥에 들어가는 이유가 백 선생이 박원모 어린이를 유괴해서 살해했기 때문이다. 류가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동진의 딸은 그가 유괴했기 때문에 죽게 되었고, 이는 동진으로 하여금 복수를 결심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오대수는 이유도 모른 채 납치되어 감금된 15년 동안 복수를 위해 ‘몬스터’가 된다. 또한 백선생의 유괴는 스무 살의 어린 이금자를 죄인으로 만들었고, 이는 금자가 13년 동안 복수를 계획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추적’은 복수하려는 자가 복수 당할 자에게 접근하는 과정이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 동진은 류를 추적하기 전에 경찰을 매수한다. 아이가 아파서 병원에 있는 경찰에게 돈을 쥐어주고, 자신이 직접 류를 찾아 죽이겠다는 뜻을 공고히 하는 것이다. 그리고 류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차영미의 집에 침입하고, 류의 행방을 말하지 않는 영미를 전기 고문을 시켜 죽이게 된다. <올드보이>에서의 추적은 두 가지로 나타난다. 첫째는 오대수가 복수할 사람, 즉 자신을 가둔 사람에 대한 추적 그리고 둘째는 왜 자신을 가뒀는지 그 이유에 대한 추적

이다. 오대수는 자신을 가둔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내기 위해서 사설감옥의 주인을 찾아가 그의 이를 뽑으며 고문한다. 그 이후에는 이우진이 던져준 힌트를 풀어가면서, 서서히 그에게 다가간다. 그리고 이유에 대한 추적은, 이우진이 고등학교 동창이라는 것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기억을 더듬어 과거와 연관된 사람들을 찾아가 그 이유를 알고자 한다. <친절한 금자씨>에서의 추적은, 금자가 교도소에 있을 때부터 시작된다. ‘친절한 금자씨’로부터 도움을 받았던 교도소 사람들은 모두 출소해서 그녀의 복수를 돕게 된다. 그 중 교도소의 ‘마녀’에게서 괴롭힘을 당하던 박이정은, 금자가 ‘마녀’를 죽인 것에 대한 보답으로 백 선생과 결혼하기까지 한다. 금자가 출소할 날만 기다리며, 권위적이고 아내를 성적 노리개와 집안일 하는 기구로 생각하는 백 선생에게 휘둘리며 살아온 것이다. 이 ‘추적’의 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복수를 하는 인물들이 자신의 복수 대상을 쫓기 위해 죄를 짓는다는 것이다. 복수는 한쪽이 억울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원한을 품는 쪽은 자신을 피해자라고 인식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산업, 영화시장, 상업영화]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
  • 감독의 영화나 인기 배우가 출연하는 작품에 대한 선 투자와 시나리오 단계 등에서의 사전구매로 이어졌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 이명세 감독의 ‘형사’, 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 안병기 감독의‘아파트’등 한국의 유명 감독들의 신작들과, 일본에서 욘사마 열풍을 일으킨 배용준 주연의 ‘외출’, 역시 TV드라마를 통해서 일본에 널리 알려진 권상우 주연의 ‘야수’등이 완성되기 전 사전구매의 형태로 고가에 일본으로 수출되었다.

  • [디지털 문화와 문학] `올드보이` 영화와 작품 비교 및 영화속 의미분석
  • 박찬욱 감독이 이렇게 말했다. 이 영화의 음악 감독인 조영욱씨와 함께 다양한 음악을 넣어보고 나서 내린 결론은, 제 영화엔 이런 춤곡이 어울린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움직임이 느껴지면서 화사하기도 하고 때로는 화려하기도 한 왈츠라는 음악 양식이 제 영화가 어두우면 어두운 대로 밝으면 밝은 대로 잘 어울린다는 것입니다.왈츠가 비록 춤곡이지만 즐거움 속에 슬픔이 들어있다. 감독은 왈츠에서 즐겁고 기쁜 것보다 슬픔에 더 집중을 했다. 그

  • [영화마케팅] 영화산업의 마케팅
  • 문화에 한정하지 않고, 성악가지휘자화가 등 분야에 상관없이 한 국가 혹은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인기스타를 내세워 펼치는 마케팅도 스타마케팅이다.이런 점에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특정 회사의 제품을 노출시켜 광고효과를 노리는 간접광고 형태인 PPL(products in placement)광고와는 구분된다. 스타마케팅에서는 스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동질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높은 광고효과

  • [졸업][문화] 영화제의 문화적 효과에 대한 연구-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사 1979 p.252였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처음 대중에게 상영된 이후, 자본주의 사회와 그 맥락을 같이 하면서 영화는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서 존재해왔다. 미국의 할리우드가 세계 영화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위치에까지 오게 된 것은 미국 자본주의의 발전과 영화발전이 그 맥을 같이 하였다는 점에 무관하지 않다.영화는 자본의 영향을 받는 문화상품의 특성에 의해 많은 사회학자, 이론가들에게

  • 영화 ‘올드보이’를 통해 본 근친상간
  • 문화적 규범을 형성하거나 강화함 - 고정관념의 확산과 타파 모두 가능(문화적 규범이론); 미디어의 ‘세계’와 현실 사회 인식이 일치하는 방향으로 변함(배양효과이론)미디어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이 적게 이용하는 사람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게 됨 - 지적, 경제적 능력 -> 디지털 격차> Information haves vs have-nots: 산업사회의 빈부격차가 정보사회의 정보격차로 이어짐 ④제 4기: “강력효과이론”, “침묵의 나선 효과론”, “제 3자 효과”, “프라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