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오타쿠에 대한 새로운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타쿠의 의미
2. 오타쿠에 대한 비판적 시각
3. 저패니메이션과 오타쿠
4. 영화를 바라보는 오타쿠들의 시각
5. 오타쿠 아트 - 무라카미 다카시
6. 오타쿠에 관한 인식의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
현재 우리나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각종 동호회가 수십만 개 결성되어 있고, 그 관심 분야만 해도 영화, 드라마, 스타, 취미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또 하루에 수십 개의 카페가 생겨나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으로 인해서 이러한 카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카페, 동호회 등의 모임이 더 심화되어 ‘XX폐인’ 등 폐인 문화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카페, 폐인 문화는 최근에서야 파생된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이렇게 마니아적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문화의 정점으로 일본의 오타쿠를 들 수 있다. 이 일본의 오타쿠는 일본 문화의 특징인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쳐왔고,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 키워드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만큼 일본 현대 문화에 있어서 그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오타쿠들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은 그들 문화의 특수성으로 인해 엇갈려져있다. 우리는 이러한 오타쿠에 대해 소개하고, 그들이 애니메이션, 영화, 예술분야에 미친 영향을 알아봄으로서 일본문화를 좀 더 이해하고, 우리가 그들로부터 배워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오타쿠의 의미

오타쿠라는 말은 오타쿠 현상이나 오타쿠 문화가 생기기 훨씬 이전부터 하나의 일본어로서 존재했던 단어다. 일본어의 존대 접두어인 ‘오’와 집을 지칭하는 한자 ‘댁(宅)’이 합쳐진 말로써 주거나 생활의 장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첫 번째 의미이며, 두 번째는 처음 의미에서 파생한 것으로 서먹서먹하고 냉담한 호칭의 의미를 갖는다. 임소영,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2년, p7
즉 타인을 부를 때나 말을 걸 때, 상대와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2인칭 대명사다.
이러한 오타쿠라는 말이 어느 일정 그룹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처음 사용되기에 이른 것은 1980년대 초반 게이오 대학의 유치원 출신 사람들이라는 것이 오타쿠 계열 애니메이션 업계에서의 일반적인 정설이다. 이들 중 일부가 만든 82년 「초 시공요새 마크로스」가 큰 성공을 거두고 주인공이 사용한 이 대사를 팬들이 흉내 내면서 오타쿠란 말이 퍼져 나가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오카타 토시오(김승현 역), 『오타쿠-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미친놈들』, 현실과 미래사, 2000년, p10

「오타쿠-가상세계의 아이들」의 저자 에티엔 바랄은 오타쿠의 기원을 헨사치(10대 학력평가의 가늠자), 주쿠(사설학원), 이지메(왕따), 마스코미(매스커뮤니케이션)의 독재 등에서 찾았다. 그리고 오타쿠를 생산과 소비만을 부르짖는 60년대
참고문헌
◎ 임소영,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2년
◎ 오카다 토시오, 『오타쿠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놈들』, 현실과 미래, 2000년
◎ 에티엔 바랄(송지수 역), 『오타쿠-가상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2002년
◎ 월간미술 홈페이지, http://www.wolganmisool.com
◎ 기업나라 마케팅 뉴스, http://nara.sbc.or.kr/200311/project/project.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타구에 대해서
  • Report-오타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자-2007년 6월 24일 일요일1. 서론 1.1 오타쿠의 유래 1.2 오타쿠의 등장배경 1.3 팬, 매니아와 오타쿠의 차이점2. 오타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원인2.1 1989년 미야자키 츠토무 사건2.2 일본문화에 대한 반일감정3. 오타쿠의 긍정적인 영향력3.1 오타쿠의 긍정적인 영향력3.2 오타쿠 기질로 성공한 사람4. 결론참고문헌1. 서론1.1 오타쿠의 유래오타쿠(オタク, otaku)라는 말은 일본 내에서 유일하게 쓰

  • [일본문화] 일본문화, 오타쿠에 대하여...
  • 목차I. 서론II. 본론1. 오타쿠의 정의1) 정의2) 유사 개념2. 일본문화에서 오타쿠의 위치3. 오타쿠의 등장 배경1) 역사적 배경2) 사회적 배경3) 야마토와 함께 날아 오른 오타쿠4. 오타쿠의 특징1) 깊이 있는 전문성2) 그들만의 이벤트 3) 잠재된 리더 의식 4) 자신만의 특이성 5. 오타쿠에 대한 편견6. 오타쿠에 대한 새로운 인식7. 에반게리온과 오타쿠8. 오타쿠가 가지는 가능성1) 경제적인 힘2) 사회적인 측면3) 문화적인 측면III. 결론I. 서론한

  • 오타쿠(Otaku)와 아니메(Anima)를 통한 일본문화의 이해
  •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2002. ‘팬은 누군가를 단순히 좋아하는 것이고 매니아는 그것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면서 그것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일방적으로 애정을 쏟아붓거나 무작정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좋아하는 대상을 중심으로 자신과 세상과의 관계를 여러 의미로 재배열하지 않으면 안된다.일본 사회에서 독특한 대중문화 창조집단인 오타쿠는 폐쇄적이고 전문

  • [국제경영]일본인의 국민적 기질과 성격 그리고 비즈니스
  • 일본을 교훈 삼아 많은 부분에서 일본을 본떠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과거사와 국민감정 때문에 미국과 같이 공개적인 성격으로 일본을 평가 할 수 없었으며, 일본 국민의 기질과 문화 및 성격 등은 등한시하게 되었다.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서 화합과 협력을 통해 공존을 추구하는 현시대에서 일본인의 국민적 기질과 성격 그리고 비즈니스 등을 객관적인 시각을 통하여 알아보며 새로운 시대의 공존자로서의 일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일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일본애니메이션 소개1) 애니메이션의 정의2) Japanimation의 개념과 유래3)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5. 일본 애니메이션 소비자 문화 현상1) 건담세대2) 에반게리온 신드롬3) 오타쿠현상4) 동인문화6.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1) TV 애니메이션 2) OVA 애니메이션 3) 극장판 애니메이션7. 일본 게임의 세계화1) 일본 게임의 특징2) 일본 게임의 성장요인과 현황3) 일본 게임 산업의 향후전망 4)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배워야 할 점 Ⅲ. 결론1. 일본 애니메이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