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조직구성과 과정,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실제,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지도요령과 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정의

Ⅲ.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필요성

Ⅳ.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기능

Ⅴ.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조직구성
1. 학급활동을 위한 역할조직 편성 방향
2. 학급활동을 위한 역할조직 편성 방법

Ⅵ.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분위기조성
1.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2. 어린이들에게 생각하는 즐거움을 맛보게 해준다

Ⅶ.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과정

Ⅷ.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실제
1. 모둠 일기 쓰기
2. 모둠별 체육대회
3. 모둠별 레크레이션
4. 모둠별 집단 상담
5. 학급 신문 만들기
6. 2학기 게시판 다시 꾸미기
7. 먹거리 만들기
8. 크리스마스트리 꾸미기

Ⅸ.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지도요령

Ⅹ.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교육적 효과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J. S 브루너는 학급 사회에 있어서 학습이 개별화되어 학급 성원간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데 있어서 모둠 학습 활동이 적절한 행동임을 경험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그는 모둠 활동은 학습, 자극, 참여, 보상에 의한 feed-back을 개별화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며 그것이 학급 전체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게 된다, 고 하였다.
모둠은 비록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편성하였다 하지만 수업의 효과도 노리고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편성된 모둠을 적절히 활용한다는 것은 학력 면에서나 태도면 에서 바람직한 일이다.
수업 과정상의 모둠 위치에 대하여 김순택(金純澤)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서 소집단 활용을 단위 수업의 흐름으로 설정하였다.
모둠 토의가 학습자 자신들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공동사고에 의한 문제해결은 물론, 새로운 해결방법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해결 방법을 익혀갈 수 있다. 고 보았다. 이처럼 모둠 토의는 개개인의 학습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구성원 상호간에 묻고 가르쳐 주면서 자기가 학습한 내용과 해결 방법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게 함으로써 학습 방법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Ⅱ.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정의
학급 전체 학습에서는 낙오되기 쉬운 학습 지도 소집단 학습에서는 적극적으로 참가하므로 소위 학습 이론에서는 적극적으로 협동 학습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러면 소집단 학습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한 단위 학습 시간에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비롯하여 학습하는 순서, 생각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친근한 학습 동료 자로부터 체험적으로 배우게 되기 때문에 보다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급 활동이 전개되게 된다.
참고문헌
▷ 김영환(1999), 수업설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교육과정연구회(1998),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운영 자료
▷ 경이호(1993), 소집단 이웃사촌 조직 운영을 통한 공동체의식의 내면화, 현장연구
▷ 대한교육연합회(1987), 소집단 학습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8월호
▷ 엄은남(2003),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소집단 발표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허경철(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Ⅴ. 재량활동의 주안점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 이론1) 지식의 생성/존재2) 교육 목표3) 교육 과정4) 주요 개념5) 학습자6) 교사의 역할7) 교육 방법8) 수업 스타일9) 강조점10) 평가11) 교육의 책임12) 주요 이론가2. 자기주도적 학습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4)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 주도적 학습5)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Ⅶ.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학습전략1.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1) 학습목표2) 적용학년3) 학습 활동 과정2. 판단을 위한 평가 기준 세우기1) 학습 목표2) 적용 학년3) 학습 활동 과정3. 적용가능한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1) 학습목표2) 설명하기3) 시범보이기4) 질문하기5) 활동하기Ⅶ. 소집단협력학습전략1. 지도자(리더)선정2. 지도자 훈련3. 조직의 명칭4.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분담5. 소집단 활동에 있어서 응집력 강화활동 실시6. 토의학습기능을 훈련시킨다7. 소집단 활동

  • 토의학습(토론학습,소집단토의학습)자세,훈련,실제 분석
  • 수업에서의 말하기와 학생중심의 토의, 토론식 학습의 차이를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Ⅲ. 토의학습(토론학습, 소집단토의학습)의 종류1. 분임토의분임토의는 참가자들(학습자)을 여러 개의 분임조로 나누어 각 조의 조원이 토의 과정을 통해 주어진 주제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과 행동들을 모색하여 이를 발표하고 토의하는 기법이다. 참가자 전원의 조직적인 협동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이라는 교육적 효과를 얻기에 적합하다.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8.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9.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Ⅴ.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1.단원에 대한 이해2.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기3.탐구학습방법 익히기4.탐구과제 선택 및 학습계획 세우기5.교사의 아동지도계획(소집단 및 개별지도계획)6.소집단 협력 탐구학습의 사례1)단원에 대한 이해2)공부할 문제 찾기3)모둠별 탐구과제 선택4)교사 학습계획표 설명5)모둠별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성특성 연구분야는 기본적인 질문은 과연 ‘자기 주도적 학습자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문제이며, 그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