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조직구성과 과정,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실제,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지도요령과 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 모형적용,효과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규율,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수업자세,사전찾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의견내기,제 학습활동
- 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정의
Ⅲ.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필요성
Ⅳ.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기능
Ⅴ.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조직구성
1. 학급활동을 위한 역할조직 편성 방향
2. 학급활동을 위한 역할조직 편성 방법
Ⅵ.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분위기조성
1.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2. 어린이들에게 생각하는 즐거움을 맛보게 해준다
Ⅶ.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과정
Ⅷ.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실제
1. 모둠 일기 쓰기
2. 모둠별 체육대회
3. 모둠별 레크레이션
4. 모둠별 집단 상담
5. 학급 신문 만들기
6. 2학기 게시판 다시 꾸미기
7. 먹거리 만들기
8. 크리스마스트리 꾸미기
Ⅸ.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지도요령
Ⅹ.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교육적 효과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J. S 브루너는 학급 사회에 있어서 학습이 개별화되어 학급 성원간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데 있어서 모둠 학습 활동이 적절한 행동임을 경험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그는 모둠 활동은 학습, 자극, 참여, 보상에 의한 feed-back을 개별화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며 그것이 학급 전체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게 된다, 고 하였다.
모둠은 비록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편성하였다 하지만 수업의 효과도 노리고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편성된 모둠을 적절히 활용한다는 것은 학력 면에서나 태도면 에서 바람직한 일이다.
수업 과정상의 모둠 위치에 대하여 김순택(金純澤)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서 소집단 활용을 단위 수업의 흐름으로 설정하였다.
모둠 토의가 학습자 자신들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공동사고에 의한 문제해결은 물론, 새로운 해결방법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해결 방법을 익혀갈 수 있다. 고 보았다. 이처럼 모둠 토의는 개개인의 학습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구성원 상호간에 묻고 가르쳐 주면서 자기가 학습한 내용과 해결 방법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게 함으로써 학습 방법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Ⅱ. 소집단학습(모둠학습, 소집단수업)의 정의
학급 전체 학습에서는 낙오되기 쉬운 학습 지도 소집단 학습에서는 적극적으로 참가하므로 소위 학습 이론에서는 적극적으로 협동 학습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러면 소집단 학습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한 단위 학습 시간에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비롯하여 학습하는 순서, 생각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친근한 학습 동료 자로부터 체험적으로 배우게 되기 때문에 보다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급 활동이 전개되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영환(1999), 수업설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교육과정연구회(1998),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운영 자료
▷ 경이호(1993), 소집단 이웃사촌 조직 운영을 통한 공동체의식의 내면화, 현장연구
▷ 대한교육연합회(1987), 소집단 학습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8월호
▷ 엄은남(2003),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소집단 발표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허경철(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