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사회] 제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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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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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제품의 개념과 분류
나.서비스 제품의 의미와 특성
다.제품 계열 관리
라.상표의 의의와 전략
마.브랜드자산의 의의와 관리
- 본문내용
-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에 대해 갖는 전체적인 인상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연상들이 결합되어 형성됨
브랜드 연상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
브랜드와 관련하여 호의적이면서 강력하고 독특한 브랜드
연상이 형성 되어야 함
제품 속성과 직접 관련된 연상
1. 제품 범주에 대한 연상
-제품 범주가 주어질 때 그 브랜드가 즉각적으로 회상됨
(ex : 화학조미료 – 미원 라면- 농심 (안성탕면, 신라면) )
2. 제품 속성에 대한 연상
-자사브랜드를 제품속성과 연계시킴(예: 죽염치약-잇몸강화)
3. 품질/가격과 관련된 연상
-가격을 보고 품질을 판단함 (예: 명품)
제품속성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의 구축의 문제점
1. 경쟁브랜드들에 의해 쉽게 모방될 수 있음
2. 형성된 브랜드자산은 특정 제품범주에만 국한됨
3. 제품속성과의 연상은 주로 기능적 편익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쉽기 때문에 시장상황이 변했을 때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가 어려움
- 참고문헌
-
[출처]
가. http://blog.daum.net/jhlee03/340
나. http://blog.naver.com/ryanplee/140096819539
http://cafe.daum.net/gyshba/MVTs/21?docid=1HmXo|MVTs|21|20091005105355&q=%BC%AD%BA%F1%BB%E7%C0%CC%C2%A1&srchid=CCB1HmXo|MVTs|21|20091005105355
http://blog.naver.com/gnonmin?Redirect=Log&logNo=89708961
다. 제품 계열 관리 |작성자 노드플루
라. 상표의 의의와 전략
○ 권재열(1998), 상법상 상호제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 법학논총
○ 박상준(1993), 상표 경험은 어디로?, 한국 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집
○ 배상철(2005), 상표법상 도소매업의 서비스업 인정에 관한 연구, 비교사법 통권 제28호, 한국비 교사법학회
○ 오승건(1998), 상표법특강(제5판), 세창출판사
○ 이경호(1999), 상표등록가부판단에 있어서 상표의 기능에 관한 연구,석사학사위논문,고려대학교 특수법무대학원
○ 황의창·황광연(2005), 상표법, 단국대학교출판부
마. http://blog.daum.net/jhlee03/340
http://blog.naver.com/paranzui/50087548830
http://cafe.naver.com/winsigh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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