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구조와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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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GM의 몰락 원인
1)몰락 요인
시대가 요구하는 패러다임으로의 변화 실패
변화한 산업규범에 대한 적응 실패
근시안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
2)시사점

2. 포스코의 책임권한표(RAI)’차트의 개념 및 성공원인
1) RACI 차트의 개념
2) 포스코의 RACI 차트

3. 빠른 조직을 위한 매트릭스 조직의 장점
1) 매트릭스조직의 형태와 특성
2) 매트릭스 조직이 가지는 장점

4. 조직구조의 설계에서 조직목표의 공유가 가지는 효과
1) 조직 설계 및 조직 목표의 의미
2) 조직목표 설정과 공유의 중요성
본문내용
공급측면
도요타의 급격한 성장
도요타는 1974년 도요타 생산방식을 완성, 빅3에 도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
고유가로 소형차 시장이 확대되어 일본업체들의 미국시장 진출이 본격화,
미 빅3의 과점체제가 붕괴되기 시작

(1)세계 1위라는 자만심
‘자기가 최고’라는 자만심에 빠져 소비자들의 의식변화와 일본업체들의 도전을 경시하고 변화를 거부하였다.

(2)위기의식의 결여
GM은 위기감을 ‘조직의 DNA화’하는 데 실패. 반면 도요타, 폭스바겐, BMW 등은 위기감을 ‘조직의 DNA화’하여 변화와 혁신의 동력으로 활용하였다

(3)내부지향적 조직 문화
고객이나 시장보다 내부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집착하고 외부로부터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인색, 변화의
장애물로 작용하였다.

GM의 몰락 원인
1)몰락 요인
시대가 요구하는 패러다임으로의 변화 실패
변화한 산업규범에 대한 적응 실패
근시안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
2)시사점

2. 포스코의 책임권한표(RAI)’차트의 개념 및 성공원인
1) RACI 차트의 개념
2) 포스코의 RACI 차트

3. 빠른 조직을 위한 매트릭스 조직의 장점
1) 매트릭스조직의 형태와 특성
2) 매트릭스 조직이 가지는 장점

4. 조직구조의 설계에서 조직목표의 공유가 가지는 효과
1) 조직 설계 및 조직 목표의 의미
2) 조직목표 설정과 공유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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