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사] 조선후기의 한문학 -우국지사 황현(黃玹)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대적 배경
Ⅱ. 황현과 매천야록(梅泉野錄)
1. 황현의 생애
2. 황현 작품의 성격
3. 황현의 매천야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시대적 배경
1866년 조선은 봉건통치체제가 그 밑뿌리로부터 뒤흔들리기 시작했다. 조선 각지에서는 농민봉기가 일어났고 외래 침략자들이 조선에 침략의 마수를 뻗친 시기였다. 1866년 7월에 미국 해적선 샤먼호의 평양 침입과 프랑스 함대의 강화도 침략이 있었다. 당시 11세였던 어린 황현에게 이러한 외세의 침략은 애국의 불씨를 심어 주었을 것이다.
1873년에 민비 일당은 대원군을 몰아 내고 정권을 잡고서 운양호사건을 구실로 조선을 위협해 온 일제와 1876년 예속적인 불평등 조약인 강화도 조약을 체결하고 문호를 개방하였다. 이때부터 조선은 반식민지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일제는 조선에 대한 침략을 노골적으로 감행하게 되었다. 조선을 둘러싼 제국주의 침략자들 사이의 모순과 대립은 첨예하였다. 1884년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일제는 조선 침략의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조선을 자기들만의 독점적 식민지로 만들려고 날뛰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시인 황현은 그의 대표작인 애국적인 시 <李忠武公龜船歌>를 창작하였다.
1888년 그의 나이 33세 때 그는 과거에 급제하였으나 벼슬길에 나가기 싫어하였다. 그것은 당시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의 뒤를 이어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에 대한 쟁탈전을 벌려 놓고 있었을 때고, 고종과 민비 그리고 봉건 통치자들은 부패하여 서로 권력다툼과 사리사욕을 채우기에 눈이 어두운 때였다. 그리하여 황현은 벼슬길이 트였음에도 불구하고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고향에 내려가 독서와 시 창작으로 세월을 보냈다.
- 참고문헌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6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조선시대의 작가2-, 집문당, 2000
박충록(1994), 조선후기 삼대시인 연구 : 김택영, 황현, 이건창 연구, 이회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한시택해 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하여 해당 작품을 감상평가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