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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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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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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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삼대문화의 사유방식
1. 머리말
2. 문명의 기원과 소박한 자연주의
3. 신권적 종교신앙
4. 인문주의적 종합
5.맺음말
<자연과 인간의 관계문제에 대한 중국철학의 대답
1.중국에서의 천인관계 문제의 위상
2.천의 개념적 의미
3.인의 개념적 의미
4. 천인 관계의 조화문제: 중용 문화
5. 중국 철학의 중용적 천인관계가 주는 현대적 의미
환경문제에 직면한 오늘날,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
1. 동양 철학의 생태적 자연관
2. 동양 철학의 생태론적 인간관
3. 자연 그 자체로 들어가는 길
4.마무리
- 본문내용
-
<중국 삼대문화의 사유방식>
1. 머리말
일반적으로 중국 역사에서 삼대라는 말은 하,은,주를 일컫는다. 공자는 삼대의 문화를 계승하여 나름대로 종합을 시도하고, 자신의 철학을 구축한다. 어떤 사상이든지 시대사의 전개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전개될 수는 없다. 서주 이후 춘추전국 시기에 발생한 제자백가의 사상은 삼대의 문화적 유산과 동시대의 역사적 맥락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
2. 문명의 기원과 소박한 자연주의
중국의 고대 문명은 하,은,주로 구성되는데 이들의 3대문명이 시기적으로 중첩되는지 아니면 수직적으로 이어지는 연속의 교체왕조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이들의 3대문명이 각기 독특한 색채를 지녔다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이는 고고학적 자료상의 문명특징과 문헌상의 문화비교가 실증하고 있다.
①우하시대: 하 나라의 문화사상은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 서로 평등하게 대하여 아직 상하귀천 등의 차별이 생기지 않았다(사회제도). 하나라 사람들의 약점은 아직 어리고 미개하여 질박함을 숭상하고 문제를 몰랐다는 점이다(문화경향).
②은상시대: 은나라 사람들은 조상신을 숭배하여 백성들을 거느려 신을 섬겼으며, 귀신 섬기는 것을 무엇보다 중히 여기고 사람 사이의 예절을 가벼이 했다(문화특징). 징벌을 우선하고 사람들의 공에 대한 상은 뒤로하였다(가치관). 이렇게 구체적인 인간보다 추상적인 신의 존재가 중시됨에 따라 같은 사람도 존귀와 비천이 나누어져 종래의 평등 관념이 무너졌다(사회제도). 은나라 사람들의 폐단은 사람들이 질박하게 농사에만 힘쓰지 않고 비실용적인 일을 일삼기 좋아하여 점차 교사해져 갔다는 점이다.(문화경향)
③서주시대: 주나라 사람들은 예를 숭상하고 교화를 중히 여겨 귀신을 존경은 하되 섬기는 것을 멀리 했으며, 인간의 문제에 성실히 파고들었다(문화특징과 가치관). 그들의 상벌은 작열에 따라 행해졌고, 사람의 존재를 중히 여겨 평등시하고 통치자를 절대시하지 않았다(사회제도). 주나라 사람들의 약점은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교사해져 갔으며, 질보다는 양을 숭상하여 실질보다는 허례를 일삼았다는 점이다(문화경향).
이와 같은 공자의 평가는 우리에게 몇 가지 흥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첫째, 하대의 상황에 대해서 종교적 사유방식보다는 자연의 변화현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소박한 삶의 모습과 신분적 차별이 구체화되지 않고 평등하며 이념의 과잉에 물들지 않은 소박한 사유방식을 말할 수 있다. 둘째, 은 대의 상황에 대해서 자연에 대한 소박한 이해보다 귀신을 섬기고 조상을 숭배하는 종교적 사유방식의 추상화와 종교의식의 등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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