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 과제중심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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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Ⅱ. 본론......................1
1. 과제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1
2. 과제중심 모델의 개념....................................2
3.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3
4.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및 기법................4
<표> 과제중심모델의 준거틀..............................7
5. 과제중심 모델의 장단점.....................11
6. 과제중심 모델과 다른모델과의 비교..................11
7.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12
8. 사회복지실천분야에 미친 영향.................................12

Ⅲ. 결론.....................12
과제중심 모델를 적용한 사례.......................................13
별첨 (가계도)......20
참고문헌...............21

본문내용
Ⅰ. 서론
과제중심 모델은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리드와 엡스타인(Reid & Epstein)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그 동안의 심리치료에서 장기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분석이나 정신역동적인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단기간 내에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 모델에 점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은 첫째, 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이며 둘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개입의 초점을 두고 셋째,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은 그가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되며 넷째, 이론보다는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장인협,1989). 또한 과제중심 모델은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는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켜 성장 발달하였으며, 초창기 단기 케이스워크(Reid & Shyne, 1969)의 시간제한적이고 구조적인 측면을 따르고 있으며, 펄만(Perlman, 1957)의 문제해결접근의 요소, 스투트(Studt, 1968)의 클라이언트 과제에 대한 개념, 케이스워크 기법의 접목에 대한 앞선 작업(Hollis, 1972., Reid, 1967)들을 통합하여 형성되었다(Reid, 1978:4).
이렇게 다른 모델들과는 달리 사회사업 내부요소에 주로 기반을 둔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의 구조화된 개입을 원칙으로 하면서 이에 의해 구체적인 문제를 표적으로 하여 개입전략으로서 클라이언트의 과제를 활용,
참고문헌
양옥경외 공저,『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2
엄명용외 공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3
장인협, 사회사업실천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기태외, 사회복지의 이해, 전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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