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이해관계자 분석과 기업의 위기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이해관계자
2)경영자의 윤리수준과 이해관계자
3)이해관계자 분석방법
4)기업의 위기관리
5)게임이론을 이용한 위기대응전략 결정



3. 사례토론
사례토론 1)
사례토론 2)
본문내용
4. 기업의 위기관리

1) 기업의 위기관리의 유형
윤리에 관련되거나, 사회적 책임이 문제가 되는 기업경영정책의 의사결정은 크게 두가 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윤리의 위기관리이다. 예컨대 성수대교 붕괴사건, 제품에 큰 결함이 있거나 유해물이 검출되어서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사건과 같이 큰 ‘사고’가 생겼을 때에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느냐라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둘째는 윤리적 경영관리이다. 그러한 윤리적인 중대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 록평소에 경영관리 차원에서 기업윤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성수대교 붕괴이다. 성수대교를 시공한 동양건설은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건설 회사이다. 그러나 성수대교 붕괴로 인해 많은 화살들이 서울시 뿐만 아니라 동양건설로도 날아가고 있다. 이러한 위기에 봉착하였을 때 기업의 반응은 크 게 나누어서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로는 방어 전략이다. 즉 회사는 전혀 책임이 없는데, 그 이유가 법적인 하자보 수 의무기간이 지났다 거나 겨울에 눈을 녹이기 위하여 소금을 뿌려서 이음쇠가 부식 되었는데 이것은 유지관리기관의 잘못이라는 이유를 열거 하여 회사의 책임을 부인한 다.
두 번째로는 수용전략이다.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고 전적으로 그 책임을 지겠으며 적절한 보상을 하겠다.” 라고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사전대처전략인데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 조치가 내려지기 전에 사전에 회사에서 사회적 책임에 관련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회사에서 사 전에 윤리정책과 윤리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그것을 효과적으로 관리실행하여 그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정책이다.

표 4-3
기업의 위기 대처 정책과 사회적 책임의 정도

방어전략 수용전략 사전대처전략




(이익극대화 전략) (사회적 대응전략) (도덕적 책임전략)

낮은 윤리수준 높은 윤리 수준


-기업의 대응전략은 윤리수준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윤리수준이 낮은 기업의 이익극대 화 전략이 있고 그 다음은 깨끗이 책임을 지고 응분의 보상을 하는 사회적 책임 전략 있고, 가장 윤리수준이 높은 도덕적 또는 윤리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치 는 일에 관해 법률이나 사회에서 요구받지 않아도 스스로 책임을 지는 도덕적 책임전 략이 있다.

2) 기업의 위기관리 단계
-제품결함이나 건물붕괴 등 돌발사고로 인해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아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면 기업은 대체적으로 대응 다섯 단계를 거친다.
1)반응단계
-사고 직후라 경영진은 정보가 없고 분석할 시간도 없는 상태이다. 이때 빗발치는 사 회적 비난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반응을 보이고 매체, 사회여론 및 이해관계자들이 기 업에 반응하는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시기가 매우 중요한 시기 이다.

2)방어단계
-매스컴의 압력과 빗발치는 사회적 여론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가 실추 되니 기업은 부정 , 변명 등 방어 자세를 취한다.

3)사태분석단계
-회사의 인력을 동원해 사태를 좀 더 정확히 분석해 회사의 잘못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관광공사 윤리경영 개발방안
  • 윤리경영 개발방안제 1 장. 연구의 개요I. 기업 선정의 배경1. 공기업이 가지는 특성상 윤리 경영 중요성 공기업은 그 자체의 특성상 부패 발생의 위험이 크게 내포되어 있다. 정부투자기관의 부패발생 원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과 조직의 행태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 요인에는 개인의 윤리의식 및 전문성 부족, 반부패 활동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적극적인 관심과 역할 미흡, 부패에 관대한 조직문화와 분위기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 [MIS] 유한킴벌리 정보시스템
  • 관리(product costing)재정보고(financial)총계정원장(general ledger)예산관리(budget control)고정자산 관리(fixed assets)자금관리(treasury)제품별 손익 분석(profit center accounting)수익성분석(profitability analysis)48ATR(Accounting to Reporting)회사 내의 가공 시스템인판매, 물 류, 구매, 생산 등과 Sub Ledgers 상의 정보를 취합, 분석하여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가능전표처리 건수와 매출채권 회전과 같은 업무를 정량화하여 생산성을 높임수익성 분석,

  • [경영윤리] 이해관계자와 기업의 위기관리-기업의 윤리적인 위기대처자세
  • 경영윤리이해관계자와 기업의 위기관리기업의 윤리적인 위기대처자세목 차CONTENTS이해관계자기업의 위기관리기업의 위기관리 사례..이해관계자이해관계자이해관계자 분석방법경영자의 윤리수준과 이해관계자기업정부종업원고객경쟁기업공급자주주1. 이해관계자(Stake Holders)란 무엇인가?이해관계자기업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2. 기업에서 이해관계자 관리의 원칙이해관계자기업 합법성의 원칙모든 일은 합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분석도구를 제공함● 조직이론의 실제- 조직이론 - 과거분석 + 미래예측의 도구- 최근의 도전(최근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인윤리와 사회적 책임 : 정부와 국민으로부터의 압력스피드와 반응성 : 환경변화속도⇧ & 예측가능성⇩ 위기관리 능력함양디지털 작업장 : 기술적인 무장 + 관계망 관리다양성 : 다양한 조직구성원과 고객 다양성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기업윤리의 확립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윤리의식이 제고되어 윤리적인 의사결정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다국적 기업과 한국 기업 경영자의 윤리의식에 대한 비교연구는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3) 기업윤리와 기업이익윤리적 기업이란 윤리와 기업이익을 잘 조화시킨 기업이다. 즉, 윤리적 기업이란 기업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실천에 옮길 때에 이해관계자의 권익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윤리수준이 높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