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학입문] 피자헛과 미스터피자의 PR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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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피자헛과 미스터 피자 소개
1.1 브랜드 소개
1.2 경영이념
1.3 연혁 PR 소개

2. 대표적 PR 소개
2.1 피자헛의 PR
-목적
-목표
-개요
-target public
-매체
-key message
2.2미스터 피자의 PR소개
-목적
-목표
-개요
-target public
-매체
-key message

3. 피자헛과 미스터 피자의 PR 비교 평가
3.1변화, 추이
3.2효과

본문내용
-매체
피자헛은 보도자료는 물론, 언론자료집, 언론고지몬, 인공위성을 통한 인터뷰, 방송용 뉴스 제작 배포 등을 활용했다. 새로운 피자 로고와 로켓 발사 모습 등 2개의 방송 보도용 비디오를 제작해서 배포했고, 우주항공업계 과학자 등을 대변인으로 임명해 제3자 지지를 이끌어 냈다.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의 매체를 위해 중역들이 인공위성을 통한 생방송 인터뷰나 비디오 뉴스 자료에 출연해 피자헛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전자 퍼블리시티를 통한 광범위한 보도자료 배포는 온라인 상의 홈페이지 등의 뉴스 창출에 효과적이었다. 신문용으로는 미디어링크 등을 통해 디지털 사진을 온라인으로 전송하는가 하면, 뉴욕 기자들을 위해 피자헛 로고가 새겨진 로켓 모형을 제작 공개해 취재 기회를 제공했다. 글로벌 TV방송에서 10여차례는 물론 미국 방송들이 80여 회의 방송을 내보났다. ABC Good Morning America, NBC Tonight Show 등을 포함해 CMM, BBC, MSNBC, AP Television, Bloomberg등의 매체가 앞 다투어 피자헛의 뉴스를 다루었다. 인쇄매체의 경우 월 스트리트 저널, LA타임즈, NY타임즈 등은 물론 TIME, Newsweek등은 여러 번 기사를 실었다. 약 3억 5천 만 명의 사람들이 기사를 읽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내 로컬 방송의 경우 700개 이상이 비디오뉴스를 활용해 방송했고, 7천만 이상의 미국인들이 지방 네트워크를 통해 피자헛의 로켓 발사 모습을 지켜 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주요 온라인에 1차적으로 게제된 것만도 60개가 넘는데 CNN.com, ABCnews.com, wirelessflashnews.com 등을 통해 기사를 접한 사람들고 9천 6백만 명에 이른다. 라디오 인터뷰도 54회가 이루어졌는데 2천 5백 만 명 이상이 라디오를 통해 피자헛의 우주선 로켓 로고 부착 소식을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 message
피자헛은 우주와 과학을 기업이미지에 연계함으로써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기업으로써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한 지붕 아래 최고의 피자'라는 슬로건아래 우주 스폰서쉽 이라는 획기적 아이디어로 이미지 변경 캠페인이 광고를 통해 주도된다는 시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피자헛은 많은 최초를 만들어 왔으며 우주 공간에 최초로 피자를 배달하는 회사가 되길 바랐다. 우주에 피자를 배달하는 것은 곧 현실화 되었고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2.2미스터 피자의 PR소개

-목적
미스터피자의 여성마케팅 홍보강화로 인한 No.1 브랜드 만들기

-목표
여자를 위한 피자를 만들어 그들의 입맛과 발길까지 사로잡는 브랜드로 만들기. 미스터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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