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Carrier(캐리어)의 식스시그마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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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식스 시그마란 무엇인가?

3.식스시그마를 도입한 케리어 에어콘의 ACE 운동.

4.전통적 식스시그마와 이를 벤치마킹한 케리어 에어콘 ACE 운동의 차이점.

5, ACE 운동의 구체적 정의

6.추진 성과

7.이러한 현상의 시사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2)6시그마의 조직도.

6시그마의 성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 요소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과, 6시그마 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그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 훈련이라 할 수 있다. 6시그마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시스템으로는 다음과 같은 벨트(belt)시스템이 권장되고 있다.
우선 시스템의 최상위 계층으로는 경영진이 있는데, 경영진은 6시그마를 도입하려고 리더쉽을 발휘하고, 전체를 이끄는 계층이다. 주로 이 경영진은 6시그마 전략이 제대로 정착되기 위한 자원을 지원하고, 인력을 할당하며, 권한을 배분하는 일을 담당한다.
그 다음 계층으로 챔피언(champion)이 있다. 챔피언은 실질적인 6시그마 제도의 우두머리로, 6시그마 전략의 총 책임자이며,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대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활동을 지원하고 추진과정을 조율하며 리더십을 조장하게 된다.
그 밑에는 마스터 블랙벨트(MBB-Master Black Belt)가 있는데, 이는 6시그마 전략의 전문가로써, 챔피언인 블렉밸트 중에서 지정해 주며, 회사에서 6시그마 업무만 전문적으로 담당한다. 이들은 챔피온을 보좌하고, 개선 프로젝트 실행을 지도하고 자문하며, 문제해결 과정을 지원하게 된다.
그 밑에는 블랙벨트(BB-Black Belt)가 있는데, 역시 이는 6시그마의 전문가로써, 이들 또한 6시그마 업무만 전문적으로 담당한다. 이들은 프로젝트의 리더로서 개선 팀을 이끌고, 그린벨트의 양성 교육을 담당하며,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활동을한다.
마지막으로 그린벨트(GB-Green belt)가 있는데 이들은 현업 실무자로써, 6시그마 업무를 전담하는 것은 아니고, 현업 업무를 담당하면서, 6시그마 업무도 겸하는 이들이다. 이들 또한 개선을 위해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활동을 담당한다.


3)추진방법과 절차
6시그마 기법의 추진방법은 흔히 DAMIC로 표현될 수 있다. DAMIC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Definition: 프로잭트를 통하여 무엇이 가능한지 보고, 실행할 것을 정하며, 실현 가능한 것에 관한 데이터를 무엇을 수집할지 정의하며, 현재 자사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것이 현실적인지를 고려한 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면, 파레토 분석을 통하여 그것이 주된 문제인지 분석하고, 문제해결 과정이 그것이 과연 core cause를 제거하는 활동인지, 판단하여 최종적으로 수행할 프로젝트를 정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Analyze: 무엇을 개선할지 확인한 것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단순한 실패한 부품의 교체가 아닌, 시스템 전체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한계까지 그것을 개선하는 과정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설정하여 그 둘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가장 상관관계가 많은 것을 찾아 내는 활동이다. 이 활동에는 주로 산포도, 히스토그램 등이 쓰인다.
Measure: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로 무엇을 측정할 지 FMEA나 Process map, XY매트릭스를 통하여 알아보며, MSA(Measurement System Analysis)를 통해 데이터 측정을 위한 도구 자체의 검증을 통하여 그 도구가 과연 유용한지 판단한 뒤 데이터 수집을 위한 측정을 하는 단계이다.
Improve:실제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실시해보고 최적의 방안을 찾는 단계로, 상관관계가 있는 잠재적인 요인들 중에 유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Taguchi method를 통해 개선방법을 도출, 그것을 적용해 효과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Control: 성공적인 개선안의 유지를 위하여 그 개선안이 Random variation의 요인에 의해서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Control chart를 이용해 관리하는 단계이다. 이때 사용되는 것으로 P, NP, U chart 등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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