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교육)도입, NIE(신문활용교육)지도방침, NIE(신문활용교육)사례, NIE(신문활용교육)학습방법, NIE(신문활용교육)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Ⅲ. NIE(신문활용교육)의 도입

Ⅳ. NIE(신문활용교육)의 지도방침

Ⅴ. NIE(신문활용교육)의 사례
1.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1 - 예시와 답안
1) 부자가 동반자살을 한 이유는?
2) 한탕 심리를 부추기는 요인은?
3) 이 기사가 주는 교훈은?
2.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2 - 예시와 답안
1) 한글과 영어로 ‘음주운전금지(Don’t Drink Drive)’, ‘핸드폰을 꺼 주세요(Mobile Phone Off Please!)’라는 문구가 쓰인 포스터가 등장한 이유는?
2) ‘두 가지 언어로 포스터를 제작한 것은 영국 경찰 사상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다’이유는 무엇인가?
3) 이 기사를 읽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3.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3 - 예시와 답안
1)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마을 주민들의 해결방안은 무엇이었는가?
3) 내가 만일 마을 주민이었다면 어떻게 했겠는가?
4.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4 - 예시와 답안
1) 교육부의 대입 개선안의 문제점을 찾아 적어 보자
2) 그 밖의 문제점도 더 생각해 적어 보자
3)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적어 보자

Ⅵ. NIE(신문활용교육)의 학습방법
1. 신문을 보고 자세히 읽는다
2. 서로 비교해 본다
3. 조사하며 본다
4. 오려서 모아둔다
5. 발표한다
6. 즐거운 마음으로 한다

Ⅶ. NIE(신문활용교육)의 적용 과제
1. 신문기사 선택 시 교육에 이로운 것만 선택해야 한다
3. 제때에 신속하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신문기사를 바르게 보는 눈을 갖고 적절하게 가공해야 한다

Ⅷ. NIE(신문활용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부, 교육청, 교육단체 및 기관, 교사조직 등의 교육계 전반에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개념과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사실상 미미한 수준이다. 반면에 청소년들의 영상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참여 욕구는 상당히 높아지고, 소수 교사들의 노력에 의한 개별적인 교육사례들은 점차 많아지고 있다. 최근 실업고등학교나 정보고등학교가 자기 생존 전략으로써 유사-미디어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것 역시 또 하나의 중요한 흐름이다. 즉 많은 실업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애니메이션고, 영상전문고 등)에서 학생수의 급감 등에 대한 생존 전략의 하나로 첨단영상미디어 관련 학과를 적극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곳들은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첨단 장비들을 갖추어 놓고는 있지만,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부재한 상태에서 뉴미디어 관련 기술 교육만을 실시함으로써 사실상 미디어산업의 노동력 양성 차원에 머무는 제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대중 매체가 쏟아지는 오늘날, 활자로 출력된 텍스트만 주장하며 읽기를 강요하는 것은 시대의 오류이다. 현실을 반영하는 시대적 상황을 가장 잘 드러내는 매개체는 신문, TV,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데 현실을 무시하고 인쇄화된 글자 읽기만을 강요하는 것은 제대로 된 책읽기가 아니다.
오늘날 많은 볼거리, 읽을거리 속에서도 신문은 우리 일상을 가장 빠르고 신속하게 담은 생동감 넘치는 글이다. 그러나 넘쳐나는 정보 속에 옳고 그름을 가리는 눈과 바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갖기란 수동적인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본 주제를 통해서 신문을 바르게 접근하고, 이해하고,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수용자세를 지도하고자 한다.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NIE는 “교육 속에 신문을 활용하자”는 취지로 미국의 아이오와 주 데모인 레지스터 신문이 미국교육협의회와 협력해 처음으로 시작된 북미, 유럽, 호주 등 선진 각국으로 확산되어 청소년들의 사회성, 인간성함양, 의견개진 및 판단능력 제고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참고문헌
김태형(1996) : 열린교육을 실천하는 NIE,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활용 사례집 ②, 중앙일보사
이미경(2004) : NIE를 통한 도덕과 학습지도 방법 연구
이정균(1995) : 신문으로 공부하는 399가지 방법, 도서출판 민
허병두 : 신문 활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중앙 M&B
NIE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NIE 이해와 활용 - 신문활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