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경제교육과 토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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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민주시민교육
1. 공공질서
2. 타인 존중과 배려
3. 민주적 절차와 과정

Ⅲ.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1. 학교전반
1) 안전보건관리 조직구성 및 운영
2) 각종 안전관리대장 작성 및 관리
3) 각종 안전보건 표지부착 및 관리
4) 안전보건교육실시 철저
5) 사고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수립 시행
6) 소방안전 교육 철저
2. 교실안전
1) 책․걸상의 안전도 및 못 등의 손질 여부 점검
2) 전기콘센트 등의 안전조치 등 점검
3) 유리창 교체 및 청소 여부
4) 정리정돈 및 청결유지 상태
5) 실내의 환기 및 조명상태
6) 교실내 적정 소음수준도 유지 등 쾌적한 학습분위기 조성
7) 학교내 컴퓨터실에 대한 보건 조치 유무
8) 기타
3. 운동장 등 놀이 시설 안전
1) 철봉대, 씨름장 등 각종 체육시설의 안전성
2) 운동장의 청소 및 관리
3) 기타 놀이시설 안전 유무
4. 복도 및 계단안전
1) 복도 및 계단의 파손, 돌출부 유무 등
2) 계단 및 난간의 안전 유무 등
3) 교실복도 등 소화설비 설치 유무 등
4) 교실, 복도 등 전기로 인한 위험방치 유무

Ⅳ.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기본 목표
1) 목표
2) 학년별 통일교육 목표
2. 통일교육의 내용
1) 통일교육 내용 체계
2) 도덕․윤리과의 통일교육 내용의 학년별 내용 구성
3. 통일교육의 과제
1) 통일 의지의 고취
2) 민족 공동체 형성 의지 고취
3)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안보와 평화 의지의 함양
5) 남북한 화해․협력 관계 형성에 필요한 준비
6) 통일에 대한 올바른 준비 태세 배양

Ⅴ.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1. 환경 교육의 목표
1) 지식‧이해
2) 기능
3) 가치‧태도
2. 환경 교육의 내용
3. 교수‧학습 방법

Ⅵ.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경제 및 소비자교육
1. 합리적인 경제 생활
2. 바람직한 경제 생활
3. 건전한 소비 생활과 소비자 보호

Ⅶ.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토론교육
1.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교과
2) 재량활동
2) 특별활동
2. 토론교육 이론의 정립
1) 토의․토론의 정의
2) 토론교육의 방법과 절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가․사회적인 요구나 필요에 의한 범교과 학습활동을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등과 같은 국가․사회적인 요구사항은 전술한 것처럼 재량 활동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범교과적인 학습 활동은 관련된 교과와 특별활동 등 학교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쓰도록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다.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 따르면, 범교과 학습활동은 원칙적으로 무학년제 운영이며, 학교 실정에 따라 학년별로 교육 중점을 설정할 수도 있고, 일정한 시기에 따라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시책 중심으로 별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에 그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통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주요 교육 시책, 자기 발전 계획상의 사업, 국가 시책중점 사업 등은 교육과정 속에 들어가 통합 운영되어야 한다. 안전, 교통, 환경, 절약, 질서․준법, 경로 효친, 예절 등과 같이 국가적, 지역적, 시대적, 사회적으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반영되기를 요구하는 범교과적인 학습내용을 회의 자료나 장학 계획, 협의회, 공문 지시 등으로 해결하려 해서는 그 목표를 절대로 실현할 수 없다. 반드시 관련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에서 학년별로 학교교육 과정에 그 내용이 편성되어야 하고, 심도 있는 수업을 통하여 계획적, 조직적, 반복적으로 학습되고 실천되어야 그 목표를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민주시민교육

민주 시민 교육은 학생들이 민주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시민적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이러한 목표하에서 교육받은 민주 시민은 그들 자신과 그가 속한 공동체가 무엇을 목적으로 추구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에 관하여 스스로 결정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진다. 그런데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민주 시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1999), 토론과 토론학습, 경기 : 경기도교육정보원
김용달(2003), 교과와 함께하는 안전교육, 인천 : 한국산업안전공단
김혜선외(2002), 소비자교육의 이해, 서울 : 시그마프레스
김영옥(1999), 학교아동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과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교육부(1993), 민주시민교육자료(장학자료 제96호)
송창석(2001), 새로운 민주시민교육 방법, 서울 : 백산서당
한국산업안전공단(2003), 교과와 함께 하는 안전교육 - 저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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