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서울 정책의 공식적/비공식적 참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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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참여자

1. 공식적 참여자

1) 서울시
(1) 조례제정
(2) 디자인 서울 총괄본부 구성
(3) “디자인 서울 빌리지”: 지역주민과의 협정 체결
(4) 각 자치구와의 협력체계 구축



2. 비공식적 참여자

1) 정당

2) 비정부단체
(1) 국제디자인연맹(IDA)
(2)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
(3) 시민단체



3) 이익집단
(1) 노점노동연대(노동조합)
(2) 서욼 디자인 재단





4) 언론



5) 일반 국민/여론
(1) 해외통신원
(2) WDC 서포터즈
(3) 다양한 공모전 시행
(4) 의견 게시판 운영와 UCC 등을 통한 시민 의견 수렴 및 참여

본문내용

(1) 노점노동연대(노동조합)
서울시 디자인 정책 집행과정에서 대로변의 노점상을 없애고 이면도로로 옮기는 과정에서 서울시와 마찰을 빚었던 이익집단이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디자인 서울이라는 명목으로 도시의 빈곤계층의 삶의 터전을 빼앗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허울뿐인 디자인이라며 서울시의 노점관리대책을 폭로하고 이를 반대하는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이들은 여론을 형성해 간접적으로 서울시에 압력을 행사함과 동시에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agenda making 단계에서 간접적인 공식적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들의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볼 수 있다.

(2) 서욼 디자인 재단
서울시가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목적으로 2008년 기획하여 2009년 출범하도록 한 디자인 전문가 그룹이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중심으로 하여 서울의 디자인 산업을 진흥시키고 디자인 문화를 확산하는데 재단 설립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각종 산업을 진행함으로써 정책집행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4) 언론
언론기관은 국민들에게 디자인 서울의 쟁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WDC 서미트를 통해 디자인 서울을 홍보하고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정책에 대한 비판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5) 일반 국민/여론
넓게는 국민, 좁게는 서울시민은 최종적인 정책의 대상자이기 때문에 정책과정 전반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들은 투표를 통해 자신들의 정치적인 의사를 표현하기도 하고, 발달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여론을 형성하기도 한다.

(1) 해외통신원
디자인 서울 총괄본부에서 디자인 관련 분야 종사자, 유학생, 혹은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해외통신원으로 선발하여 타국가의 디자인 사례를 제공하게 하는 방안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해외통신원들이 제공한 타국가의 사례를 보고 일반 국민들은 현재 서울시의 디자인 정책과 비교해보고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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