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정의와 본질
2. 창의성의 정의와 본질
3. 지능과 창의성

Ⅲ.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1. 지능 이론
1) 지능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들
2) 갈톤의 초기 지능연구
3) 스피어만의 일반지능 요인(2요인설)
4) 써스톤의 기본정신능력
5)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6) 버논, 카텔의 위계적 요인설
7) 가드너의 다중지능(MI)이론
8) 스턴버그 3원 지능 이론(삼위일체 이론)
9) 지능 검사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 이론의 배경
2) 창의적 과정에 대한 계산적 모형들
3) 길포드, 토랜스의 확산적 사고 분해
4) 왈라스의 4단계설
5) 스턴버그의 3요인
6) 웨이스버그의 자서전 분석
7) 가드너의 세 가지 영역 이론
8) 애머빌의 세 가지 구성 모델
9) 어번의 6가지 창의성 요소 모델

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의 비교분석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0세기 초 이전에는 창의성을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측정하기 어려운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이후 게슈탈트(Gestalt) 학파와 행동주의 학자들 그리고 왈라스(Wallas) 등이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기는 했지만, 과학적이고 거시적인 창의성 연구로 나아가는 획기적인 진전은 없었다. 창의성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은 1950년에 길포드(Guilford)가 APA 회장에 취임할 당시 취임사에서 창의성 연구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고 난 후였다.
그 후 길포드는 지능의 구조를 연구하면서 확산적 사고 요인들을 밝혔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 요인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 요인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러나 확산적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한 창의성 증진 기법의 개발은(DeBono, 1972, 1984, 1985, 1990; Gordon, 1961, 1973; Osborn, 1963, 1979) 창의성 실체를 이해하는데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이러한 비판 속에서 20세기 후반을 거쳐 21세기 초반인 현재에 이르는 동안 창의성 연구는 창의성의 인지적 측면, 인성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등 다원적 접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변화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 사회는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변화와 혁신에 편승하여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과 리더십을 지닌 인재가 필요하다.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가 곧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두뇌 창의력이 국력과 직결된다. 이미 세계화라는 거대한 개방에 자국이 도태되지 않기 위한 전략적인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하워드 가드너,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한순미, 창의성, 학지사, 2005
James C. Kaufman, 김정희 역, 창의성 101, 시그마프레스,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논하시오00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논하시오00Ⅰ. 서 론우리가 보통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국문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Ⅰ. 서 론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의 경우 지능지수가 높은 것으로 평가했으며, 그들이 보통 성공하고, 공부 못한 아이는 성공 못하는 경우도 단정 내린다. 즉,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 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00Ⅰ. 서 론우리가 보통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정이론과 성취동기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소거이론과 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본주의학습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이론적 기초1. 인지심리학에서의 학습자관1) 구성주의(Constructivism)2) 초보전문가 모형(Novice-to-Expert Model)2. 학습자의 자세3. 학교교육의 이론4. 학습관의 비교1) 전통적 학습관2) 인지심리학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분석적 성격발달 이론 1)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 (1) 이론의 기초 프로이드 이론의 기본원칙은 정신적 결정론(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무의식적 동기(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낄 때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이 된다), 성적 에너지(인간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사고와 행동의 기초가 된다)이다. 인간발달에서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되고 심리치료 요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