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정의와 본질
2. 창의성의 정의와 본질
3. 지능과 창의성
Ⅲ.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1. 지능 이론
1) 지능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들
2) 갈톤의 초기 지능연구
3) 스피어만의 일반지능 요인(2요인설)
4) 써스톤의 기본정신능력
5)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6) 버논, 카텔의 위계적 요인설
7) 가드너의 다중지능(MI)이론
8) 스턴버그 3원 지능 이론(삼위일체 이론)
9) 지능 검사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 이론의 배경
2) 창의적 과정에 대한 계산적 모형들
3) 길포드, 토랜스의 확산적 사고 분해
4) 왈라스의 4단계설
5) 스턴버그의 3요인
6) 웨이스버그의 자서전 분석
7) 가드너의 세 가지 영역 이론
8) 애머빌의 세 가지 구성 모델
9) 어번의 6가지 창의성 요소 모델
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의 비교분석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0세기 초 이전에는 창의성을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측정하기 어려운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이후 게슈탈트(Gestalt) 학파와 행동주의 학자들 그리고 왈라스(Wallas) 등이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기는 했지만, 과학적이고 거시적인 창의성 연구로 나아가는 획기적인 진전은 없었다. 창의성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은 1950년에 길포드(Guilford)가 APA 회장에 취임할 당시 취임사에서 창의성 연구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고 난 후였다.
그 후 길포드는 지능의 구조를 연구하면서 확산적 사고 요인들을 밝혔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 요인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 요인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러나 확산적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한 창의성 증진 기법의 개발은(DeBono, 1972, 1984, 1985, 1990; Gordon, 1961, 1973; Osborn, 1963, 1979) 창의성 실체를 이해하는데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이러한 비판 속에서 20세기 후반을 거쳐 21세기 초반인 현재에 이르는 동안 창의성 연구는 창의성의 인지적 측면, 인성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등 다원적 접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변화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 사회는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변화와 혁신에 편승하여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과 리더십을 지닌 인재가 필요하다.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가 곧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두뇌 창의력이 국력과 직결된다. 이미 세계화라는 거대한 개방에 자국이 도태되지 않기 위한 전략적인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하워드 가드너,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한순미, 창의성, 학지사, 2005
James C. Kaufman, 김정희 역, 창의성 101, 시그마프레스,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 경제학과 3학년 행동경제학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
- 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 2024년 1학기 숲과삶 중간과제물) 도시주변의 숲환경이 좋았던 어떤 한 도시(가정)의 A지역이 과도한 개발로 인해 섬처럼 남겨진 도시숲이 있다. 개발로 인해 유입된 많은 사람들의 과도한 이용과 관리 소홀로 인해 그 숲에 서식하고 있던 생물종의 감소와 숲길 훼손이 심각하게 진행되어 가고 있다. 이 숲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지적재산권법3공통 갑甲 기업은 온라인으로 집의 실내인테리어사업을 하고 있다 乙기업이 甲기업의 특허 침해시 甲의 대응방안설명하시오00
- 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중간과제물)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
- (무역결제론 4학년) 1. 무역대금의 결제방식 중에서, 추심과 송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5점) 2. 신용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방송통신대_성과관리론_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 성과관리론3) 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