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A]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개념
2. 인간관
3. 마음의 구조
4. 발달 단계별 특성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잠재기)
5) 생식기
5. 성격의 구조
6. 심리성적 발달단계
7. 불안
8. 방어기제

Ⅲ. 정신분석학적 치료기법
1. 전이 분석 (analysis of transference)
2.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3. 해석 (interpretation)
4. 경청과 감정이입 (listening and empathy)
5. 꿈 분석 (dream analysis)
6. 감정의 재교육 (emotional reeducation)

Ⅳ.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와 의의
1. 정신분석이론의 의의
2. 이론의 비판 및 한계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이드에 따르면 인간의 마음에는 '무의식'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데, 무의식은 의식되지 않는 것으로 무의식 속에는 마음 속 깊이 억압된 사고와 감정,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다.
이러한 무의식은 직접 알 수는 없지만 행동으로 추측할 수는 있다.
대표적인 것이 '꿈'으로 꿈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욕구나 소망,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프로이드의 가장 큰 공헌은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이나 성격 문제를 무의식에 의한 것으로 보고 이러한 무의식을 파헤쳐 해석하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프로이드에게 의식은 전체 마음 중의 얇은 표면에 불과한 것이고, 빙산의 대부분이 수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마음의 대부분은 의식이란 표면 하에 '무의식'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우연한 것이 아니고, 의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주로 무의식적인 동기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동기나 욕구가 계속 늘어나고 이를 적절히 억압하지 못하게 될 때 신경증적인 증상이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그의 일생을 정신분석이론에 매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생애에서 가장 창조적이었던 시기가 바로 그 자신이 정신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장애를 겪던 시기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그는 자기분석(self-analysis)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였다.
자신의 꿈이 주는 의미를 연구하면서 그는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을 갖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아동기의 기억과 경험을 검토하여 분석해서 그가 환자와 함께 작업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통해 관찰한 그의 이론을 임상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채근, 비교정신분석학,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5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
강영계,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해냄출판사, 2007
서봉연, 발달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8
캘빈 S. 홀, 황문수 역, 프로이드 입문, 한림미디어,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의식구조(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3) 성격구조(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4) 방어기제4. 성격발달 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5.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1) 비판점2) 교육적 시사점6. 정신분석이론의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목차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A. Freud의 이론I. 구강기(출생~1세)II. 항문기(1~3세)III. 남근기(3~5세)IV. 잠복기(5~12세)V. 성기기(12~18세 이상)B. Erikson의 이론I. 기본적 신뢰감과 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법학] 정신분석학적 범죄원인론
  • 이론을 비판하면서 독특한 이론을 내세웠다. 그의 조력자였지만 독자노선을 간 융은 프로이드의 무의식을 확장시킨 집단무의식을, 아들러는 열등감설을 내세워 그의 이론을 비판하고 새로운 시도로 범죄원인을 규명하였다.그밖에 많은 학자들의 정신분석학을 발전시키며 독특한 이론을 내세웠지만 누구의 견해가 옳고 그른지에 대한 판단은 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행동은 심리학적 이론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고, 정신분석학적 이론들

  • 인간과심리1A)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에대해논하시오00
  • 인간과심리1A)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00.국어국문학과 인간과심리1A)Ⅰ. 서 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19세기 말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이론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