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사상] 니체 철학의 이해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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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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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와 생애
2. 철학과 사상
1) 비극의 탄생
2) 역사 속에서의 철학
3) 힘에의 의지
3. 니체와 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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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서와 생애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 ~ 1900)는 1844년 10월 15일 프로이센의 작센 주에서 태어났다. 니체의 친가, 외가 모두 조상 대대로 루터 교회의 목사로 봉직하였다. 1852년에는 돔김나지움에 진학하였고 음악과 그리스·로마 문화에 심취하였다. 1864년 본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을 배웠으며 A.리칠(Ritschl)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옮겼다. 이 때 A.쇼펜하우어의 영향을 받고, R.바그너와 음악을 통해 깊은 관계를 맺었다. 70년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이 터지자 위생병으로 종군하였으나 제대한 뒤 평생 병고에 시달리는 몸이 되었다.
당시 유명한 작곡자로 알려졌던 바그너의 음악에 심취했으며, 그의 비극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를 듣고 매혹된 나머지 처녀작인 《음악의 정신으로부터 비극의 탄생(Die Geburt der Trag die aus dem Geiste der Musik , 1872)》을 저술하였다. 이 저서는 그리스 비극의 정신이 진실한 문화 창조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아폴론형’과 ‘디오니소스형’의 두 가지 원리로 그리스 비극을 독창적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그 정신을 현대에서 부흥시킨 것이 바그너의 음악임을 논하였다. 뒤이어 발행된《반시대적 고찰(Unzeitgema sse Betrachtungen, 1873∼76)》은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의 승리에 도취되어 있는 독일 국민과 문화를 통렬하게 비난하면서 유럽 문화에 대한 회의를 나타내고 천재를 위대한 문화의 이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 저술을 계기로 니체는 바그너와 절교하게 된다.
그의 병세는 더욱 악화되어 79년 대학에서 퇴직, 투병생활을 하면서 사색을 계속하여《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Menschliches, Allzumenschliches, 1878∼80)》,《서광(Morgenr te, 1881)》,《즐거운 지식(Die fr hliche Wissenschaft, 1882)》 등을 저술하였다. 이 저서들은 아주 새로운 어조로 씌어진 철학서들로 잠언과 사상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82년 ‘신은 죽었다’를 최초로 언명하였다. 83∼85년에 걸쳐서는 ‘영원회귀’ 사상을 기반으로 한 ‘초인’의 이상을 그린 철학적 서사시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Also sprach Zarathustra, 1883∼91)》를 저술하였다. 이 저서에 니체의 사상이 상징적으로 모두 표현되고 있다. 니체는 이것을 구체적 논문식으로 해설한 《선악의 피안, Jenseits von Gut und B se, 1886)》을 저술하면서 이 저서의 주제는 ‘모든 도덕적 개념과 인생에 대한 모든 과학적 개념 사이의 갈등’이라고 말한다. 그 후 《도덕의 계보(Zur Genealogie der Moral, 1887)》가 유럽 윤리 사상의 비판서로서 출판되었으며, 이때 이미 《힘에의 의지(Der Wille zur Macht)》가 준비되었으나 미완으로 남게 된다. 88년에는 《바그너의 경우》,《우상의 황혼》,《이 사람을 보라》,《안티 그리스도》,《니체와 바그너》 등이 저술되었다.
니체는 89년 1월 정신착란 증세에 빠져 바이마르에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동생의 간호 아래 여생을 보냈다. 그의 사상은 원숙한 문장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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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 스턴 지음, 이종인 옮김, <<니체>>, 시공사, 1998.
다케다 세이지 지음, 윤성진 옮김, <<니체 다시 읽기>>, 서광사, 2001.
박찬국 지음,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동녘, 2001.
성진기 지음, <<니체 이해의 새로운 지평>>, 철학과 현실사, 2000.
리샤르 비어즈워스 지음, 김웅권 옮김,<<니체 읽기>>, 동문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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