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사회체계이론의 개념
3.일반체계이론의 개념
4.생태체계이론의 개념
5.생태체계이론의 등장배경
6.생태체계의 특성
7.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차이점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체계 이론에는 사회체계이론,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이 있다. 사회체계이론에서는 개인, 가족과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넓은 사회체계에 관점을 두고 있고 일반체계이론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전체성, 상호성, 개방성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있다.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general systems theory)과 생태학 이론(ecological theory)을 결합한 것으로서, 하나의 이론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이론들과 결합할 수 있는 `시각` 혹은 `관점`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체계이론의 개념

체계는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체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전체란 구성원의 단순 집합이 아니라 구성단위 간의 상호작용 또는 관계양상을 포함하는 하나의 전체 또는 단위를 의미한다. 또한 체계는 경제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가진 어떤 단위다. 이런 부분은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또는 상호작용하고 연결되어 있는 개념, 물리적 실제, 이데올로기 그리고 이론의 절대저인 무한한 수의 어떤 것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숙 외(1998), 《사회사업방법론: 통합적 접근》, 보진재.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0).
김경희(2002), “생활모델에 입각한 도시 빈곤가족문제의 사례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옥채외 3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2002).
권중돈, 김동배(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 (2003).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0).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학지사, (2000).
연세사회복지실천 연구회(2004),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말콤 페인 저.서진환·이선혜·정수경 역.[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 나남,(2001).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1).
염영옥(2006), “생태체계이론으로 개입한 단일사례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 116-123.
루드비히 폰 버틀란피. 현승일 역. [일반체계이론] : 민음사, (200).
이영호(2002),《정신건강론》, 현학사.
1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lovei***
    (2014.06.14 14:41:4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이론적인 관점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적인 발전과 적응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이론적인 관점들이 있는데, 이는 곧 생태학적인 관점, 일반체계이론, 제도이론이다. 이러한 이론적인 관점들은 학교사회사업의 현재와 미래의 과업과 역할에 대해 각기 다른 암시를 주고 있다.2) (1) 생태학적 관점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제도들의 영향을 알아야만 하는데, 학생들과 다양한 기관, 그리고 체계들 간의 교류를 관

  • [유아정서발달] 3장 영아기의 정서표현 발달
  •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4,5단계에서의 몇 가지 차이를 더욱 미세한 수준으로 그 사회적인 행동들의 차이를 관찰하였다.또래와의 놀이 에피소드: 또래 그룹과의 놀이 기간을 통하여 우리는 긍정적인 상호 반응적인 행동의 빈도수가 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사람들을 만날 때의 빈도수 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다른 차이점은 개인적인 차별성에 기인한다.Patterns of individual difference어머니와 유아의 언어적인 행동일반적으로 우리는 아동의

  • 중국과 북한의 행정체계 비교 부제 4차원 시공간론의 적용
  • 체계첫째, 북한 인사의 특징은 당과 혁명에 대한 충실성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 사행정에 있어서 시험이나 능력보다는 수령에 대한 충실성, 계급적 토대, 본인의 됨됨이 등을 간부로 선발하고 등용하고 배치하는 데서 기준으로 해야 할 징표로 정해 놓고 있다. 즉 북한의 인사제도는 능력을 기준으로 한 직업공무원제와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북한의 간부(일군)들은 근무영역에 따라 당ㆍ정ㆍ군일군 등으로 구분되며 당의 역

  • [초등사회] 문화인류학과 문화 인류학 교육
  • 차이점들을 설명하고 알려 주는 동시에 보편적인 가치들, 열망들, 필요들 각 개인의 인류문명에 대한 공헌을 강조. ⇒ 사회적․ 국제적 평화를 향한 주요한 첫걸음을 표상. • 문화인류학적 관점으로 변동하는 사회․문화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탐구방법을 학습하여 보다 확실하고 의미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깊은 안목과 깊은 통찰력을 확립해야 함.- 주변 생활을 주요 탐구대상으로 하며, 학습자 스스로의 판단과 학문적 성과

  • [행정] 행정학서론 - 행정의 의의
  • 일반화가 가능하다.②입증; 일반화 혹은 이론화는 원칙적으로 사실을 경험적으로 입 증함으로써 가능하다.③계량화; 자료의 분석과 발견된 사실의 진술은 가능한한 계량화 해야 한다.④技術; 자료의 수집만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조사기술이 필요⑤가치와 사실의 분리; 과학적, 경험적 연구에서는 가치와 사실이 분리되어야 하며, 가치판단이 배제되어야 한다.⑥체계화; 연구는 체계적, 과학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⑦순수과학; 지식을 사회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