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가정학과놀이지도3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단, 전래놀이는 제외함)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특성
3) 놀이와 학습의 관계
4) 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신체적 발달과 놀이(2) 사회 정서적 발달과 놀이(3) 지적 발달과 놀이
(4) 언어발달과 놀이(5) 창의성 발달과 놀이2.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1) 환경 구성자의 역할
2) 관찰자의 역할
3) 참여자•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3.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대가 변하면 우리의 문화도 변하기 마련이듯이 우리의 놀이문화도 변했다. 요즘은 밖에 나가면 뛰어노는 아이들을 찾으래도 찾을 수가 없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공부 때문에 시간에 쫓기고, 설령 남은 시간이 있더라도 컴퓨터나 텔레비전, 휴대전화를 이용해 여가시간을 즐긴다. 필자가 초등학교 다닐 때에는 딱지치기, 차치기, 제기차기 등을 하면서 밖에서 친구들과 놀았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옛날에 밖에 나가 친구들과 뛰어놀던 때와는 완전히 바뀌어 버린, 다른 문화의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하지만 이런 현대의 놀이문화가 아이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우려스럽다.
놀이(play)는 정확히 말해 무엇인가?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도 있듯이, 놀이는 유아의 생활일 뿐만 아니라 유아가 여러 가지 지식을 획득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성인의 시각에서 보면 놀이는 시간을 없애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지만,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며, 그들의 일이다.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쉽게 언어화할 수 없으므로 언어보다는 놀이에 의해 이를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쉽게 획득한다. 그 외에도 놀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확장시키고 신체발달을 돕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2.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5.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6.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체수업 교육계획안 - 나의 몸을 알아봐요
  • 활동을 할 수 있다.시간/활동명활동 목표활동 내용누리과정 관련요소활동 자료등원 및 놀이 계획9:00~9:15⋅등원하여 해야 할 일을 알고, 스스로 한다.⋅하루 일과를 알고 안정감을 갖는다.⋅유아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유아의 기분과 건강 상태를 살핀다.⋅인사를 나눈다. 출석 카드에 스티커를 붙인 후 가방을 바르게 정리한다.출석카드, 출석스티커실내 자유 선택활동9:15~10:15 스스로 자신의 놀이 계획을 구성한다. 스스로 놀이 계획을

  •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를 준비하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육활동 주제에 몰입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자 및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하며 유아가 놀이계획, 선택 및 수행, 평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러한 놀이는 유아가 흥미를 가지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하므로 교사는 세심한 관찰을 통해 유아의 관심이나 흥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활동을 제시하여야 하며 유아의 흥미가 지속적으로 유지되

  • [아동관찰] California 척도에 따른 만 5세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한 관찰연구
  • 자유놀이시간과 바깥놀이시간에 이루어졌다. 서울시 신촌동에 위치한 연세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시립세곡어린이집의 기관에서 2개의 학급을 표집하였다. 대상 아동은 만 5세 아동으로, 각각 18명과 18명, 전체 36명을 표집하였다. 대상 아동의 연령을 만 5세로 잡은 것은 이 시기의 아동들의 사회성이 활발하게 진행∙발달하기 때문이다. 표집한 어린이집에서는 모두 연세개방주의 교육과정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하고 있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계획은 영아의 연령과 기관에 머무르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영아반은 등원시간-놀이시간-정리 및 전이 시간-간식 시간- 대ㆍ소집단 활동시간-급식 시간-놀이 시간-하원 시간의 순으로 운영되며 날씨나 기관의 공간 상황에 따라 실외놀이와 대ㆍ소집단 활동을 융통적으로 운영하도록 계획한다. 그리고 영유아보육기관의 하루 일과에서 영아나 교사 모두 바쁘게 움직이고 활동적이 되는 시간은 바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이다.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1) 계획 및 조직하는 역할(2) 관찰 및 평가하는 역할(3) 상호작용하는 역할(4) 감독 및 관리하는 역할4.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육적 운영을 위한 환경 계획 및 준비2) 교육적 운영을 위한 놀이지도3) 교육적 운영을 위한 관찰4) 교육적 운영을 위한 평가5) 교육적 운영을 위한 생활지도6) 교육적 운영을 위한 감독5.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