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의 미래 전략-SWOT 분석-경영 전략 분석-경쟁사 분석-재무재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기업 소개
3.현대백화점 재무재표 분석
4.경쟁사 분석
5.현대백화점 경영 전략 분석
6.현대백화점 SWOT 분석
7.우리나라 백화점 업계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8.현대백화점의 미래 전략
9.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백화점의 유통구조는 1990년대 중반 이후 급성장하는 할인점으로의 고객이탈현상이 발생하였고 1997년말 부터의 경제위기에 따라서 소비침체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 등으로 상황이 매우 안좋아졌다. 그 결과로 1999년 전국에 100여개의 백화점이 50여개로 감소하였고 현재는 BIG3로 불리우는 롯데, 현대, 신세계가 대한민국의 백화점 시장을 리드중이다. 그러나, 2002년 이후 BIG3의 점유율이 70%를 넘으면서 본격적인 과점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2. 기업 소개
2-1. 회사 개요
주식회사 현대백화점(株式會社 現代百貨店)은 1968년에 현대그룹에서 백화점 사업을 설립한 회사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으며, 이외에 전국 여러 곳에서 백화점을 경영하고 있다. 백화점 사업 외에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동에 개점하고, 2000년 4월 주식회사 금강산업개발에서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을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2년 11월 1일에 사업 전문화 및 경영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백화점 부분만 독립시켜 출범시키고, 나머지 부분을 (주)현대백화점H&S로 존속시켰다.

현대백화점은 기업 내부적으로 경영의 효율성이 증대되는 상황이다. 이는 매출액 증가라는 수치로 알 수 있다. 매출액 증가로 인해서 ROA도 향상되었다. 또한 여러 가지 분서의 결과 전반적인 재무구조는 타사나 산업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하지만 총자산 회전율이 경쟁사들에 비해서 낮은 수치를 이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총자산 회전율도 매출액순이익률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힌다. 이를 위해서는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자산을 처분하고 자산의 활용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며, 매출액 상승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수익성을 저하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유동성 확보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경영권 승계 등에 따른 비영업비용 지출 가능성은 약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전반적인 소비 경기가 회복세이고 안정적인 실적과 우수한 매장 입지 등은 현대백화점 성장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언: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 한다 - 박철순, 수만트라 고샬, 21세기북스, 2003
김동남·조재립(2002), 백화점의 성공적인 CRM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 30권 제2호
김용대(1987), 현대 경영이념 연구, 경문사
방석범·이철선,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최인혁·이영렬(2004), 백화점 3사의 온-오프라인 통합전략 사례 연구, 유통연구 제9권 제1호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 마케팅 저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 제주항공 경영전략
  • 경영진을거느렸음에도불구하고아직사업의초창기라융화가안되고있음.전문기술진도대한,아나에서스카웃한인재28명을거느리고있음.=> 조직 융화 시스템 및 캠페인 활동• 서비스마인드결여직원들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서비스가 구비되어되지 않았음 => 서비스 마인드 교육 실시3.3 마케팅•원가절감을위한마케팅비용지출어려움=>투자자와의 전략적 제휴 (애경, 제주도)ex) 애경백화점- 50만원 구입시 5만원 상품권대신 제주도 왕복 이용 항공권

  • 이랜드 중국시장진출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이랜드 SWOT,STP,4P전략분석과 이랜드향후방향및 나의의견(베이직하우스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 경영대상 ‘우수상’수상중국 상해법인2011. 12중국진출 6개 브랜드 1000개 매장 돌파중국별도법인(3) 영업실적 진출 첫해인 2005년에는 90억원 매출과 6억원의 순이익, 2006년 300억원의 매출과 30억원의 순이익이 달성되었고, 올해는 400억원의 매출과 40억원의 순이익이 기대되고 있다. 진출 첫해를 빼고는 2개년 동안 10%의 수익 마진율을 나타내었다. 시장점유율은 1%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 내 30위권에 속한다. 4) 중국 시장 SWOT 분석SWOT분석

  • [마케팅원론] 던킨 도너츠의 마케팅 전략(크리스피 크림, 스타벅스 등 경쟁사 분석)
  • 경쟁사와 우리 던킨 도너츠와의 인지도 및 소비자 포지셔닝에 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에는 던킨 도너츠의 전반적인 제품에 대한 인지와 가격에 대한 소비자 인지 그리고 경쟁사와 던킨 도너츠의 모습에 대해 나타 낼 것인데 여기에서 추후 우리 조가 던킨 도너츠의 새로운 전략을 제시할 것에 관한 여러 가지 틀을 잡아 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타켓을 설정하기 위해 앞으로 할 Ⅱ-4의 소비자 분석 역시 중요한 분석이

  • [경영, 호텔경영, 관광] 호텔 분석(연혁, 시설현황, 마케팅전략 - 4p,swot등)
  • 분석1. 조선호텔 외부환경 분석(5-forces)1) 기존 경쟁사간의 경쟁 정도(1) 경쟁사의 숫자와 규모호텔산업에서의 경쟁기업은 특히 서울의 경우 무수히 많다. 비슷한 수준의 호텔만 찾아보더라도 매우 근접해 있는 호텔롯데, 프라자호텔, 코리아나 호텔을 비롯하여 힐튼호텔, 신라호텔, 소피앰버서더, 세종호텔, 매리어트 호텔 등이 더욱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호텔에서는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호텔경영전략을 세우고 있다. 즉 경쟁

  • [관광마케팅] 신라호텔의 경영사례 분석
  • 경영전략을 중심으로 현재 상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대안을 생각해 보았다. 호텔업의 특성이 단순한 숙박시설에서 벗어남에 따라 부대사업의 확대,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형태로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호텔업의 흐름을 파악하고 신라호텔의 현재를 분석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는 일은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일 것이다. 신라호텔은 호텔업의 동향에 발맞춰 life style hotel로의 변신, 다양한 방식의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