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4공통)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제시하고 비판논의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와교육4공통)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제시하고 비판논의하시오00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유아교육과문화와교육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 문화
1) 문화(文化, culture)의 정의
2) 문화 지체의 의미
3) 문화의 교육적 기능
4)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전승 및 사회유지 기능 (밀접한 관련성)
(2) 사회통합기능
(3) 사회이동기능
(4) 사회충원기능
(5) 사회혁신기능
6) 학교문화의 개선과제
① 민주문화의 육성
② 탐구적 학습풍토의 조성
③ 즐거운 생활풍토의 조성
④ 교사의 역할
2. 교육과 관련된 문화이론
1)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전달이론
(1) 상대적 자율성과 상징적 폭력
(2) 문화자본과 문화습성
3) 번스타인의 문화전달이론



4.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
1) 명문대 진학위주의 대학교육
2) 조기유학열풍
3) 학부모의 치맛바람
4) 학벌주의 사회
5) 고액의 사교육비
6)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활성화
2) 비판점

5. 교육문화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
1) 사고능력과 문제의 본질 파악능력 부족
2) 대학교육이 형식적인 학점관리와 취업위주로 바뀌고 있다.
3)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풍조가 더욱 팽배하다.
4) 명문대, 수도권 대학 출신을 우대하고 있다.
5) 학교교육에 있어 교사들의 자질에 문제가 많다
6. 교육문화관점에서 본 학교교육의 문제해결방향
1) 교육을 통해 과연 어떤 사람을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필요하다.
2) 교육자체의 역량강화에 노력하여야 한다.
3)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교육정책을 실시하여야 한다..
4) 교육 외적인 제도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5) 교육 중심의 교과지도 방향이 개선되어야 한다.
7. 교육문화의 활성화위한 나의 제언
1) 미디어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2) 교복의 자율화를 시행하여야 한다.
3)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방과 후 무료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5) 교과내용을 현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새롭게 재구성해야 한다.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장차 미래의 훌륭한 인재를 양성한 요람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명감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공교육이 얼치기 한국인을, 아무리 유능한 인재라 할지라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이나 소명감도 없이 개인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얼치기 한국인을 길러내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을 한국혼이 살아있는 뚜렷한 한국인으로 길러내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한국인을 위한 참된 교육이다. 교육은 국가 성장 잠재력을 개발, 육성, 보존하는 활동이다.
현대 우리사회는 국제화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국제 정치 및 경제 질서의 재편에 따른 국가 간의 경쟁력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생활수준 향상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는 자연적으로 생활의 질적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는 비물질문화가 물질문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 열악한 교육환경,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로 인한 국민들이 정신적 ․ 심리적 성숙을 기대할 수 없는 현실로 나타난다. 사회가 점차 산업화되면서 대중문화의 출현, 문화지체의 심화, 하위문화의 확산 등과 같은 현상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구호, 김영우, 문현상(2006) 최신교육사회, 동문사
 김경식, 안상헌, 윤주구, 이병환, 장홍재(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김영자 외 2인 ‘교육사회’ 동문사 2005
 석태종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 조용환윤여각이혁규 공저,「문화와 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
 고형일 외11명,「신교육학 사회학」 학지사, 2006
 공석영김정호,「교육사회학」 MJ미디어 ,2003
 최정숙. 박용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뭔가 부족해 다른 자료를 많이 찾아야 했어요
  • guamuldar***
    (2010.10.20 21:52: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답답한 가슴을 펑 뚜어주는 자료 감사합니다.
  • jyh5***
    (2010.10.15 13:40:5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