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관하여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의미

Ⅱ.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Ⅲ. 생득주의 이론

Ⅳ. 상호작용주의 이론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언어발달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의미
언어의 정의에서 보면, 일부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발성기관에 의해서 만들어진 일련의 소리, 즉 어음에 의한 말을 언어의 기본적인 형태로 간주하고 있고, 일부는 언어는 사회적으로 의미가 통하는 의사사통의 수단이며 상징적인 체계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언어는 낱말을 형성하기 위한 최소 단위들이 모여진 음운조직, 낱말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조직, 낱말들이 모여 구문을 이루는 구문조직 등의 세 가지 구성요소가 잘 조직되어 의사소통과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있을 때 비로소 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에게 있어 언어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이순희 외, 1996).

Ⅱ.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러시아의 과학자 Pavlov(1927)의 조건 반사설에 관계되는 것이다. 그는 개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 먼저 개에게 먹이를 보여주고 그것을 주지 않는 경우 본능적으로 침을 흘리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조건 자극과 무조건 반응이라 할 수 있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는 본능적인 것이다. 한편,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울리고 나서 먹이를 주는 행위를 여러 번 시도한 결과 이 개는 종이 울리는 소리만 들어도 그 종소리와 먹이를 연관시켜서 침을 흘리게 되는데, 이때 그 종소리는 조건 자극이며 그에 대한 침 흘리는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이다. 이 경우 개가 학습하고 있는 것은 종소리와 먹이 사이의 연상관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연상관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Pavlov는 강조한다.
참고문헌
• 하길종 저(2001)「언어 습득과 발달」국학자료원
• 김성희 저(1998)「유아발달」교육과학사
• 이순희(1996)「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양서원
• 고순옥(2005)「영유아 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한성희(2004)「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 국어교육에의 시사점」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백태현(1992)「인간의 언어습득과 사용의 선천성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이론(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이론 및 이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언어발달이론(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이론은 무엇이고 그러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시오.Ⅰ 서론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하는 수단으로서 사회적인 하나의 약속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음성으로 표현되는 말소리나 문자와 그 안에 담긴 의미와의 관계는 자의적이며, 의미 전달을 위한 일정한 체계를 가진 기호로서 인간의 사고와 밀접

  • [아동발달] 영아기의 언어발달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의 개념 2. 언어의 개념 3. 영아기 언어의 이론 1) 행동주의이론2)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3) 생득주의 이론4) 생득주의 이론의 평가5) 상호작용주의이론4. 영아기의 언어발달 1) 음운발달2) 어휘발달3) 의사소통능력발달5. 영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징 1) 언어발달의 일반적인 특성2) 영아의 의사소통 특성6. 영아기 전언어기 발달의 순서 1) 울음2) 쿠잉3) 옹알이4) 자기 소리의 모방 또는 불완전한 모방 5) 타인의 소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정의2)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3)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장단점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1)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정의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3)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장단점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1)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정의2)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 언어발달에 대한 세 가지 이론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론에 대해 주변의 예를 활용하여 분석 및 비평하라
  • 언어발달에 대한 세 가지 이론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론에 대해 주변의 예를 활용하여 분석 및 비평하라. Ⅰ. 서론언어발달이론에는 학습과 모방으로 언어가 발달한다는 행동주의 이론과 선천적으로 언어습득의 생물학적 능력이 아동에게 내재되어 있음을 가정하는 생득이론 그리고 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유아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요시하면서 인지 과정을 강조하는 입장인 상호작용주의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에 대한

  • [언어발달]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 < 목 차 >Ⅰ. 언어발달1. 언어의 특성2. 언어와 사고3. 언어의 발달4. 성경적 언어관5. 언어교육의 중요성6. 언어습득이론1) 행동주의이론2) 생득주의이론3) 상호작용주의이론7. 교사의 역할8. 6차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 내용체계Ⅱ. 언어발달과 놀이1. 언어발달과 놀이의 관계2. 놀이별 언어발달Ⅲ. 주제환상극 놀이1. 정의2. 교육적 가치3. 교수-학습방법4. 평가5. 실제 -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Ⅰ. 언어발달1. 언어의 특성1) 언어는 체계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