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국순당] 막걸리의 국내 주류시장 점유율 증대를 위한 마케팅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2) 조사의 방법 및 기간
 
Ⅱ. 조사의 설계
 
1) 조사의 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2) 목표 정보의 설정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4) 성과의 측정

Ⅲ. 조사결과의 분석
 
1) 표본의 특성
2) 가설검증 및 전략적 제안
가설Ⅰ ~ 가설Ⅷ
 
 
Ⅳ. 결론
 
1) 조사결과의 요약
2) 시사점 및 한계점
본문내용
현재 막걸리가 세계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관광객들이 다이어트에 좋다며 마트 등에서 싹쓸이 쇼핑을 한다는 매스컴의 기사가 보도되는 등 막걸리 열풍은 맥주와 와인을 위협할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이처럼 막걸리의 열풍이 불기 시작한 시발점은 일본으로 다량의 막걸리가 수출됨으로서, 국내 언론이 막걸리에 대해 재조명을 하기 시작했고 정부차원에서도 기대도 하지 않았던 막걸리의 세계화 가능성에 작년 한식의 세계화 작업을 시작함에 맞추어 막걸리도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시장에서도 막걸리 열풍은 여전하다. 2009년부터 막걸리에 대한 인식이 어른들이 먹는 술에서 대중적인 술로 다가오면서 국내에서도 막걸리가 널리 보급화 되고 있다. 막걸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쌀 발효주로 오랜 세월 한국인들과 함께해온 오랜 전통 주이다. 최근에는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막걸리 제품이 개발되었고, 가격 또한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술을 즐기지 않던 여성층과 젊은 층을 끌어들이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국내시장에서 막걸리가 유행하는 가운데 주목해야 할 기업이 있다. 바로 ‘국순당’이다. 국순당하면 ‘백세주’를 떠올릴 정도로 막걸리와는 다소 거리가 먼 기업이지만, 2007년부터 꾸준히 막걸리를 개발, 홍보하여 현재는 국순당하면 ‘막걸리’를 떠올릴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국순당이 막걸리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08년 내수시장의 부진으로 몰락위기를 겪게 되면서 기업의 새로운 수익상품의 필요가 대두 되었다. 이에 ‘국순당’이 국내 전통주 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막걸리시장에 뛰어 들어 서울장수 막걸리가 독점하다시피 하던 막걸리 시장을 잠식해 나가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국순당 백세주 성공전략
  • 시장 분석1) 국내 주류시장 환경2) 국내의 약주시장2. 4P 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3.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SWOT에 대한 전략4. 경쟁사 분석1) 두산 설중매2) 산사춘3) 보해 매취순5. STP 전략1) 시장세분화 (Segmenting)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III. 결론1. 개선방안 및 대안2. 조사후기3. 인터뷰 문답4. 참고자료5. 자료출처I. 서 론- -1. 사 견국순당은 종업원 200여명의 중소기업이다.

  • 국순당 백세주 분석
  • 시장 분석1) 국내 주류시장 환경2) 국내의 약주시장2. 4P 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3.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SWOT에 대한 전략4. 경쟁사 분석1) 두산 설중매2) 산사춘3) 보해 매취순5. STP 전략1) 시장세분화 (Segmenting)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III. 결론1. 개선방안 및 대안2. 조사후기3. 인터뷰 문답4. 참고자료5. 자료출처I. 서 론- -1. 사 견∙ 국순당은 종업원 200여명의 중소기업이

  • [마케팅] 국내 전통주의 마케팅방안
  • 목 차1 서론2004 국내 주류시장의 현황2.본론(1)회사소개(2)제품소개 - 백세주 군주 산사춘 자청비 설중매 매취순(3)SWOT분석(4)STP분석(5)4P분석(6)마케팅소개-지면이나 TV, 게릴라 마케팅, 문화마케팅등(7)전통막걸리의 마케팅 방안1)STP분석2)4P분석3.결론전통주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서론 - 2004 국내 주류시장의 현황(1) 국내 주류 동향2004년 우리나라 경제는 극심한 소비 위축과 더불어 내수시장의 불황 등 경기침체로 인하여 모든 업계에서 어

  • 국순당 백세주 조사 분석
  • 시장 분석 131) 국내 주류시장 환경 132) 국내의 약주시장 152. 4P 전략 171) PRODUCT 172) PRICE 183) PLACE 194) PROMOTION 213. SWOT 분석 271) Strength 272) WEAKNESS 283) OPPORTUNITY 284) THREAT 295) SWOT에 대한 전략 294. 경쟁사 분석 301) 두산 설중매 302) 산사춘 333) 보해 매취순 355. STP 전략 371) 시장세분화 (Segmenting) 37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 37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37III. 결론 391. 개선방안 및 대안 392. 조사후기 413. 인터뷰 문답 434. 참고자료 455. 자료출처 53

  • 국순당 경영전략
  • 국순당의 현 환경을 바탕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우리는 이 조사에서는 국순당의 급성장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로 인한 문제점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현재 성장기에 도달하고 있는 약주시장에서 장기간 생존을 위한 국순당의 전략을 제시해보고, 현재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과 분석이 필요한가에 대해 제시를 해 보았다. Ⅱ. 본 론1 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기업개요국순당은 현재 우리나라 거대 주류회사들이 전체시장을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