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국순당] 막걸리의 국내 주류시장 점유율 증대를 위한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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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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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2) 조사의 방법 및 기간
Ⅱ. 조사의 설계
1) 조사의 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2) 목표 정보의 설정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4) 성과의 측정
Ⅲ. 조사결과의 분석
1) 표본의 특성
2) 가설검증 및 전략적 제안
가설Ⅰ ~ 가설Ⅷ
Ⅳ. 결론
1) 조사결과의 요약
2) 시사점 및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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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막걸리가 세계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관광객들이 다이어트에 좋다며 마트 등에서 싹쓸이 쇼핑을 한다는 매스컴의 기사가 보도되는 등 막걸리 열풍은 맥주와 와인을 위협할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이처럼 막걸리의 열풍이 불기 시작한 시발점은 일본으로 다량의 막걸리가 수출됨으로서, 국내 언론이 막걸리에 대해 재조명을 하기 시작했고 정부차원에서도 기대도 하지 않았던 막걸리의 세계화 가능성에 작년 한식의 세계화 작업을 시작함에 맞추어 막걸리도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시장에서도 막걸리 열풍은 여전하다. 2009년부터 막걸리에 대한 인식이 어른들이 먹는 술에서 대중적인 술로 다가오면서 국내에서도 막걸리가 널리 보급화 되고 있다. 막걸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쌀 발효주로 오랜 세월 한국인들과 함께해온 오랜 전통 주이다. 최근에는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막걸리 제품이 개발되었고, 가격 또한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술을 즐기지 않던 여성층과 젊은 층을 끌어들이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국내시장에서 막걸리가 유행하는 가운데 주목해야 할 기업이 있다. 바로 ‘국순당’이다. 국순당하면 ‘백세주’를 떠올릴 정도로 막걸리와는 다소 거리가 먼 기업이지만, 2007년부터 꾸준히 막걸리를 개발, 홍보하여 현재는 국순당하면 ‘막걸리’를 떠올릴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국순당이 막걸리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08년 내수시장의 부진으로 몰락위기를 겪게 되면서 기업의 새로운 수익상품의 필요가 대두 되었다. 이에 ‘국순당’이 국내 전통주 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막걸리시장에 뛰어 들어 서울장수 막걸리가 독점하다시피 하던 막걸리 시장을 잠식해 나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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