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시기 문학 [상흔문학,반사문학,심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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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 신시기문학[傷痕文學 ․ 反思文學 ․ 尋根文學]
[신시기란?]
【신시기 초기 문예의 흐름에 대해】
1. 상흔문학(傷痕文學)
[발단]
[내용 & 작가]
[한계]
1) 상흔문학 대표 작품
-루신화(盧新華)의 단편소설 「상흔(傷痕)」
-아이칭(艾靑)의 「물고기 화석 (魚化石)」
2. 반사문학(反思文學)
[발단]
[내용 & 작가]
[한계]
1)반사문학 대표 작품
-고효성(高曉聲) 『이순대의 집짓기李順大造屋』
3. 심근문학(尋根文學)
[발단]
[내용 & 작가]
[한계]
1) 심근문학 대표 작품
- 아성(阿城)의 <장기왕 棋王>

[상흔문학, 반사문학, 심근문학 간략요약]
본문내용
[상흔문학, 반사문학, 심근문학 간략요약]
‘10년 동란’의 역사 문화대혁명 종결 1976년 이후 중국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한다. 이른바 사회주의 신시기이다. 정권 측면은 모택동 혁명노선에서 등소평의 경제개발 노선으로 전환되었고, 사상 문화 주체 측면에서 노농병 무산계급에서 지식인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당내 군부와 원로지지자 우파 지식인의 전폭적 지지를 얻고 최고지도자가 된 등소평은 경제 건설을 위한 실용주의적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한다. 즉, 새로운 중국식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고자 했다. 당시 신 정권은 문예계에 사상해방을 천명하며 문예 창작의 자유를 보장했다. 제재의 선택이 다양해졌고 그동안 구속과 금기를 벗어난 창작이 가능해지면서 어느 정도 문화적 해빙을 가져왔으나, 창작의 자유는 현실비판이 아닌 과거 비판에 국한되어 있었다.
1978년에 시작된 상흔문학은 상처에 흔적에 관한 문학으로 문혁 10년 동안 4인방의 악행과 그로인한 내적상처를 폭로 고발했다. 상흔문학의 작가는 지식청년들로 문혁기간 중 하방되어 이상과 신념을 상실한 후 현실에 대한 회의감을 갖게 되었고 이들은 자신의 정신적 상처와 삶의 비극을 직접 묘사해 문예계 전반에 강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참고문헌
중국 당대 문학사(1949~1987) | 치우란 지음 | 고려원
중국당대문학사 | 천쓰허 지음 | 문학동네
마오의 중국과 그 이후 2 |모리스 마이스너 | 이산
신시기 소설을 통해 본 문혁의 상흔
상흔(傷痕) | 1978 노신화(盧新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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