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여행사 경영론(여행의 종류,여행사의 기능과 역활,여행사의 경영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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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9.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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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 책 저 책 찾아보고 이사이트 저사이트 찾아 다니면서
모은 자료들 모아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물론 노력의 결과로 A+를 거머쥘수 있었던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본문 내용 다 쓰고 목차를 만들어서 목차가 맨 끝으로 가있어요.
프린트 하고 나시고 순서만 이동해 주시면 되겠죠?^^
목차
▶▷서론◁◀

▹ 여행의 종류 ◃
1. 여행 목적에 의한 분류

1) 위락 여행
2) 상용여행
3) 겸목적 여행

2. 여행규모에 의한 분류

1) 개인여행
2) 단체여행

3. 여행방향에 의한 분류

1) 인바운드 여행 ( inbound tour & incoming tour )
2) 아웃바운드 여행( outbound tour & outcoming tour )

4. 여행주최에 의한 분류

1) 주최여행 ( advertised tour & published tour )
2) 공동주최여행 ( joint advertised tour )
3) 주문여행 ( inclusive tour )

5. 안내 조건에 의한 분류

1) IIT
2) ICT

6. 판매유형에 의한 분류

1)기획여행 ( ready made tour & planning made tour )
2) 주문여행 ( order made tour )
3) 복합여행 ( half tour & easy order tour )
4) 선택여행 ( optional tour )



7.여행형태에 의한 분류

1) 패키지여행 ( package tour )
2)시리즈 여행 ( series tour )
3)관광유람선 여행 ( cruise tour )
4) 국제회의 여행 ( convention tour )
5) 전세여행 ( charter tour )
6) 포상여행 ( incentive tour )
7) 인터라인 투어 ( interline tour )
8)시찰초대여행 ( familiarization tour )
9) 특별흥미 여행 ( SIT , special interest tour )
10) DIY여행 ( Do IT Yourself Tour )
11) 기항지 상륙여행( Shore Excursion )
12)통과 상륙여행( Over Land Tour )

8. 내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여행 종류와 장, 단점

1) 패키지여행

▶ 장 점
▶ 단 점

2) 개별여행(완벽한 자유여행)

▶ 장 점
▶ 단 점

3) 맞춤여행( 에어텔 : 요즘은 여행사에서 이 형태를 자유여행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 장 점
▶ 단 점

4) 자유여행

5) 테마여행

9. 결론



▹ 여행사의 기능과 역할 ◃

1. 여행사의 기능

1) 상담기능이다.(컨설팅 기능)
2) 예약 수배기능이다.
3) 판매기능이다.
4) 수속대행기능이다.
5) 발권기능이다.
6) 여정관리기능이다.
7) 정산업무 기능이다.

2. 여행사의 역할

1) 신뢰성확보이다.
2) 정보판단력의 활용이다.
3) 시간과 비용의 절약이다.
4) 여행요금의 염가성이다.

▹ 여행사의 경영특성 ◃

1. 신용의 산업이다.
2. 노동집약적 특성이다.
3. 다품종 대량생산 시스템이다.
4. 사무실 입지 의존적 특성
5. 과당경쟁의 사업이다.
6. 계절적 수요 탄력성이다.
7. 인적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다.
8. 고정자본의 저 투자액
9. 무형상품의 유형화
10. 환경 영향성
11. 상품의 가격 변동성
12. 직원의 여행전문지식

▶▹ 결 론 ◃◀
본문내용
▶▷서론◁◀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산수단이 발달함으로써 여가시간도 증대되었다. 그 결과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 여행량의 증가다.
이와 같은 여행수요의 증대와 이에 부응하기 위한 관광시설의 확충으로 양자간의 편의와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매체의 존재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다.
즉, 여행객과 여행소재 공급업자간의 직거래로 야기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한 중개행위를 통해서 그 대가를 화폐로 환산 받는 기업의 필요성이 요청되었는데 그 매체가 바로 여행사이다. 또한 이러한 본질적인 존재가치 외에도 교통과 기반시설, 숙박과 같은 관광시설, 식음료판매시설 등과 같은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간접적인 요소마저 지니고 있으므로 여행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여행업은 전체 관광사업체수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관광의 전 과정을 촉진, 대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관광사업의 대동맥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여행업계의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 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여행사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2000
2)이선희, 박영호 여행경영론 형설출판사 1993
3)김운섭 여행업경영론 법문사 1989
4)윤대순 여행사경영론 대왕사 2002
5)박호표 외, 관광사업의 이해 학현사 2001
6)이광원 외, 관광법의 이해 학문사 2000
7)김종은 관광학개론 2000
8)한국관광공사(http://www. knto. or. kr)
9)http://www. empas. com
10)http://www. yahoo. com
11)http://www. naver. 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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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참고 잘하였습니다.
  • jh5***
    (2010.12.03 11:5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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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론, 일신가, 19994. 도기삼. 국내호텔 컨벤션의 상품화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19945. 대구광역시, EXCO사업 보고서, 2006. 20076. 임재일, 우리나라 호텔 컨벤션 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7. 최승이․한광종, 국제회의 산업론, 백산출판사, 19958. 한국관광공사, 한국 국제회의 산업현황, 20009. 한국관광연구원. 박기홍. 컨벤션 전담기구 설립, 운영방안. 200010. 한광종, 국제회의 유치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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