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사례: 기업 사례분석 S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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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AS 회사 소개
2. SAS 사례 소개
2.1. SAS의 철할
2.2. SAS의 인적자원관리
2.2.1. 채용
2.2.2. 교육 및 훈련
2.2.3. 평가 시스템
2.2.4. 보상 시스템
3. 사례 연구
본문내용
SAS의 경영 철학은 한 마디로“만족한 직원이 만족한 고객을 만든다.”는 것이다. 창립 이후 SAS의 경영 방침은 크게 바뀌고 있지 않다. SAS의 경영 철학은 실제 근무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이직률이 5% 미만이라는 동종업계 중 최하위 이직률을 기록한 바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매년 이직률이 평균 5%를 밑도는 것일까. SAS의 경영 철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모든 직원을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SAS의 회사 내에는 임원용 식당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누구에게도 전용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둘째, 직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펀 경영(Fun Management)을 도모하는 것이다. 회사가 직원들을 일하는 기계가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대하면 직원 또한 열심히 일하고 회사에 대한 애정과 충성심이 커지며, 결국 고객을 위한 기업 문화를 이룩한다는 것이다.

셋째, 상호 신뢰 즉, 직원들을 신뢰(Trust Management)하는 것이다. 직원 개개인이 책임감 있고 자율적인 ‘사람’임을 간과하지 않는 노력을 말한다. SAS는 신뢰를 바탕으로 종업원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결과에 대해 종업원들이 스스로 책임감을 느낄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발명 또는 개선(Upgrade)한 소프트웨어의 설명서에 개발자와 검사자의 이름을 적는 실명제를 실시한다. 구성원들은 기재된 자신의 이름을 보고 보람과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으로, SAS는 직원들의 작업 환경과 복리후생 제도에 많은 힘을 쏟는다. 이로써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회사의 이익과 직결된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미국 본사에서는 근무시간에 사내 체육센터에서 농구나 배구, 당구 등을 즐기는 직원들을 만나 볼 수 있으며, 직원 대부분은 운동화에 청바지를 입고 일을 한다.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이나 요가, 에어로빅 등 직원 70%가 이용하는 레크리에이션센터는 완전한 무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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