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유형
3) 문화의 특성
2. 문화와 인간행동
1) 사회적 환경으로서 문화
2) 문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적 성격
4) 현대의 사회적 성격
5) 인간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
3. 사회화 문화화와 교육
1) 이론적 배경
2) 인간과 문화 그리고 교육의 관계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는 사회교육을 통해 습득
(2) 교육과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
(3) 생활의 모든 영역이 교육의 장
(4)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른 특성
4.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
1) 교육과 관련된 문화들
2)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화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은 독일어의 Kultur, 영어와 불어로는 culture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말은 모두 라틴어의 cultura에서 온 것이다. 분트(W. Wundt)에 의하면 culture는 culture는 cultus로부터 온 것이며 종교행위(종교적 의식)와 농업행위(토지의 경작, 파종, 지면에 노동을 가해 수확함)의 두 가지 뜻을 가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정신적ㆍ물질적인 요소가 내포된 것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그 특성을 형성하고,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은 사회를 반영하고, 사회는 유지와 변화를 교육의 기능에 의존하며, 문화는 사회 내에서 교육에 의하여 전파되고 창조된다. 따라서 교육과 문화와 사회는 서로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를 논의할 때, 그 개념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있고, 또 그 정의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자들은 그 관계분야에 따라 문화를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는 자연에 반대되는 말로서 일반적으로 인간이 활동을 통해서 자연을 적극적으로 형성 개발하거나 순화하는 것과 그 결과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주어진 목적과 기준에 비추어서 지배하고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 상태로부터 가치를 상승시키고 가치를 창조한다는 의미를 갖게 되고, 나아가 교양이나 세련의 의미를 포함하여 인간의 내부 및 외부의 가공, 즉 자연의 가치적 구성 또는 자연을 통한 가치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화는 사회적으로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경작, 배양 또는 교화 등을 그 본래의 뜻으로 내포하고 있는 문화는 교육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교육은 문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작용이기 때문에 문화와 교육은 나누어서 생각할 수 없는 동일 현상의 양면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와 교육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사실이 두 가지 있다. 첫째로 문화는 인간의 산물이라는 것이고, 둘째는 문화란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광규(1992) 문화와 인성, 일조각
최순남(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이인정 최해경(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권중돈 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최정숙, 박용헌(2004)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문화와 교육, 예지각, 2009
김구호, 김영우, 문현상(2006) 최신교육사회, 동문사
김경식, 안상헌, 윤주구, 이병환, 장홍재(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Michael W. Apple 편저...배종근 역, (1987) 교육의 재생산 이론, 성원사
권이종, 최운실, 권두승, 이상오(1998) 신교육사회학탐구, 교육과학사
김기홍(1996)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의미에 관한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김성례(1995)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와 인류학 교육, 한국문화인류학
조정호(2004) 삶과 교육 : 한국인의 삶, 학교, 교육이론의 부조화에 대한 반성, 청구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개념(1) 정의(2) 배경(3) 기본전제2) 주요이론가(1) 피아제(2) 비고스키3) 목표2.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1) 교수-학습 방법(1) 개념(2) 이론(3) 원칙(4) 학습의 효과(5) 평가2)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육프로그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신피아제학파2. 문화맥락주의 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문화맥락주의 이론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이와 같이 교육에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결정 속에서 우리는 의미부여를 하게 된다. 교육철학은 바로 이와 같이 교육에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의미부여와 그 기준에 대해, 과연 그것들이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 동기와 관심, 지식과 이론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것들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음미하고 검토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그러한 작업의 결과, 때로는 새로운 대안적인 의미체계를 제시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