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의 법적근거
1. 복식 학급 편성(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46조)
2. 병합 수업(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48조)
3. 복식 교육 과정 편성(초등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Ⅲ. 초등학교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의 교육과정 편성
1. 복식 교육과정 편성의 절차
2. 교과별 복식 교육과정 편성
3. 교재의 단원 조합

Ⅳ. 초등학교 3, 4학년의 교과통합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1.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2. 나는야, 환경 파수꾼
3. 우리 고장 좋을시고
4. 박물관을 찾아서
5. 여럿이 함께
6. 신나는 우리 놀이

Ⅴ. 초등학교 3, 4학년의 도덕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1. 개인생활
2. 가정‧이웃‧학교 생활
3. 사회생활

Ⅵ. 초등학교 3, 4학년의 사회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Ⅶ. 초등학교 3, 4학년의 영어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Ⅷ. 초등학교 3, 4학년의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Ⅸ. 초등학교 3, 4학년의 ICT활용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1. ICT 교육 운영 지침 내용 체계
2. 2단계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
1) 목표
2) 내용 및 활동
3. ICT 교육과정의 평가
1) ICT 복식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 방향
2) 평가 방법

Ⅹ. 초등학교 3, 4학년의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교실의 학습자들은 동일 학년에 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이러한 학급을 ‘단식 학급’(single-grade class)이라고 부른다. ‘단식 학급’은 오늘날 일반적인 학급의 형태이며, 이러한 학급은 보통 거의 같은 나이의 학생들로 구성되며, 이 학급에서는 ‘단식 수업’이 진행된다.
그러나 산간 벽지나 도서 지역에 위치해 있는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상 ‘단식 학급’만 유지할 수 없다. 이러한 학교에서는 한 교사가 한 교실에서 전교생을 가르치거나, 2학급 혹은 3학급의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교사가 한 명밖에 없는 학교는 ‘단급 학교’(one-teacher school, one-room school, single-room school)라고 부른다. 한 교사가 2학급 혹은 3학급의 학생들을 지도할 경우 이 학급은 ‘복식 학급’(multiple-grade class)이라고 부른다. 복식학급은 두 학년 (또는 그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되지만 규모 면에서는 소규모의 학급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식 학급’은 한 교사가 담당하는 두 학년의 학생들을 지칭하며, ‘복식 수업’은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을 지칭한다.
복식학급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복식학급은 둘 이상의 학년 학생들로 구성된다. 둘째, 복식학급은 유기적으로 결합된 사회이다. 셋째, 복식학급은 구성원이 해마다 서로 바뀐다. 넷째, 복식학급은 적은 학생들로 이루어진 소규모 학급이다. 다섯째, 복식학급은 학년별, 성별 학생수가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복식 학급을 편성할 때 우리는 통상 인접하는 학년을 하나의 복식 학급으로 편성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물론, 격학년을 하나의 복식 학급으로 편성하는 방법도 사용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인접 학년을 편성하는 방법이 격학년을 편성하는 방법에 비해서 더 편리하며, 복식수업의 운영 면에서 더 효과적이다.
학생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내용을 학습한다. 복식 수업에 대해 논의할 때 우리는 통상
참고문헌
․ 김재복 외, 복식수업의 효율화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1987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체육·음악·미술·외국어,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 문교부, 복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삼진인쇄사, 1989
․ 박병학 외, 복식학급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구안 (II), 광주교육대 논문집 14, 1978
․ 이순옥, 복식교육과정운영의 길잡이: 복식교육실천사례 및 3·4학년복식교육과정, 초등장학자료 제2001호, 전남 완도교육청, 2001
․ 장종태, 복식 학습의 학습지도의 방향, 관리기술, 1991
․ 전라남도교육청, 복식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광주 전라남도교육청,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1998년도 추계 영재교육 학술대회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목 차 -주제발표 : 대학 및 교육청에서의 지역공동 영재교육 운영방안조석희박성익오영주 3지역별 영재교육 운영 사례경기도 교육청 홍 경 숙 41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박 인 호 53대구광역시 교육청 최 재 운 71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이 상 천 87광주광역시 교육청 김 희 웅 109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 시ㆍ도별 교육과정 지역화자료 개발 경향 분석 연구
  • 교육청장학관변 상 호 경상북도 교육과학연구원교육연구사송 운 빈경상남도 교육과학연구원교육연구사고 성 휴제주도 교육과학연구원연구관김 만 곤연신초등학교교감류 연 수교육부교육연구관박 제 윤교육부교육연구사김 재 춘한국교육과정평가원책임연구원김 정 호한국교육과정평가원책임연구원차 례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가. 연구의 목적 1나. 연구의 필요성 22. 연구의 기대 효과 23. 연구 내용 및 범위 34.

  • 외국의 교원양성 교육
  • ▶주제 3◀미국의 교원 교육 제도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외국의 교원양성 교육1. 미국 교원 교육 제도 : 제도, 교육과정 및 가르침과 배움의 미학 박 남 기(광주교육대학교)2. NO-one forgets a good teacher.Keith Anderson(Teacher Training Agency)3. Teacher Appraisal, Professional Development andthe Improvement of Teaching in England and WalesRaymond Bolam(Professor, University of Wales, Cardiff)▶주제 3-1◀미국 교원 교육 제도 :제도, 교육과정 및 가르침과 배움의 미학주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3020서울안종란서울당서초부장〃11:30-11:5020전남김기중목포여중교사〃11:50-12:1020이국재부여고부장자유토론12:20-12:5030부산권혁자신도중부장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6(목)오후14:00-15:0060충북이덕용덕벌초부장지정토론15:20-15:4020강원임형석소양중부장〃15:40-16:0020울산배선환학성고부장〃16:00-16:2020권혁자신도중부장자유토론16:30-17:0030경남구순회성호초부장창의적 학교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