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일기쓰기) 목적, 일기(일기쓰기) 종류, 일기(일기쓰기)글감, 일기(일기쓰기) 지도방법, 일기(일기쓰기) 지도시유의점, 일기(일기쓰기)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기(일기쓰기)의 목적

Ⅲ. 일기(일기쓰기)의 종류
1. 그림 일기
2. 학습 일기
3. 관찰 일기
4. 사육 일기
5. 생활 일기
6. 독서 감상 일기
7. 기행 일기
8. 시 일기

Ⅳ. 일기(일기쓰기)의 글감

Ⅴ. 일기(일기쓰기)의 지도방법

Ⅵ. 일기(일기쓰기)의 지도시 유의점

Ⅶ. 일기(일기쓰기)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기는 필자 자신만의 글이다. 누구인가 읽을 것을 전제로 하여 쓰는 글이 아니다. 독자를 의식하지 않고 하루의 생활을 통해 의미있는 내용을 솔직하게 소상히 기록한 글이다. 일기의 주인공은 필자가 되며 표현되는 내용은 필자의 하루의 생활이다. 하루의 생활을 통해 접하게 된 환경이나 그들과의 관계 그리고 사색이나 희망, 희로애락의 감정 등 필자의 생활 전체가 기록된다. 그러므로 일기 쓰기 활동은 하루 생활을 반성할 기회가 된다. 일기를 쓰는 동안 하루의 생활에서 자신의 심상과 태도에 대해 깊이있게 반성한다. 오늘의 자기 행동보다는 내일의 발전적인 행동을 위해 자신의 지혜와 마음을 갈고 닦는다. 또 일기는 자기 성장의 생생한 역사가 된다. 일기는 하루의 생활을 기록한 글이므로 이것이 모아지면 자기 성장의 역사적인 귀중한 자료가 된다. 후일 어떤 필요에서 자기의 과거를 더듬어 볼 때 일기처럼 솔직하게 숨김없이 제시해 주는 자료는 없다. 과거의 생각과 태도가 현재의 자기를 비교 조명할 수 있게 하고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된다.
일기는 여느 글과는 달리 어떤 제약이나 형식에 구애되지 않는다. 보통 일기라고 하면 매일의 생활 경험을 기록한 생활 일기를 생각한다. 그러나 일기에는 특별한 일을 중심으로 한 사색 일기, 관찰 일기, 사육 일기, 재배 일기, 여행 일기, 실험 일기, 육아 일기, 병상 일기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또 일기의 형식으로 그림 일기, 생활문 일기, 동시 일기, 독서 감상문 일기, 편지글 일기, 기행문 일기, 논설문 일기 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기를 정성껏 쓰면 글 쓰기를 비롯한 사고력, 판단력, 관찰력이 길러지고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
참고문헌
1. 류인성(1998), 마음을 열어주는 일기쓰기, 온누리
2. 박경순(1991), 생각하는 글짓기, 대전 호서문화사
3. 이대군(1995), 주제별 일기쓰기 지도를 통한 기본생활습관형성, 서울신방학중학교
4. 윤태규, 일기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보리출판사
5. 이오덕(2000), 어린이를 살리는 글쓰기, 서울 우리교육
6. 정영애(1994), 일기·편지 쓰기, 서울 한국교과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성과 관련된 개인적인 문제나 고민 등은 감추려는 경향이 있어 성의식이나 성가치에 대한 교육 시는 좀 더 세심한 지지방안이 있어야 한다.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성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조 체제 하에서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사회문제해결 능력 양성을 위한 성가치명료화 성교육 수업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 함양에 대한 연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방법1) 독서 흥미의 발견과 적용인간의 정신 활동으로서의 독서 행위에서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그 행위 전체의 지속과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의 하나라고 할 것이다. 문제는 흥미라는 것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것이 아니어서 객관적인 측정이 어려운데 있다. 또 현재의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가, 흥미를 변화시키는 것이 교육적으로 더 의미 있는 일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학생들의 독서 흥미에 대한 정

  • [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영역 분석
  • 시♤3차와 4차의 지도 내용 영역 구분 방식 조화♤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6영역으로 구분 제시 ♤학년별 각 영역별 ‘내용’에 대한 ‘지도 사항과 주요 형식’, ‘제재 선정의 기준’ 함께 제시지도 및 평가상 유의점♤‘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이라는 항목으로 제시♤지침이 지나치게 포괄적이어서 별 도움이 못됨♤‘지도에 관한 지침’ 제시♤‘평가에 관한 지침’, ‘지도에 관한 지침’이 독립적으로 제시 ♤‘방법’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 시하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교육하면, 서울 한 중앙에 위치한 초등학교부터 제주도 최남단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두 같은 교육 목표 아래, 같은 내용으로, 같은 방법에 의해 가르쳐야하고,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즉, 모든 교사들이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아래, 교육부에서 제공한 교과서를 가지고, 교육부에서 만든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입시를 대비하여 아동들을

  •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주요 활동 1인 1역 활동 아침 자습 활동 상담 활동 우유
  • 지도6. 특기적성교육7. 청소 지도8. 하교 지도9. 주제별 생활 지도 프로그램의 예10. 생활지도 시 교사의 자기 평가 체크 리스트※ 참고 문헌생활지도의 개념과 주요 활동개념 생활지도란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의 세계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건전한 적응과 발달, 그리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목적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①학생의 잠재능력 실현 ②전인적 성장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