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인문과학) 성격, 인문학(인문과학) 범위와 영역,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인문정책, 인문학(인문과학) 방향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문학(인문과학)의 개념
Ⅲ. 인문학(인문과학)의 성격
1. 도덕의식의 추구
2. 초월세계에 대한 관심
1) 총체로서의 세계
2) 스콜레로서의 여가
Ⅳ. 인문학(인문과학)의 범위와 영역
Ⅴ. 인문학(인문과학)의 위기
Ⅵ. 인문학(인문과학)의 인문정책
1. 학술과 인문정책의 개념화
2. 인문정책의 결정 주체와 과정
Ⅶ. 향후 인문학(인문과학)의 방향
Ⅷ. 인문학(인문과학)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문학은 지역성과 세계성을 아우르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다원적인 문화의 시대에 우리의 인문학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제 강대국의 학문에 예속되는 상태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인문학은 역사적․사회적 좌표 안에 자리하고 있는 삶의 현실과 괴리되어 있는 추상적 학문일 수 없다. 이제까지 우리는 우리의 현실을 근거로 하여 서구의 이론을 수용한 것이 아니라 서구 이론의 우월성에 근거하여 우리의 현실을 억지로 거기에 예속시키는 형태로 전개해왔다. 한 마디로 우리의 인문학은 우리의 현실에 낯설고, 우리의 현실은 우리의 인문학에 버거움을 느꼈다.
우리 철학계만 보더라도 이런 현상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민족이 억압당하던 일제시대에는 일본을 통해 들어온 독일철학이 주를 이루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을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70년대 조국근대화 논리가 강화되고 실용주의가 부각되면서부터는 영미철학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90년대에 이르러서는 프랑스철학이 우리의 지성계를 누비고 있다. 어느 대학 철학과를 보더라도 동양철학이나 한국철학 교수는 턱없이 적은 편이다. 이와 같은 상황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미 우리의 현실은 현실이 아니도록 느끼게 만들며, 낯설게 느껴야 할 이방인의 개념의 박물관이 나의 보금자리로 느껴지도록 만들고 있다. 아무리 좋은 옷도 몸에 맞지 않으면 찢어지듯이, 아무리 탁월한 이론도 우리의 현실에 맞지 않으면 고통이 되는 법이다. 물론 이런 주장이 퇴계나 율곡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고 칸트나 헤겔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이 주장은 비록 우리의 전통철학이 우리철학 성립의 필요-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할지라도 최소한 필요조건은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지금 우리 학문계에는 이런 필요조건마저 부단히 위협받고 있다. 지방인문학의 위기는 단순히 인문학 자체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학문권력구조
- 참고문헌
-
▷ 김영호 외(1993),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백원담, 인문학의 위기, 푸른숲
▷ 이성원(1994), 인문학의 특성, 인문학의 위기, 현대비평과 이론겨울호
▷ 이진오(1996), 인문학 위기론의 허와 실, 담론발표문
▷ 장경렬(1994), 인문학의 위기와 비판정신, 현대비평과 이론
▷ 조동일(1997), 인문학의 사명,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탈근대의 새로운 교사 권위에 대한 소고 - Peters와 Raz의 권위 담론을 중심으로
- [국제정치][국제][정치][국제정치 분류]국제정치의 분류, 국제정치의 형성, 국제정치의 이론변천과정, 국제정치의 비판이론, 국제정치의 후행핵주기, 국제정치의 권위정책, 국제정치의 인권레짐, 국제정치 관련 제언
- 대학생들의 위기의식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으로서의 텔레비전 시청 연구
- [기독교교육] 좋은 교육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 함의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