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 사례,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 훈련자료와 프로그램,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 수업모형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개념

Ⅲ.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절차와 단계
1. 가치 명료화 학습의 일반적 절차
1) 선택하기(Choosing)
2) 긍지를 갖기(Prizing)
3) 행동하기(Acting)
2. 주요 적용 교과
3. 가치 명료화 학습의 단계

Ⅳ.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사례

Ⅴ.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훈련자료
1. 가치명료화 훈련자료 - 1
2. 가치명료화 훈련자료 - 2
3. 가치명료화 훈련자료 - 3
4. 가치명료화 훈련자료 - 4
5. 가치명료화 훈련자료 - 5
6. 가치명료화 훈련자료 - 6

Ⅵ.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프로그램
1. 가치명료화 훈련 프로그램
2. 가치명료화 훈련의 진행시 주의사항
1) 심리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
2) 수용적이고 비 판단적인 태도
3) 참여하지 않을 권리 인정
4) 집단원의 반응 자체에 대한 존중
5) 명료화를 촉진하는 질문의 사용

Ⅶ.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활동
1) 문제 파악
2) 선택 단계
3) 존중 단계
4) 행위 단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 명료화 학습’은 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돕는 학습 형태이다.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은 개인의 선택 기회가 최대한 보장됨을 의미한다. 이 선택의 행위는 개인의 가치를 반영하고, 역으로 가치의 결정을 도와준다. 이 학습은 도덕성의 정의적 영역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가치 선택과 행동이 일관성을 갖도록 도와주는 학습 방법이다.
학생들이 정치, 종교, 우정, 사랑, 성, 인종, 돈과 같은 가치 영역 중에서 선택을 할 때 부모, 동료, 학교, 그리고 종교적 영향력 등에 노출되어 서로 갈등을 빚는 상황에 처한다. 그 결과 자기가 찾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데 ‘가치 혼란 상태’에 빠진다. 이 같은 문제의 해결책으로 래츠(Louis Raths), 하민(Merrill Harmin), 사이먼(Sidney Simon)은 ‘가치 명료화’라고 부르는 가치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내었다. 이 모형은 ‘가치화 과정(Valuing process)`을 통해 가치 혼란을 감소시키고 학생들이 일관된 가치체제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시도이다. 여기서 가치화 과정이란, 하나의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 즉 선택되어 행동 패턴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가치 명료화 학습은 도덕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도덕 외의 가치문제 전반에 폭넓게 활용되었으나 문제점도 많이 있었다. 우선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할 경우 아동 발달 단계상 자칫하면 올바른 가치 선택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가 있으며, 자신이 선택한 가치에 대한 충분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자신이 없어 다른 사람의 가치에 따라가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가치를 개인적 차원으로 보기 때문에 가치들의 객관적인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점과 가치와 윤리의 상대주의적 문제점, 가치화 과정에서 지적․행동적 요소의 소홀함과 감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덕적 가치나 가치 원리를 주입하지 않으면서도 학생들 자신이 선택한
참고문헌
* 박장호 역(1994), 도덕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 박정실(1991), 가치명료화 과정이 도덕적 판단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 서강식(2000), 도덕윤리학과 교수학습과정, 양서원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1999), 사회과에서의 가치탐구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 위계욱(1996), 가치명료화 수업 전략이 아동의 친 사회적 영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명진(2002),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 협동 학습과 가치명료화 모형의 비교연구, 인천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