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 및 대응과 향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 리콜 사태의 개요

2.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과 대응
(1)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
(2) 도요타 리콜 사태의 대응

3. 도요타 리콜 사태의 향후 방향
(1) 향후 방향에 대한 입장
(2)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

4. 도요타 리콜 사태의 교훈과 결론
본문내용
도요타는 품질을 중시하는 기업의 대명사로 꼽히며 자동차시장의 선도자로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도요타는 2008년 자동차 생산량 800만대를 웃도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중시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도요타가 자동차 업계 중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1위라고 할 수 있는 도요타는 2010년 1월에 촉발된 리콜 사태로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도요타의 자동차에 가속페달 결함이 발생함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해서 결함이 발생하게 되면 커다란 피해를 야기 시킨다.
이는 기업의 커다란 이미지 손실과 함께 기업에 엄청난 손실을 가져온다. 도요타가 자동차에 결함이 발생함에 따라 북미지역에만 430만대를 리콜 하였고 글로벌 시장에서 770만대에 달하는 자동차를 리콜 하였다. 이는 도요타에게 엄청난 비용적인 손실을 가져왔다. 또한 그에 따른 이미지 하락은 고객들이 도요타를 제품에 결함이 있는 기업으로 인식함으로서 이러한 피해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어려움에 처한 도요타의 상황을 보고 많은 전문가들은 도요타가 심각한 위협에 처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는 다른 경쟁업체에게 기회요인으로 작용하여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여겼다.
하지만 이러한 전망과는 달리 도요타는 회사가 직면한 어려움을 다양한 방법으로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러한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면서 몇 달이 채 되지 않아 도요타의 위기감은 사라지고 도요타가 엄청난 매출을 달성하는 등 빠른 시간 안에 위기를 극복한 것이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hani.co.kr
www.dt.co.kr
www.segye.com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현영석,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박기임, 홍상수, 한국무역협회, 2010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10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 -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대수 700만대 수준 - 김민곤, 삼성경제연구소, 2010
중소기업간 협력실태와 정책과제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07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 창, 2006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생산방식 - 오노 다이이치, 미래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도요타기업을 이번 과제를 통해 더욱 더 알고 싶어져서 조사하게 되었다.(2) 도요타의 기업 소개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2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 TOYOTA 도요타 기업성공요인,도요타 기업전략사례.도요타 마케팅전략분석,도요타 리콜사태사례분석,도요타 향후전망연구
  • 도요타 성공요인3. 자동차시장의 특징4. 도요타 SCM 도입사례(1) SCM 도입사례(2) 도입성과5. 도요타 JIT 도입사례(1) JIT 도입전략(2) 도입효과6. 도요타 수요관리전략7. 도요타 TQM활동분석8. 도요타 SWOT분석9. 도요타 STP분석10. 도요타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11. 리콜사태 해결과정분석(1) 리콜사태요약(2) 리콜사태의 원인(3) 리콜사태 파급효과(4) 리콜사태 해결과정12. 향후전략방향INDEX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Toyota의

  • [경영전략] 도요타 사태의 원인 및 대응과 대처방안 분석
  • 리콜이 발표되는 등 사태가 점차 확산되었다. 또한 2월 24일 도요타자동차의 대량리콜 사태와 관련 미의회의 청문회에 도요타 아키오 사장이 참석하여, 문제를 일으킨 것을 사죄하고, 향후 대책을 발표했으나 명확한 원인규명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실패하였다.도요타는 사상 최대의 리콜 사태와 미숙한 대응 등으로 인한 소비자 신뢰하락으로 창사 이래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한다. 가속 페달 결함 문제로 지난해와 올해 미국

  • [국제경영] GM과 도요타 기업 실패 사례 시사점 및 파급효과 조사
  • 도요타, 성공 및실패 사례 1조 – GM과 TOYOTA김동현*-성공사례-1.도요타 자동차의 기업경쟁 전략1). 생산방식2). 기업혁신3). 가격4). 영업경쟁력2.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실패사례-1.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단2. 도요타 리콜 사태의 전개과정 및 현황3. 도요타 리콜 사태의 근본적인 발생원인4. 도요타 리콜 사태로 인한 여파5. 우리에 대한 영향 및 시사점목차 LOGO팔릴 물건만을 만들고 이를 통해 비용을 최소화 함으로써 총원가 구조를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목 차 • 1. 주제 선정 동기 ⑴ 원가관리회계적 관점⑵ 도요타의 리콜 사태 2.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도요타의 성공⑴ 카이젠 원가계산①도입배경②카이젠원가의 특징⑵ 린(LEAN) 생산 방식① 도입배경② 린 생산방식의 특징⑶ JIT시스템① 도입 배경② JIT시스템의 특징3. 지나친 원가절감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사태의 발생⑴ 도요타 사태 및 확산의 원인① 무리한 글로벌 생산 확대와 원가절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