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 사태의 원인 및 대응과 대처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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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요타 사태의 경과
2. 도요타 사태의 원인
3. 도요타 사태의 입장
4. 도요타 사태의 대응
5. 도요타 사태의 대처방안
6. 한계 및 시사점
본문내용
2009년 8월 미국에서 ‘렉서스ES350’의 가속페달이 매트에 걸리는 설계결함으로 시속 190km 폭주하여 4명이 사망하는 사건을 계기로 도요타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 증폭되면서, 도요타 사태가 촉발하였다. 이후 미국 CTS가 설계・제작하여 ‘카롤라’, ‘캠리’ 등에 장착된 가속페달이 밟은 후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는 결함과 ‘프리우스’ 등 4개 하이브리드카 차종의 제어프로그램 결함이 이슈화되어 리콜이 발표되는 등 사태가 점차 확산되었다. 또한 2월 24일 도요타자동차의 대량리콜 사태와 관련 미의회의 청문회에 도요타 아키오 사장이 참석하여, 문제를 일으킨 것을 사죄하고, 향후 대책을 발표했으나 명확한 원인규명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실패하였다.
도요타는 사상 최대의 리콜 사태와 미숙한 대응 등으로 인한 소비자 신뢰하락으로 창사 이래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한다. 가속 페달 결함 문제로 지난해와 올해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 1,000만대 가량의 차량을 리콜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2009년 도요타의 글로벌 판매대수 781만대를 상회하는 수치이며, 리콜비용도 1,000억 엔(1조 3,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리콜과 불량사실 은폐, 부적절한 위기대응으로 인한 소비자의 신뢰하락 등으로 2010년 1월 도요타의 미국 내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가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도요타 차량의 안전문제가 본격적으로 이슈화된 2010년 1월 이후 미국 내 도요타 시가총액은 불과 3개월 사이 13% 급감하여 약 22조원이 증발되는 결과를 초래 하였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hani.co.kr
www.dt.co.kr
www.segye.com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현영석,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박기임, 홍상수, 한국무역협회, 2010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10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 -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대수 700만대 수준 - 김민곤, 삼성경제연구소, 2010
중소기업간 협력실태와 정책과제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07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 창, 2006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생산방식 - 오노 다이이치, 미래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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