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놀이지도 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놀이지도 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놀이지도 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기능
2. 놀이지도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의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1) 계획자로서의 역할
(2) 개입자의 역할
(3) 관찰자의 역할
(4) 관리자의 역할
3) 놀이지도의 의의
3.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효과
3) 자유선택활동의 영역구성
4.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
1) 놀이지도계획안
2) 수학영역 놀이지도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유아는 거의 모든 시간을 놀이로 보내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지각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의 경험을 검증한다. 즉, 놀이란 유아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며, 이 중요한 놀이적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시간이 유치원의 하루 일과 중 바로 자유선택활동이다. 자유선택활동은 일반적으로 유아가 유치원 실내․외에서 경험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 활동 중에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선택하고 계획․수행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을 의미한다. 즉 유아들에게 놀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선택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시간으로 상대적으로 교사가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 대그룹활동과는 구별되어 유아들이 활동을 주도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다. 유아들은 각자 흥미와 발달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교사가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여 유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면, 유아들은 그 안에서 각자 선택을 하여 놀이를 하며 보다 심화된 학습을 할 수 있다. 유아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는 유치원 교육에서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라 하겠다. 또한 이시간은 어떤 활동보다 개인차를 고려한 통합 교육이 가능한 시간이다.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효과
(1)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통해 자신의 놀이 활동을 스스로 계획, 실행, 평가해 볼 수 있으므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의사결정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2)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끝까지 완성해 봄으로써 자율성을 기르며, 이에 따르는 책임감을 형성할 수 있다.
(3) 이 시간에는 유아대유아, 유아대교사의 상호작용이 가장 긴밀하게 일어나는 시간이다. 즉, 유아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놀이를 하면서 다른 유아와 협동하고 양보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자기 통제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혜순(2004)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Fergus P. Hughes, 김수영 외 역(2000)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
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송명자 편저(1996)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김희진.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역할.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수업자료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놀이지도 B형] 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복지론 3학년)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은 어떤 의미인가,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 노동에 대한 예의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 후배시민론3공통 후배시민론 5강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개념특성비교분석하고 자기가 지지하는나라를 밝히고 이유 쓰시오00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개발과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자원봉사론] 각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 보고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느낀점을 기술해 보십시오-2019년 방송대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 현황, 자원봉사활동 문제점, 자원봉사활동 느낀점, 자원봉사론
- 영어권국가의이해 3 영국의 유럽연합(European Union) 가입과 탈퇴(Brexit)는 영국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이다 이 주제를 다루는 논설문을 다음 지침에 따라 작성하시오
- 가족교육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닐의 서머힐 서평
- 패션소비문화_지속가능한 패션소비를 위한 소비자 역할과 실천방안 (1)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