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교육과정및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 2010년 2학기 교육과정및평가 ABCD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교육과정및평가 ABCD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생애와 업적
1) 브루너의 생애
2) 브루너의 업적
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3. 브루너 이론의 특징
1) 학습의 과정
2) 학습 구조의 형성
3) 직관의 필요성
4) 내적 동기의 중요성
4. 브루너의 교육목표
5. 브루너의 교육내용
6. 브루너의 교육방법
1) 지식의 구조
2) 나선형 교육 과정
3) 발견학습
7. 브루너이론의 시사점
8. 듀이의 생애와 사상(철학)적 배경
1) 존 듀이의 생애
2) 듀이의 사상(철학)적 배경
9.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0.듀이의 실험학교
11.듀이의 교육목표
1) 진보주의
2)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
3) 아동중심교육
12.듀이의 교육내용
13.듀이의 교육방법
14.듀이가 우리 교육에 미친 영향
14.듀이와 브루너의 인식방법과 교육방법 비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Ⅰ. 서론

브루너와 듀이는 각각 우리나라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들이다. 브루너의 교육과정이론과 듀이의 교육과정이론은 현대 한국교육의 토대가 되는 학문중심교육과 경험중심교육의 대표적 이론이며 지금까지도 두 학자의 연구들은 지금까지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듀이의 교육이론은 해방 직후 미군정이 실시한 여러 가지 교육정책의 기초였으며, 진보주의를 대표하는 교육이론이기도 하다. 또한, 아직까지 듀이의 교육이론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재해석하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다.
브루너의 교육이론은 1960년대 미국에서 지식의 구조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론과는 대립되는 지식의 구조화 운동을 일으키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에는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후, 한국 교육의 이론적 기반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본보고서를 통해 지식 구조론의 브루너와 경험중심교육의 듀이의 교육내용과 목표를 살펴보고, 교육방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존 듀이 저 ․ 이재언 역, 경험으로서의 예술, 책세상, 2003.
2. J.S.브루너 저 ․ 이홍우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1990.
3.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7.
4. 박미숙, John Dewey 교육목적론에 대한 교육실천적 시사, 경성대 대학원, 2010.
5. 정정철, 존 듀이의 교육적 경험에 있어서 교과의 의미 고찰,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0.
6. 박진은, Dewey의 교육적 경험과 Gadamer의 해석적 경험 비교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09.
7. 김창선, 브루너 발견학습 이론에 의한 음악교육 신장 방안 연구, 서원대 교육대학원, 2002.
8. 박재문,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성경재, 2003.
9. 이건인 ․ 이해춘 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10. 류효진, Dewey의 경험중심교육의 현대적 의의,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내용좋고 참고 많이 되였습니다
  • kjs***
    (2013.03.19 01:47:4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