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를 기본으로 한 행동수정에 대해 소개하고 행동 수정법을 이용하여 아이의 문제행동을 치료한 예를 들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를 기본으로 한 행동수정에 대해 소개하고 행동 수정법을 이용하여 아이의 문제행동을 치료한 예를 들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를 기본으로 한 행동수정 이론
2. 행동수정법을 이용하여 아이의 문제행동을 치료한 예
3. 행동수정법을 이용 문제행동 치료
4. 문제행동의 치료 달성정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는 다양하게 행동하는 유기체의 어떤 일정한 법칙을 세우는 것이다. 그러한 법칙을 세우기 위하여 유기체의 행동을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행동주의는 사회과학의 연구법과 같이 어떤 가설을 설정하여 증명하는 연구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행동주의는 어떤 목적에 의해서 또는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유기체의 행동에 관하여 관심을 가진다. 과학의 연구대상이 유기체의 행동이고 행동은 관찰 가능하다. 따라서 행동주의는 유기체의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관찰 가능한 자연의 일들이 시대정신에 기초하여 수용 또는 거부되는 것과 관계없이 하나의 사실이 일어나는 그 자체는 사실이 된다. 따라서 인간이 행동한 결과는 하나의 사실이다. 인간의 행동이 심리적 또는 정서적 영향을 받았다 하더라도 일어난 행동은 행동 그 자체이다. 발생한 행동을 관찰하여 서술하려는 행동주의의 객관적 관찰은 자연과학의 연구법과 동일하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행동주의를 기본으로 한 행동수정에 대해 소개하고 행동수정법을 이용하여 아이의 문제행동을 치료한 예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병하 (1998). 특수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정립과 그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33(1), 5-23.
김영민 (2000, 봄호). 카오스적 사고가 필요한 현대교육. 교육개발, 124-129.
민천식 (1997). 특수교육의 전통적 지식에 대한 패러다임적 비판. 특수교육학회지, 18(1), 67-89.
민천식, 이애현 (1997).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성에 대한 연구. 특수교육학회지, 18(3), 25-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한 표현 방법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과 생각 등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으로 외부세계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미술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과 자기를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작업이 될 수 있다. (1)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재료는 대단히 큰 역할을 한다. 내담자가 어떤 재료를 선택하고 선호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 가족치료 및 상담치료 계획서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학대
  • 들어 마구 쓰기(출처 : 서울여성의전화 폭력피해생존자 지원을 위한 활동가 지침)2. 신체적 폭력이 발생되었을 때에는 사법권의 개입이 필요하므로 각 구성원에게 법적인 절차 설명한다. 학대적인 말과 행위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비학대자를 안전한 장소에서 피해사실에 대해 기술하도록 격려한다. 이때 정확한 사정과 기록이 필요하다.3. 학대구성원을 포함한 가족치료는 학대행위가 없다는 확신이 있을 때 가능하고 만약 안전에 대한 확신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청소년교육) 3학년 공통]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 한 청소년들에게는 반사회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욕구 만족을 추구하는 대신에 기성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정정당당한 방법으로 욕구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① 신체적 욕구 이해 : 신체적 변화에 대해 사회가 어떤 태도로 받아들이고 있는가가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영향② 심리적 갈등 : 갑작스러운 신체적 변화에 따른 복잡한 심리적 반응 유발 (수치심, 열등감, 죄책감, 성 욕구 등 부정적인 심리적 문제) 아이들에 대한 이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행동으로 옮김-1차적 과정과 2차적 과정 : 원초아는 1차적 과정, 자아는 2차적 과정①1차적 과정 : 긴장을 제거하고 쾌락을 얻기 위해, 긴장을 제거시킬 대상의 심상을 만들어 긴장을 제거하는 것. ☞ 원초아②2차적 과정 : 현실을 정확히 지각하여 과거 상황을 확인하고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때까지 충동적 욕구를 만족시킬만한 행동을 지연시키는 것 ☞자아구를 수용하여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 이드를 제어하고 조종.-‘현실원리’에

  • 활동첩 레포트
  • 한 답을 제시하고자 함이 아니었다. 탐구하는 방법, 과학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시기 위함이었다. 우리는 논리라고 주장하면서 결국은 순환적인, 또는 연관이 없는 변인을 근거로 한 오류를 발생한다.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할 때 대우가설에 대해 생각하는 법, 제대로 추측, 예상하는 논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전구에 불켜기 & 직렬로 연결된 두 전구의 밝기에 관한 나의 생각전지와 전구가 연결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보고 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