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3A)아동권리이념발달과정을외국과 우리나라비교논하고 아동권리삶에부여의미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A형 |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외국과 우리나라의 경우를 비교하여 논하고, 아동권리가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를 논하시오(30점).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의 권리란 무엇인가?
1) 아동의 권리에 대한 역사
2) 아동에 대한 권리이념(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
3) 아동이 침해받기 쉬운 권리
(1) 영유아기에 침해받기 쉬운 권리
(2) 초등학생기에 침해받기 쉬운 권리
2. 아동권리협약에 따른 아동의 권리
1) 유엔아동권리협약 개요
2)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적 노력
3) 아동권리협약상의 아동권리
① 시민권과 자유에 대한 권리
②가정환경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③ 기초보건 및 복지에 대한 권리
④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에 대한 권리
⑤ 특별보호조치에 대한 권리
4) 아동권리협약에서 규정한 아동의 4대 권리
(1) 생존의 권리 (2) 보호의 권리
(3) 발달의 권리 (4) 참여의 권리
5) 아동권리 상황
3. 외국의 아동인권보호실태
1) 미국 2) 독일
3) 일본 4) 한국
4.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1) 아동의 권리에 관한 명시
①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② 청소년헌장
③ 아동복지법
2) 아동권리의 내용
①아동권리의 중요성
②아동권리사상의 발전
③한국의 아동권리사상
5. 아동권리이념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
1) 아동의 소극적 자유권
2) 아동의 적극적 자유권
3) 아동의 평등권
4) 아동의 복지권
5) 아동의 자기결정권과 참여권
6. 한국아동의 권리수준 제고방안
1) 아동학대예방 및 재발방지와 피학대아동의 신변보호 및 비밀보장 명문화
2) 아동권리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
3) 타당성 있고 합의된 아동권리지표의 개발과 정기적 측정
4)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유보조항철회’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
5) 아동권리중심의 아동복지법 개정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은 태어났을 때부터 인격적으로 존중을 받고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러한 아동의 권리는 누려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즉, 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성별 등 어떠한 종류 구분에 의한 차별 없이 기본적 인권과 자 유를 향유할 권리를 가진다. 이러한 권리는 인간의 고유한 존엄과 가치에서 나오는 것이며,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한 존엄 및 평등하고 박탈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가 된다. 동학에서의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뜻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그 사람에게는 하느님의 영성(靈性)이 존재하므로 그 사람 인격을 하느님처럼 존경하고 받더라는 듯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권리도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 불가침한 천부적인 권리라고 볼 수 있다. 권리라고 하는 것은 “특별한 이익을 누릴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을 뜻한다. 이러한 권리에는 재산권, 인격권, 청구권, 시민권 등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이러한 권리들이 비단 성인에게만 한정되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복지사회로의 지향을 목표로 하는 모든 국가에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권리는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에 있어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권리가 침해를 받게 될 때에는 공권적인 힘으로 구제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사람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는 국가가 여러 가지 복지환경 등을 통해 도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아동의 권리는 일반성인의 권리와 다를 것이 없다. 다만, 아동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이며 법률상의 주체가 될 수 없는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양육의 대상일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아동을 권리의 객체로만 인식하였을 뿐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지는 않았다. 이장에서는 아동권리이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외국과 우리나라의 경우를 비교하여 논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를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아동복지론, 김명희 등, 교문사, 2006
2. 아동복지론, 도미향 등, 공동체, 2006
3. 아동복지론, 공계순외, 학지사, 2006
4. 아동권리 향연, 김정래, 교육 과학사, 2002.
5. 유럽국가들의 아동권리 모니터링현황, 황옥경, 2006,
6. 한국아동복지회 www.child1969.or.kr/news/new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C]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 여성에 대한 유방자가검진교육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1공통 세계화진행으로 우리사회는 민족적문화적배경지닌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고있다 외국인 선수를 비하 차별하는 의견을 제시하시오0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생산관리 중간과제물)다음 정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네트워크 차트를 작성하고 프로젝트의 주공정(critical path)을 구하시오 프로젝트 전체 소요시간의 기댓값과 분산을 구하고 프로젝트가 270일 이내에 완료될 확률
- 2024년 1학기 산업복지론 중간과제물)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은 어떤 의미인가,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 노동에 대한 예의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 QR코드
- [사회문제론 2024]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독후감 작성
- 노사관계론 노동조합의 역할
- 국제경영학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 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과제물) 1.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