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와 버커킹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맥도날드와 버커킹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보고서
목차
목 차

Ⅰ.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격차 ………………3

Ⅱ. 버거킹의 수익 감소 ………………………4

Ⅲ. 맥도날드의 성공 …………………………5

Ⅳ. 버커킹 경영전략의 문제점 ……………6

1. 좁은 고객층
2. 햄버거에만 국한된 사업
3.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위기

Ⅴ. 맥도날드 성공요인 분석 …………………8

1. 넓은 고객층
2. 다양한 메뉴 판매
3.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Ⅵ. 시사점 ……………………………………9
본문내용
Ⅰ.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격차

세계 2위 햄버거 체인점인 버거킹의 맥도날드 따라잡기 전략이 위기에 직면했다. 1위인 맥도날드와의 격차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더욱 벌어졌기 때문이다. 버거킹은 체인점 확장 등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해 1위를 차지하겠다며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맥도날드의 아성을 넘기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로이터통신은 24일 "버거킹이 맥도날드,웬디스 등 다른 경쟁 업체에 비해 경기침체의 충격을 더 크게 받았다"며 "경기 회복이 지연됨에 따라 내년에도 어려운 시기를 겪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버거킹는 세계 2위의 햄버거 업체로서 그 우수한 역량을 과시하며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왔다. 버거킹은 오랫동안 세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맥도날드를 추월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맥도날드를 앞지르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발 경제위기 이후에 소비자들의 구매여력이 축소되었고 그로 인하여 수익을 달성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버거킹에 비해서 맥도날드는 다양한 메뉴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버거킹은 경쟁업체라고 할 수 있는 맥도날드를 앞지르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d있는데 햄버거 사업에만 치중하고 있는 버거킹의 노력은 맥도날드를 추월하기에 아직 무리라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82579401
<한국경제>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574144
<노컷뉴스>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39322
<메디컬투데이>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00907001411&subctg1=&subctg2=
<세계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424331
<뉴시스>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009/e2010090517214769760.htm
<서울경제>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092958&cDateYear=2010&cDateMonth=09&cDateDay=14
<파이낸셜뉴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12/2010091200801.html
<조선일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90922553559904&outlink=1
<머니투데이경제>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874087.htm
<스포츠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경영]한국음식산업의 세계화의 가능성과 미국진출 전략
  •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여 수리적통계적 방식을 이용하여 정확한 결과를 제시하기보다는 현재의 한국음식산업의 현주소를 나름대로 조사과정을 통하여 분석을 한 후 한국음식산업의 세계화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 음식의 미국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이 보고서를 만든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미국형 패스트푸드점의 성장여건과 아시아계 요식업 현황1. 미국현지 패스트푸드점 - 맥도날드1

  • 국내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과 특징 분석 - 국내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
  • 경영전략은 외식업계에서도 신규고객을 유치하기보다는 기존고객 특히 단골고객을 철저히 관리하려는 데에 있다.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기존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5배 비용과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에서 단골 고객 관리는 외식업계에 이미 도입되었어야 할 전략이다. 물론 일부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들은 수 년 전부터 고객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이를 판촉 전략에 이용하고 있다.Ⅵ. 결론1. 양극화 심화매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상표 그리고 패스트푸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소비의 관계분석
  • 분석 결과 7가지 관계차원과 6가지 질적 차원에 상관관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응답자별로 선호하는 브랜드와 그렇지 않은 브랜드는 비교적 구분이 되었지만 소비에 있어서 브랜드충성도는 낮은 걸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평가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 7가지 관계차원, 6가지 질적 차원 -과 소비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 가격, 근접성 - 등의 상관관계가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이를 바탕으로 브랜드별로 관

  • [코카콜라 외부환경 대응 사례]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 이용, 외부환경 분석 사례 연구, 외부환경 대응 코카콜라의 전략
  •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그 기업의 환경 분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고, 이러한 환경 분석이 제대로 선행되어야 기업의 경영전략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3) 평소에도 탄산음료를 좋아해서 감흥 없이 그냥 즐겨 마시던 코카콜라의 외부환경분석을 하다보니까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요즘 웰빙열풍으로 탄산음료의 구입을 지양하고 유기농 음료나 과실주스같은 건강음료들이 많이 판매가 되고 있고, 펩시콜라의 위협도

  • 외식산업의 역사와 21세기 외식산업 메가 트렌디에 대한 고찰
  • 전략 宋雨哲 저 | 仁荷大 經營大學院 발행, 마케팅 전공직장인의 외식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 장동민 저 | 호서대 글로벌창업대학원 발행, 창업학 전공다국적 외식기업의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중심으로 박범석 저 | 延世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다국적 외식기업의 실태분석을 통한 글로벌시대의 한국 외식기업의 마케팅오무석 저 | 安養大 産業情報大學院 발행, 경영정보학 전공外食産業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定着化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