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A)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와 언어학영역을 기술설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1) 동물의 언어 활동에 대한 동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연구 성과
(1) Lorenz(1952)
(2) Kellogg(1933)
(3) Gardner(1969) 부부
(4) Premacks(1972)
2) 동물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의 차이점
2. 언어학의 각 영역을 기술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언어학의 의미와 흐름
2) 적용되는 언어학영역의 분류와 기술과 설명
(1) 신경언어학(neurolinguistics)
(2)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
(3) 발생 언어학
(4) 컴퓨터 문자인식 언어학
(5) 기술 언어학
(6) 역사 언어학
(7) 실용언어학
(8) 비교 언어학
(9) 전산언어학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결코 인간만이 언어를 가진 것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모두 각자 특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들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에는 분명히 다른 점이 있으며, 또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라고 정의를 내린바가 있다. 과연 인간 외에 다른 동물들도 인간처럼 언어를 가지고 있는가? 만약 있다면, 인간의 언어와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대개의 언어학자들은 인간만이 언어다운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새에게 날개가 있듯이, 물고기에게 지느러미가 있듯이, 인간에겐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이 언어만이 동물과 인간을 구분 짓는 절대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사고가 가능한 동물이기 때문에 도구를 제작하고 언어를 만들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우위에 있는 것이라 배우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오만에 빠졌던 걸로 기억한다.
인간이 모든 동물의 우위에 있다는 것은 오만이지만 분명 그들보다 우리가 뛰어난 문명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그것은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고, 사고를 하고, 도구를 제작하며,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동물의 의사소통 방법과 특성,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과 특성을 각각 알아보고, 언어학의 각 영역을 기술하고, 간략히 설명하기로 보자.
참고문헌
김진우,『언어: 그 이론과 응용』, 탑출판사, (1985).
제인구달,『침팬지와 함께 한 나의 인생』, 사이언스북스, (2005).
언어 그 미지의 것”, 줄리아 크리스테바(김인환역), 민음사, (1997)
안정헌 著 ‘실용언어학’
조용수 지음 ‘한국의 신세대 혁명’ , LG경제연구원펴냄, 1996.3.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설명 요령1) 설명의 의미 2) 설명의 목적 3) 설명이 필요한 상황 4) 효과적인 설명의 특성 5) 효율적인 설명과 비효율적인 설명(1) 수업과 학습1) 설명의 의미① 어떤 아이디어나 현상, 법칙 등을 알기 쉽게 풀이하는 과정② 어떤 현상에 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언어나 도식 혹은 상징적으로 해설하는 것③ 교사의 설명 :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석이나 풀이 과정/도식화, 그림 .2) 설명이 필요한 상황① 교사가 시범 실험을 해 보

  • 교육 - 교육학 요약
  • 특징    ① 아동중심사상    ② 아동의 흥미를 중시    ③ 직관에 의한 교육  2) 페스탈로치 : 교육의 성자(초등학교, 고아원 설립)    ① 사상적 배경 - 자연주의    ② 교육목적 - 인간의 조화적 발전    ③ 교육사상(합자연의 원리) : 3H 조화(생활도야, 실물교육중시)        Head(수, 직관, 정신력), Heart(형, 언어, 심정력), Hand(어, 사고, 기능력)    ④ 사회화의 원리 - 환경과 인간과의 상호 영향 변화시킨다.                  

  • [교양] 직업과 선택-21세기 유망직업
  •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업무와 관련된 각종 언어능력 및 수리능력,사무능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경영지도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이 자격증을 따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1)경영지도사 시험에 합격하는 것,2)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이수하는 것,3)법에 규정한 자격을 갖춰 경력인정자가 되는 것이다.3가지 모두 사회에 첫발을 디딘 사람에게는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취업준비생에게 갖는 경영지도사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기술혁신과 정부의 역할김광두 : 서강경제론집 : 1993: 22(”93.11):61-7324 한국의 경기변동과 산업정책,그 구조적 특징김재훈 : 경제학연구 : 1993: 41,1(”93.8):287-32125 정부와 시장의 상대적 역할 ; 한국 경제발전의 경우최명주: 계명대경영경제 : 1993: 26,2(”93.6):265-27226 정부 정책 실패의 최소화 민간 참여로김선덕 : 기업경제: 1993: 1(”93.8):15-2127 긍정적 효과 기대할 수 없는 새 정부의 경기부양책윤원배 : 국회보 : 1993: 321(”93.7):77-8128 지역경제 활

  • 생각하는 경영에 비전있는 기업
  •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업무와 관련된 각종 언어능력 및 수리능력,사무능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경영지도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이 자격증을 따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1)경영지도사 시험에 합격하는 것,2)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이수하는 것,3)법에 규정한 자격을 갖춰 경력인정자가 되는 것이다.3가지 모두 사회에 첫발을 디딘 사람에게는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취업준비생에게 갖는 경영지도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