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사회사업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 지지적서비스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4.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3) 학교사회사업 운영모델
5.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6.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1) 학교사회사업의 법적 ․ 제도적 정착과정에 따른 문제점
2) 제도의 개념에 대한 불명확성
3) 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역량에 따른 문제점
4) 관련 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관계 갈등
5) 지역사회와 학교사회사업 간의 협력부족
7.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
1) 학교사회사업 개념의 확립
2)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시
3)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4) 학교사회사업의 전문가 육성
5) 한국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의 개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복지 지지적서비스
지지적 서비스는 부모와 아동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처리할 수 있도록, 그들 각자의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가족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이다. 지지적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아동이 자신의 가정에 머물러 생활하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서비스의 기능은 부모나 아동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구조를 침해하지 않고 외부에서 가족 내부의 역할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원조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아동으로 하여금 가정에 머물면서 부모와의 좋은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를 통해 가족들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부모-자녀관계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방법이다.
또한 지지적 서비스는 이미 자녀와 부모로서 가정을 이룬 경우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미혼남녀에게 미리 부모 준비 교육 서비스를 행하여 근본적인 아동복지 사업을 하는 것도 포함한다.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아동복지 기관으로는 에비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정복지기관과, 아동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아동상담소가 있다.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는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지역사회조직 등의 방법이 활용되며,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는 아동상담소, 가정상담소, 지역사회 정신건강 상담소 등이 있다.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후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인협,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김기태 외,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2005
박종삼 외, 사회복지학 개론, 학지사, 2004
한인영 외, 학교사회사업, 학지사, 2004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006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7
박노채,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연구
전재일 외, 2002,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김용학 역, 2005,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봉민근, 2007, 사회복지론, 학문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ssp.or.kr/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