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언

Ⅱ. 본문
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2) 의의
2. 기업사명의 특성
1) 명확한 가치
2) 사업영역 명시
3) 조직구성원 동기유발
4) 비전 제공
3. 기업사명의 구성요소
1) 사업의 정의
2) 기업의 목적
3) 기업철학
4. 목표의 수립
1) 목표의 개념과 의의
2) 목표의 유형
3) 목표의 계층

Ⅲ.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문

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모든 조직은 목적(설립취지 또는 창업취지로서 간혹 社是로서 나타남)을 가지며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활동하는데, 특히 그러한 목적이 사회적으로 수용될 때 조직은 번창할 수 있다. 이 때 조직이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을 기업사명(mission or purpose)이라고 하는데, 개별구성원들이나 하부조직들이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도 그들의 노력이 한 방향으로 모여질 수 있도록 지침하는 기능을 수행 한다.
따라서 기업사명이란 그러한 생성해서 사멸할 때까지 궁극적으로 추구하려는 존재가치를 비교적 추상적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예를 들면, 어느 제약회사의 질병추방과 건강생활의 추구라든가 화장품 메이커의 끊임없는 美의 추구 등이 그 기업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에는 이러한 지침이 있기 마련인데, 불문율이나 명문화된 기업사명문(mission statement)의 형태로 존재하며 조직구성원들의 활동방향을 조정해 주기 때문에 조직내에서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사명은 환경요인들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현실적이어야 하며 또한 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사명문들은 대체로 사업영역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는데, 사업영역을 규정하는데 있어서는 제품이나 기술의 측면이 아니라 잠재고객들의 기본적인 욕구의 측면을 참조함으로써 근시안적인 관점을 회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 화장품이나 그것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은 결국 '아름다움의 추구'라는 비교적 변하지 않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일과적(一過的) 수단에 불과하므로 만일 그러한 측면에서 기업사명을 정의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욕구충족 수단의 출현가능성에 따라 기업사명문을 수시로 변경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종진 외,「경영전략론」(방송대 출판부, 2002)
이장우,「전략경영」(법문사, 1996)
조영복 외,「경영전략」(대명, 2003)
니와 데츠오, 홍성수 편역,「경영전략」(새로운 제안, 2005)
짐 콜린스 외,임정재 역「짐콜린스의 경영전략」(위즈덤하우스, 2004)
조동성,「21세기를 위한 경영학」(서울경제경영, 2004)
브라이언 트레이시, 김동수역,「미래를 움직이는 경영전략」(황금부엉이, 1992)
로버트 브래드포드 외, 김소연 역, 「전략기획노트」(비지니스북스, 2005)
스티븐 코비,김경섭 역,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김영사, 2003)
이경희 외,「경영학원론」(한경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