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B형 |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B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태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1) 감각 발달
(1) 시각발달 (2) 청각발달
2) 신생아기(출생에서부터 약 2주까지)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3) 영아기(생후 2주에서 15개월)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4) 걸음마기(15개월에서 30개월까지)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5) 태아기의 발달문제
(1) 임신연령
(2) 임산부의 영양
(3)임산부의 습관
6) 태아기의 정신건강
2.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1) 3세유아 발달특징
(1)신체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2) 4세유아 발달특징
(1) 신체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3) 5세유아의 발달특징
(1) 신체 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4) 유아기에 갖는 문제와 정신건강
3.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1) 아동기의 신체 발달
(1) 신장과 체중의 증가 (2) 사춘기의 시작
(3) 신체의 크기 (4) 골격발달
(5) 기타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구체적 조작의 사고)
(2) 주의발달 (3) 기억발달
3) 정서 발달
4) 아동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서가 안정적인 유아는 심리적 안정으로 인하여 차분한 성격으로 성장하여 원만한 인격을 갖출 수 있으나 정서 불안정한 유아는 심리적 불안으로 초조감과 안달에 사료 잡혀 항상 정서불안감을 내포하고 잇다. 정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정서는 크게 인지적 요소와 생리적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 정서의 인지적 요소는 모든 지각이 다 정서 반응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어떤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해석느냐에 따라 정서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정서의 생리적 요소란 심장, 박동, 땀, 근육의 긴장들과 같이 어떤 정서를 느낄 때 오는 생리적 변화를 말한다. 처음에는 정서가 미분화되어 그 미묘한 차이를 알 수가 없지만 학습이나 지각에 의한 경험의 증가에 따라서 정서는 차츰 분화된다. 신생아기에는 그저 흐릿한 흥분 같은 정서만 있을 뿐이라 짐작한다. 그러다가 영아기에 다소 분화가 이루어져 정서는 크게 두 가지 계통, 쾌감과 불쾌감으로 나뉘어진다. 기쁨, 만족 같은 것이 쾌감 계통이고 노하거나 공포 같은 것은 불쾌감 계통에 속하며, 쾌정서보다는 불쾌정서가 보다 빠르게 분화되어간다. 즉 처음에는 배가 고프거나, 놀라거나, 아플 때의 불쾌한 상태를 모두 울음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출생 후 약 2~3개월경에는 부모가 얼러주면 웃는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아동의 정서적 신호 즉 울음, 미소 등은 양육자의 양육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가 되면 여러 가지 정서가 분화되며 주요한 정서는 거의 싹이 트게 된다.
발달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평생에 걸친 변화를 가리킨다. 발달심리학은 전통적으로 정상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 참고문헌
-
1. 공계순 외 4명,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경화, 2001, 아동 발달과 상담, 학문사.
3.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3. 임종운, 2002, 아동복지론, 홍익사.
4.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5.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6.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 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7. 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