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B형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B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태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1) 감각 발달
(1) 시각발달 (2) 청각발달
2) 신생아기(출생에서부터 약 2주까지)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3) 영아기(생후 2주에서 15개월)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4) 걸음마기(15개월에서 30개월까지)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5) 태아기의 발달문제
(1) 임신연령
(2) 임산부의 영양
(3)임산부의 습관
6) 태아기의 정신건강


2.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1) 3세유아 발달특징
(1)신체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2) 4세유아 발달특징
(1) 신체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3) 5세유아의 발달특징
(1) 신체 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4) 유아기에 갖는 문제와 정신건강


3.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1) 아동기의 신체 발달
(1) 신장과 체중의 증가 (2) 사춘기의 시작
(3) 신체의 크기 (4) 골격발달
(5) 기타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구체적 조작의 사고)
(2) 주의발달 (3) 기억발달
3) 정서 발달
4) 아동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서가 안정적인 유아는 심리적 안정으로 인하여 차분한 성격으로 성장하여 원만한 인격을 갖출 수 있으나 정서 불안정한 유아는 심리적 불안으로 초조감과 안달에 사료 잡혀 항상 정서불안감을 내포하고 잇다. 정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정서는 크게 인지적 요소와 생리적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 정서의 인지적 요소는 모든 지각이 다 정서 반응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어떤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해석느냐에 따라 정서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정서의 생리적 요소란 심장, 박동, 땀, 근육의 긴장들과 같이 어떤 정서를 느낄 때 오는 생리적 변화를 말한다. 처음에는 정서가 미분화되어 그 미묘한 차이를 알 수가 없지만 학습이나 지각에 의한 경험의 증가에 따라서 정서는 차츰 분화된다. 신생아기에는 그저 흐릿한 흥분 같은 정서만 있을 뿐이라 짐작한다. 그러다가 영아기에 다소 분화가 이루어져 정서는 크게 두 가지 계통, 쾌감과 불쾌감으로 나뉘어진다. 기쁨, 만족 같은 것이 쾌감 계통이고 노하거나 공포 같은 것은 불쾌감 계통에 속하며, 쾌정서보다는 불쾌정서가 보다 빠르게 분화되어간다. 즉 처음에는 배가 고프거나, 놀라거나, 아플 때의 불쾌한 상태를 모두 울음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출생 후 약 2~3개월경에는 부모가 얼러주면 웃는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아동의 정서적 신호 즉 울음, 미소 등은 양육자의 양육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가 되면 여러 가지 정서가 분화되며 주요한 정서는 거의 싹이 트게 된다.
발달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평생에 걸친 변화를 가리킨다. 발달심리학은 전통적으로 정상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참고문헌
1. 공계순 외 4명,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경화, 2001, 아동 발달과 상담, 학문사.
3.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3. 임종운, 2002, 아동복지론, 홍익사.
4.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5.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6.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 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7. 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반복하는 것에 목표를 둔 행동, 친숙한 행동 모방의도적 행동4. 2차 순환 협응 (8-12개월)의도적이고 목표 지향적 행동, 단순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식, 대상영속성 발달5. 3차 순환 (12-18개월)기발한 방식으로 사물의 특성 탐색, 숨긴 물건의 몇몇 위치를 찾는 능력(정확한 A-B 찾기) 가능정신적 표상6. 정신적 표상 (18개월-2세)영아의 시야를 피해 숨긴 물체를 찾아내는 능력, 지연모방(모델의 현재 행동을 기억했다

  • [청소년복지] 위기의 청소년과 위기상담-청소년 자살에 대한 이해 중심으로
  • 문제의 근본적인 주범이 되므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2) 우울증우울은 여러 다양한 상태를 포함하는 것으로, 다른 수반되는 증상이 전혀 없는 단순한 일시적 감정변화에서부터 정도의 심각성을 지닌 여러 유형의 우울증까지 있다. 우울증에 걸리면 자발적인 행동, 주도성 감소, 부정적인 자세, 무기력의 지속, 공격성의 저하, 식용감퇴, 그리고 노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의 고갈 및 대뇌에서의 콜린성 신경전달의 활발과 같은 생리적 변화 등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장애아동은 특정 ‘장애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편견을 갖을 수 있다.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전에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부터 바탕이 되어야 한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들처럼 영유아기

  • [졸업][아동가족학]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연구
  • 문제6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71. 청소년기의 개념 및 발달 특징71) 청소년기의 개념 72) 청소년기의 특성 92. 청소년과 성(性)

  • [부모교육 A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내기 발달의 이해2. 영아기 발달의 이해3. 태내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태내기 발달 특성(1) 발아기 발달 특성(2) 배아기 발달 특성(3) 태아기 발달 특성2) 태내기 발달의 중요성4.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영아기 발달 특성(1) 영아기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특성(2) 영아기 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